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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Climate] 중국·일본 분발하는데 ‘해운 탈탄소 정책’ 한국은 제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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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25, 2024, 10:08:18

 

김근하 기후솔루션 해운산업팀 연구원ㅣ세계무역기구(WTO)·세계은행에 따르면 한국과 중국, 일본 등 동북아 3국의 상품 수출액은 5조240억달러(2022년 기준)에 달한다. 이는 전 세계의 20.2%를 차지하는 수치이다. 

 

한·중·일이 세계 수출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난 데는 제조업이 모두 발달해 있고 지리적으로 바다를 접하고 있어 해상 운송을 통한 물류 수출에 유리한 것이 큰 이유가 됐다.

 

특히 중국이 개혁개방 이후 세계의 공장으로 자리를 잡는 데는 해상 물류의 장점을 십분 살린 것이 토대가 됐다. 실제로 2023년 세계 컨테이너항 순위를 보면 14년 연속 세계 컨테이너항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상하이항을 포함, 중국의 항만이 톱 10위 중 6개항이 포함됐다. 부산항은 7위를 차지했다.  

 

지금처럼 각국의 경제체제 자체가 글로벌화 하고, 나아가 블록을 형성하고 있는 상황에서 항만을 비롯해 해상 물류의 중심을 잡는다는 것은 단순히 경제적 측면에서 연관 산업의 발달만을 뜻하지 않는다, 해상권 확보를 통한 전략적, 외교적 측면에서도 해상 물류의 경쟁력 강화는 국가의 흥망을 좌우할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최근 수 년간 이 해상 운송 산업의 트렌드는 무엇이며, 미래 경쟁력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도로 부문에서 운송수단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 수소전기차 개발로 무게추가 옮겨진 것처럼 해상 운송 부문 역시 화석에너지에 기반했던 선박이나 항만 운용에 수소, 전기 그리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차세대 미래 에너지의 전환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종래의 내연기관차가 지닌 대기오염물질과 탄소 배출의 문제 역시 해상 운송의 기반인 선박에도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이다.

 

국제해사기구(IMO)는 대기오염물질 규제를 지속하는 동시에, 지난해 7월 한층 강화된 '2050 해상 탄소중립 목표'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탄소 배출에 따른 탄소가격 부과 등과 같은 경제적 조치와 함께, 저탄소‧무탄소 연료로의 전환과 같은 기술적 조치가 본격화되고 있다. 여기서 앞서가는 국가가 결국 해상 물류와 조선업 등을 포괄하는 해운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계속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은 화석에너지가 비용면에서는 우위를 점한다. 차세대 기술이 개발되더라도 해당 에너지가 시장에 상용화되기까지는 상당한 비용이 추가될 전망이다. 이런 불리한 상황에서도 해당 에너지들로 전환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간단하다. 장기적으로는 이것이 비용적인 면에서 우위를 점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2027년부터 탄소배출에 따른 경제적 조치가 시행되면서 탄소 집약적인 화석연료 사용보다 친환경 연료가 보다 비용이 덜 들게 점차 변화할 전망이다.

 

이 지점에서 세계 수출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한·중·일 3국의 해운 연료 전환 계획을 살펴보면 공통점도 있지만 한국이 분발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우선, 세 국가 모두 궁극적으로는 탄소 배출량이 0에 수렴하는 무배출 연료(그린 수소, 그린 암모니아 등)로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현 상황에서는 해당 연료들의 시장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중단기적으로는 액화천연가스(LNG)를 필두로 메탄올, 바이오연료 등의 활용을 모색하고 있다. 세 연료를 중간연료로 고려하고 있는 이유는 해당 연료들이 기존 석유계 연료 대비 탄소 배출량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판단에서다. 그런데 이는 어디까지나 연료를 연소하는 단계에서만 그렇다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기후솔루션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연료용 원료의 생산 단계부터 발생하는 탄소 배출부터 추적하여 살펴볼 경우(전주기 평가), LNG의 경우 탄소 배출 집약도가 석유계 연료의 약 83%이상이며, 바이오연료와 메탄올의 경우 생산방식에 따라 심지어 이를 상회할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아직 세 국가는 연료 전환 계획에서 '(상대적) 저탄소'로 간주되는 중간연료들이 지닌 허점을 온전히 배제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LNG 연료로의 전환은 화석연료(석유계 연료)에서 탈피를 모색하면서 다시 화석연료(LNG 역시 화석연료다)로 회귀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에 마주하고 있다. 

 

그럼에도 중국은 자체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보급이 활성화된 만큼 무탄소 연료(그린 수소, 그린 암모니아 등)로의 전환 잠재력 또한 크다는 점에서 한국과 일본과 경쟁에서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반면 중국보다 재생에너지 및 그린수소 보급 자립도가 낮은 한국과 일본의 경우 화석에너지의 상당부분을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대외 환경 탓에 공급 불확실성으로 인한 리스크를 안고 있다. 

 

양국 모두 무탄소 연료 원천 기술 개발과 국제협력을 통한 공급망 확보에 주력하고 있지만 일본이 무탄소 연료 관련 원천기술 확보와 국제 공급망 확보 측면에서 한국보다 먼저 수소 경제에 투자한만큼 한 발 앞서 있다는 평가다. 

