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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영배 큐텐 대표 “큐텐 지분 매각·담보로 사태 수습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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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9, 2024, 10:07:55

29일 공식 입장문 내고 사과 및 수습 방안 발표
"큐텐 지분 전체 매각·담보로 사태 수습" 주장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티몬·위메프 정산 지연에 따른 후폭풍이 거세지는 가운데 모기업인 큐텐 그룹의 구영배 회장이 사과문과 함께 구제 방안을 담은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29일 구영배 회장는 입장문을 내고 "이번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고객님들과 관계되신 모든 파트너사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깊은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습니다.

 

구 회장은 "사태 발생 직후 피해 상황 파악과 피해자 및 파트너사 피해 구제 방안, 티몬과 위메프 양사 경영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전력을 다 해왔고, 저는 이 과정에서 모회사 CEO로서 역할과 책무를 다하려고 백방으로 노력했다"며 "입장 표명이 늦어진 점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큐텐에 따르면 현재 양사가 파악한 고객 피해 규모는 여행상품을 중심으로 합계 500억원 내외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우선 양사가 현장 피해 접수 및 환불 조치를 실시했고 지속해서 피해 접수와 환불을 실시해 나갈 예정이라는 입장입니다.

 

그는 "큐텐은 양사에 대한 피해회복용 자금지원을 위해 긴급 유동성 확보에 나서고 있다. 큐텐 보유 해외 자금의 유입과 큐텐 자산 및 지분의 처분이나 담보를 통한 신규 자금 유입도 추진하고 있다"며 "피해를 입으신 고객께 하루 빨리 보상이 이뤄지도록 하고, 더 이상의 소비자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또 "판매자(파트너사) 피해 규모는 정확한 추산이 어렵지만, 파트너사들과의 기존 정산 지원 시스템을 신속히 복원하지 못하면 피해 규모가 늘어날 것"이라며 "지연이자 지급과 판매수수료 감면 등 셀러 보상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금융권 등 관계 기관과의 소통 및 협조 요청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앞서 큐텐그룹은 당국와의 면담을 통해 약 5000만달러(700억원)을 조달해 사태 수습에 활용한다는 계획을 밝혔으나 6, 7월 미정산분까지 고려하면 턱 없이 부족하다는 의견입니다. 금융당국은 5월 판매대금 기준 미정산 금액으로만 티몬와 위메프 합산 총 1662억원에 이를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에 구 회장은 "제가 가진 재산의 대부분인 큐텐 지분 전체를 매각하거나 담보로 활용해 금번 사태 수습에 사용하도록 하겠다"며 "큐텐과 저는 금번 사태에 대한 경영상 책임을 통감하며 그룹 차원에서 가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동원하고, 제 개인 재산도 활용해서 티몬과 위메프 양사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금번 사태가 수습되면 큐텐은 그룹 차원의 사업구조 조정과 경영시스템 혁신에도 나서겠다"며 "계열사간 합병을 통한 비용구조 개선, 수익성 중심의 사업구조 전환, 파트너사 조합을 통한 경영과 이사회 직접 참여 등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구 회장은 2010년 G마켓을 매각한 후 Qoo10을 설립해 14년간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3년간 싱가폴 기반 팬아시아 커머스 플랜폼 큐텐을 구축하고 지난해부터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커머스 등을 인수하며 몸집 불리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서는 AK몰과 미국 이커머스 플랫폼 위시를 품었습니다.

 

끝으로 구 회장은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죄드리며 고객과 파트너사, 그리고 관계자분들의 피해 보상에 끝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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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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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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