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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남은 게 강자” 한국 대표 장수 식품 브랜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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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04, 2024, 09:08:42

유행 소용돌이 속 생존한 평균 70년 식음료 브랜드
신라면, 장수생막걸리, 초코파이, 박카스 인기 여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가는 어느 곳보다도 트렌드에 민감한 분야입니다. 빠르게 변하는 소비자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매일 다양한 신제품이 쏟아집니다.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다가도 순식간에 사라지는 브랜드가 부지기수입니다. 이러한 유통가에서도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스테디셀러’ 제품들이 있습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주류부터 과자, 라면, 자양강장제 등 식음료 분야에서 일부 제품들은 최소 50년 이상 ‘대표 제품’이라는 타이틀을 지키고 있습니다. 세월의 흐름과 트렌드를 반영해 품질을 강화하고 마케팅에 변화를 주며 현재까지도 꾸준히 존재감을 유지 중입니다.


1986년 출시된 농심 ‘신라면’은 1991년 처음으로 라면 시장 1위에 오른 이후 지금까지 국내 라면 시장에서 가장 오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신라면의 기록이 곧 새로운 라면 기록이 되고 있는 셈입니다. 2015년에는 식품업계 단일 브랜드 최초로 누적 매출 1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특히 2021년에 출시 35년 만에 해외 매출액이 국내 매출액을 넘어서는 라면이 됐습니다. 해외 메인 시장 진출 노력과 함께 한국 영화, 드라마에 농심 라면 제품이 노출되며 브랜드 인지도를 크게 끌어올리는 데 기여했습니다. 지난해 신라면 판매량은 16억6000억개로 1초에 53개씩 팔려나갔습니다. 

 

최근 농심은 2024 파리 올림픽을 기념해 파리 까르푸 매장에서 신라면 테마의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 세계 관광객과 현지인들에게 신라면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현지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히고 유럽 시장 기반을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서울 장수 막걸리는 국내 탁주업계 중 가장 오래된 막걸리 브랜드입니다. 1962년 서울에는 51개 양조장이 있었고 이들이 모여 서울탁주제조협회를 설립한 게 시작이었습니다. 국내 주류업 공식 기록인 조선주조사에 따라 현존하는 막걸리 제조사 중 검증된 역사로 가장 오래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 제품은 ‘장수 생막걸리’입니다. 제조일자를 표기해 소비자로 하여금 생막걸리의 신선함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했습니다. 장수 생막걸리에는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모균 ‘보울라디’가 함유돼 막걸리 한 병(750ml)에 최대 750억 마리 이상의 보울라디 효모를 생균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막걸리 제조사 중 유일하게 연간 2억병 넘게 팔렸으며 근현대 유산으로 인정 받아 국내 주류 최초로 ‘서울미래유산’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서울 장수 막걸리는 ‘2024 대한민국 주류대상’,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 등 다양한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1974년 출시된 오리온 ‘초코파이’는 오일쇼크로 물가 폭등과 불황이 닥친 1970년대 초반 우연한 기회에 탄생했습니다. 당시 경제성장에 따라 식생활에 변화가 생겼고 고급 과자 수요가 늘었습니다. 이에 오리온 연구원들은 미국을 포함한 선진국 순회를 떠났고 이것이 초코파이 개발의 신호탄이 됐습니다.

 

1990년대에 들어 초코파이는 오리온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주력제품이 됐습니다. 올해 50주년을 맞이한 초코파이는 현재 국내를 넘어 중국, 베트남, 러시아, 인도 등에서 현지 식문화를 고려한 30여종의 다양한 맛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초코파이는 반생초코케이크 시장에서 경쟁자들을 제치고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올해 5월 기준 초코파이는 첫 출시 이후 50년 동안 460억개가 팔렸습니다. 지난해 상반기에만 452억2300만 원의 매출액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동아제약 ‘박카스’의 전신은 1961년 출시된 정제 형태의 ‘박카스-정’입니다. 이어 1962년 앰플 형태를 거쳐 1963년 지금과 같이 드링크 형태인 박카스가 탄생했습니다. 이후 1990년대 초반 ‘박카스F(포르테)’로 리뉴얼했고, 2005년 타우린 성분을 2배 늘린 ‘박카스-D(더블)’을 출시했습니다.

 

제품 다양화도 틈틈히 시도했습니다. 2005년 카페인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위해 ‘박카스 디카페’ 제품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2015년 기준 동아제약에서 판매하는 단일 제품 최초 연 매출 2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22년까지 누적 판매량은 227억병을 넘어섰습니다.

 

출시 60년이 넘은 박카스는 지금도 국내 드링크 시장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2년 박카스의 매출액은 약 2500억원으로 2위 제품보다 2배 이상 높았습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장수 브랜드들은 축적된 노하우와 지속적인 품질 관리,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오랜 시간 사랑 받아왔다"며 "앞으로도 장수 브랜드들이 변화하는 유통업계 트렌드에 맞춰 제품을 혁신하고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다양한 활동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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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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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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