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은 21일 금융환경 변화에 맞춰 조직 내부 오래된 업무관행을 개선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100대 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우리은행은 지난달 조직개편을 통해 '관행·제도개선솔루션 ACT'라는 전담조직(TF)을 신설하고 영업현장 업무프로세스 중 불필요한 업무관행을 줄이는 등 효율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TF는 내부게시판을 통해 접수된 의견과 최근 직원 아이디어 공모에서 수렴된 건의사항을 바탕으로 100대 개선과제를 발굴합니다.
실질적인 과제 추진을 위해 진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결과를 직원들과 공유해 조직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 우수의견을 제안한 직원을 포상하는 등 지속적인 업무개선을 유도할 방침입니다.
우선 다수직원이 공감하고 개선효과가 큰 15개과제를 선정해 선제적으로 추진합니다. 신용조사 비대면 의뢰 프로세스 신설, 여수신·외환수수료 감면 등 중복업무 프로세스 통합, 퇴직연금 처리업무 간소화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특히 신용조사 비대면 의뢰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과제는 기업 신용조사에 필요한 재무서류를 자동전송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 편의성을 한층 제고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중복업무를 통합하면 업무 처리시간을 단축해 효율을 높이고 생산성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직원들의 개선의견을 상시수렴해 개선활동을 펼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조직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직원만족도를 한층 끌어올리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