 

한국은 수출입 화물의 99%이상을 선박을 통해 운송하고 있다. 갈수록 탄소배출 규제가 강화되는 가운데 특히 해상 물류를 포함한 해운업 전반적인 측면에서 화석연료에 대한 소극적 대처는 특히나 수출 기반의 제조업이 발달한 한국 산업 구조에서 국가경쟁력에 치명적인 리스크를 불러올 수 있다. 최근의 원전 수출 등에 환호하기 앞서 정책 차원에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다. 

 

한국이 뒤쳐질 때 가장 먼저 반대급부를 얻어가는 곳은 중국과 일본이다. 중국과 일본의 힘이 커질수록 한국의 앞날이 불투명했다는 것은 한중일 3국의 기나긴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

 

■김근하 기후솔루션 해운산업팀 연구원 : 수소 모빌리티 업계를 거쳐 기후솔루션에서 탈석탄, 바이오연료, 철강 산업 등 다양한 주제를 연구했다. 산업 내 연료 사용과 연료 전환이 집중적으로 살펴본 전문 분야이다. 이런 경험을 토대로 현재 기후솔루션 해운산업팀에서 해운의 탈탄소 방향을 수립,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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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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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2025.09.15 13:55: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삼성 AI 포럼 2025'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삼성 AI 포럼'은 매년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AI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기술 교류의 장입니다. 이번 포럼에는 ▲딥러닝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등 글로벌 AI 전문가들이 기조 강연에 나섭니다. 전영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삼성전자는 다양한 업무영역에 AI 기술을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라며 "올해 삼성 AI 포럼은 산업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을 모시고 AI가 사회와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논의하고 함께 지혜를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이 주관하는 1일차 포럼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전자 The UniverSE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사전 초청자 200여명이 참석해 '반도체 산업의 버티컬 AI 전략과 비전'을 주제로 논의했습니다. 기조 강연에 나선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는 기존 AI 모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간 통제 회피', '악의적 사용' 등 잠재적 위험 요소를 설명하고 안전장치 역할을 할 새로운 모델 '과학자 AI'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과학자 AI 모델은 인간을 모방하거나 기쁘게 하려는 의도 없이 검증된 사실과 데이터를 근거로 정직한 답변을 제공한다"라며 "안전성과 과학적 발견의 가속화 측면에서 과학자 AI 기술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도체 설계 자동화 회사인 지멘스 EDA의 아밋 굽타 부사장은 'AI 기반 전자 설계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반도체 전자 설계 자동화 도구에 AI를 통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AI의 잠재력을 완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워크플로우에서 작동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송용호 삼성전자 DS부문 AI센터장 부사장과 강석형 포항공대(POSTECH) 교수, 문일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진행한 기술 세션에서는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분야의 최신 AI 응용 연구 성과와 미래 전망이 논의됐습니다. 송 부사장은 "AI는 칩 설계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인 도구가 됐으며 제조 분야에서도 제조 복잡성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AI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날 진행된 '삼성 AI 연구자상' 시상에는 ▲니콜라스 파프르노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 ▲로즈 유 UC 샌디에이고 교수 ▲르렐 핀토 뉴욕대 교수 등 3명이 선정됐으며 수상자들의 현장 강연도 진행됐습니다. 16일에 진행하는 2일차 포럼은 삼성전자 DX부문이 주관하며 '생성형 AI를 넘어, 에이전틱 AI로'를 주제로 온라인 운영됩니다.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사장은 "생성형 AI는 이미 일상과 산업 전반에서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라며 "삼성전자는 본격화되는 에이전틱 AI 시대에 맞춰 사용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AI 기술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둘째 날 기조 강연에는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AI의 자율적 계획 수립과 의사결정 분야 전문가 수바라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 ▲확산 방식 언어모델(DLM) 기술을 공개한 스타트업 인셉션의 공동창립자 겸 스탠퍼드대 교수 스테파노 에르몬 등이 나섭니다. UC 버클리 곤잘레스 교수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에이전트 능력 고도화 연구 사례를 발표합니다. 또 사용자와 에이전트 간 상호작용 사이에 발생하는 공백 시간을 활용해 에이전트가 추론·학습·계획을 수행하는 '슬립타임 컴퓨트' 패러다임도 소개합니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는 기존 거대언어모델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대규모 추론 모델(LRM)' 연구 결과를 공유합니다. 그는 언어 모델에서 해결돼야 할 주요 과제로 ▲정확성 보장 ▲상황 적응형 계산 ▲중간 추론 해석 제공 등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에르몬 스탠퍼드대 교수는 이미지·영상·오디오 생성에 활용되던 확산 모델을 언어에 적용한 '확산 언어 모델(DLM)'을 발표합니다. 이 기술은 순차적 텍스트 생성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언어 모델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전망입니다. 기술 세션에서는 삼성리서치 연구원들이 ▲카메라 색온도 자동 조절 AI 기술 ▲지식 증류를 활용한 효율적인 거대언어모델 학습 기법과 적용 사례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에 거대언어모델을 탑재하기 위한 온디바이스 기술 ▲실제 목소리로 더빙 음성을 자동 생성하는 AI 기술 등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합니다. 또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으로 다양한 보고서를 분석하고 자동 생성하는 '딥 다이브' 기술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거대언어모델이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자동 변환시켜 주는 '문서 AI' 기술 ▲제품에 탑재되는 생성형 AI 모델들의 개발 주기를 단축하는 '온디바이스 AI 스튜디오' 등 사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과 적용 사례도 공개됩니다. 2일차 '삼성 AI 포럼 2025'는 삼성전자 개발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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