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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굿파트너’ 남녀관계, 서로 잘 맞는 사람은 절대 없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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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1, 2024, 10:08:29

 

최옥찬 심리상담사ㅣSBS 드라마 <굿파트너>(연출: 김가람/극본; 최유나/출연: 장나라, 남지현, 김준환, 표지훈, 지승현, 한재이 등)는 이혼전문 변호사들의 일과 가족과 사랑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혼전문 변호사들이 만나는 이혼 부부들을 통해 부부의 사랑과 관계에 대한 에피소드들이 이어진다. 드라마에서 부부들이 이혼하는 주된 이유는 외도가 많지만, 가정 폭력이나 경제적 파산 등의 이유로 이혼하는 경우도 소재로 삼아 지금의 세태를 보여주고 있다.

 

드라마를 보면서 상담실에서 2030세대 청년들이 진지하게 질문하던 장면이 종종 떠올랐다. 청년들이 연애나 결혼 대상자에 대한 불확실함과 둘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 질문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자녀를 둔 유부남 심리상담사인 내 대답은 항상 비슷하다. 서로 다름으로 인한 갈등과 삶의 어려움을 회피하지 않고 대화를 통해서 함께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사람이라면 '굿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말이다.

 

좋은 관계의 부부라면 서로 인생의 동반자인 '굿파트너'다. 드라마 <굿파트너>에서 경제적 이유로 위장 이혼을 한 부부가 이런 말을 한다.

 

"살면서 저 사람을 단 하루도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어요 단 하루도." 

 

현실에서 이와 같은 사랑을 만나기는 어렵지만, 누구나 이러한 로맨틱한 사랑을 꿈꾼다. 부부의 사랑에 회의적인 한유리(남지현 분) 변호사마저도 "사랑을 지키는 사람은 처음 봤거든. 아, 그래, 부부는 저런 거였지. 함께 남을 속일지언정 서로를 속이지는 않는 거였지"라고 말한다.

 

신입변호사인 한유리(남지현 분)의 부모는 아버지가 외도해 이혼을 했다. 그 까닭에 한유리는 이혼전문변호사를 원하지 않는다. 부모의 이혼 과정에서 경험한 고통을 다시 느끼고 싶지 않은 듯 보인다. 한유리는 이혼하는 부부들을 보면서 이렇게 자문한다.

 

"사랑은 뭘까? 사랑은 사랑과 정 그 사이 어딘가의 고통인 걸까? 그리고 사랑을 다 이해할 수 있는 날이 올까?"라고 말이다. 어찌 보면 이러한 질문은 인간에 대한 신뢰와 연결되어 있다.

 

한국 사회에서는 연애 대상자의 바람과 배우자의 외도로 관계가 깨지는 경우가 흔하다. 인터넷의 게시판에는 사랑하는 사람의 바람과 외도로 인한 억울하고 분하고 배신감을 경험한 이야기들이 넘쳐난다. 그래서 이러한 이야기를 수없이 접한 2030세대 청년들에게는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신뢰감을 갖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다. 그런 맥락에서 어떤 사람을 선택하고 만나는 것이 좋은지 자주 질문하는 것 같다. 보편적으로 타당한 정답은 없지만 말이다.

 

결혼 대상으로서 외적인 조건을 충족한다면, 반드시 고려해야 할 배우자 인성에 대해서 인공지능인 챗 GPT에게 질문을 해봤다. MZ세대들도 챗 GPT에게 비슷한 질문을 해보면 상세하게 알려줄 것이다. 챗 GPT의 답은 이렇다. 결혼 배우자의 중요한 인성으로는 정직과 신뢰성, 감정적 안정성, 공감 능력과 이해심, 책임감, 의사소통 능력, 유머 감각과 긍정적인 태도, 가치관과 목표의 일치, 문제 해결 능력, 자아 존중감과 독립성, 가족 및 친구와의 관계 등이다.

 

안타깝게도 내 주변에서는 챗 GPT가 알려준 인성에 걸맞은 사람이 전혀 없다. 챗 GPT가 알려준 연애 대상자나 배우자 상은 너무나 완벽해서 '성인'과 같은 느낌이 든다. 마치, 어릴 때 읽었던 동화책 속에 등장하는 왕자나 공주 같다. 그래서 이런 연애 대상자나 결혼 배우자를 찾는 사람에게는 "마음이 어린아이같이 순수하다"라고 말해준다. 때로는 어린아이와 같은 미성숙함을 직면시켜주기도 한다. 미성숙하다는 것은 인간 이해의 폭이 좁다는 것이다.

 

차은경(장나라 분)을 좋아하는 후배 변호사 정우진(김준한 분)은 차은경이 선 본 지 세 달 만에 결혼한다고 말할 때 반문한다. "뭐, 어떤 사람인지 제대로 알아본 거 맞아요? 선배하고 잘 맞는 사람인지"라고 말이다. 누군가를 만날 때 가장 중요하게 질문하는 것이지만, 누구도 쉽게 답을 찾기 어려운 질문이다. 심리상담사로서는 서로 잘 맞는 사람이 있을까 싶다. 살아온 환경이 다르고 그로 인해 형성된 성격이 다른 두 사람이 어떻게 잘 맞을 수 있을까? 물어본다면 내 대답은 "없다" 이다.

 

드라만 <굿파트너>에서 동료 변호사로 서로 썸을 타는 한유리(남지현 분)와 전은호(표지훈 분)의 대화로 연인 또는 부부 관계의 방향을 잡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전은호가 한유리에게 사귀자고 할 때, 한유리는 "남녀 관계라는 거 캐주얼해질 수 없는 일이야. 아까 그 채무자 말처럼 책임도 따르는 거잖아. 그래서 난 내 인생에 결혼은 없는 걸로 정했어"라고 거절한다.

 

전은호는 "그러니까 서로 의지하고 견디면서 나아가자는 거지 더 발전적으로"라고 말하면서 한유리의 생각을 배려하면서 기다리기로 한다. 이와 같은 전은호의 생각과 태도를 보인다면 그것이야말로 바로 '굿파트너'(good partner)의 자격을 지닌 것이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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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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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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