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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유통군, 싱가포르 시장 진출…PB 경쟁력 입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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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8, 2024, 15:08:02

28일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와 수출 업무 협약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 유통군은 28일 싱가포르 유통업체 ‘NTUC FairPrice(페어프라이스)’와 PB(자체브랜드) 상품을 공급 및 판매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협약식은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와 비풀 차울라 NTUC 페어프라이스 그룹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페어프라이스 본사가 위치한 싱가포르에서 진행됐습니다.

 

페어프라이스는 연 매출 4조5000억원 규모의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입니다. 1973년 설립 이래로 싱가포르 전역에서 161개 슈퍼마켓과 184개 편의점 등 대형 슈퍼마켓, 프리미엄 슈퍼마켓, 슈퍼마켓, 편의점 등으로 상권별 차별화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롯데 유통군은 이번 협약을 통해 롯데마트·슈퍼 PB인 ‘오늘좋은’과 ‘요리하다’를 페어프라이스 매장에 ‘숍인숍’ 형태의 롯데마트 PB 매장으로 선보입니다. 페어프라이스 매장에서 PB 상품을 판매하는 등 싱가포르 전역에 롯데 PB를 알릴 예정입니다. 페어프라이스 PB 상품도 역으로 롯데마트·슈퍼에 도입합니다.

 

특히 현지에서 부는 K푸드 열풍을 고려해 숍인숍 PB 매장에는 즉석조리 특화 매장인 ‘요리하다 키친’도 함께 운영합니다. 이처럼 롯데 유통군이 싱가포르 시장을 공략하는 까닭은 싱가포르가 소득 수준은 물론 유통과 식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소비 잠재력이 높은 국가이기 때문입니다.

 

싱가포르는 1인당 GDP(국내총생산)가 약 9만달러에 이르는 아시아 1위 국가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2023 농식품 수출 국가 정보조사’에 따르면 싱가포르 1인당 식품 소비액은 2018년 이후 연평균 1.0%씩 성장하고 있으며 식품 시장 규모는 2026년 137억달러(약 14조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싱가포르 역시 코로나19를 거치며 가정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싱가포르 간편조리식품 시장 규모는 2022년 5000만달러(약 500억원)이며, 2027년까지 향후 5년 동안 약 3%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롯데마트∙슈퍼 PB 상품의 품질도 싱가포르 진출에 큰 역할을 했다는 분석입니다. 현재 롯데의 마스터 PB 브랜드 ‘오늘좋은’과 가정간편식 PB 브랜드 ‘요리하다’는 베트남, 몽골, 홍콩을 포함해 13개 국가에 500개 품목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올해 1~7월 PB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60% 증가했습니다.

 

롯데 유통군 PB의 이번 싱가포르 진출은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판로 개척에도 의미를 가진다고 회사 측은 평가했습니다. 롯데마트·슈퍼의 수출용 PB 상품의 90% 이상이 국내 중소·중견기업 제품입니다.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의 우수한 PB 상품을 싱가포르 최대 유통업체를 통해 싱가포르 전역에 선보이게 됐다"며 "베트남, 몽골, 홍콩에 이은 싱가포르 진출을 통해 동남아시아에서 K푸드를 알리고 향후 북미와 유럽 등 다양한 권역으로 PB 수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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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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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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