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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상 SKT 대표 “AI로 수익을 내는 방법 고민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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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5, 2024, 14:07:00

25일 SK텔레콤 타운홀 행사 열어
글로벌 AI 컴퍼니 추진 성과 공유와 및 비전 달성 강조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3년간은 AI(인공지능) 피라미드 전략을 구체화했고 이제는 AI로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 고민할 때입니다"

 

유영상 SK텔레콤[017670] CEO가 25일 오전 구성원 대상의 타운홀 미팅에서 AI 사업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OI:Operation Improvement)) 방안을 공유하며 이같이 밝히고 AI 사업의 수익성 강화를 강조했습니다.

 

AI 사업이 그동안은 전략 방향 수립, 이에 따른 투자 등 본원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초 체력 다지기였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돈을 벌어야 하는 시기가 왔다는 점을 강조한 것입니다.

 

이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금 미국에서는 'AI' 말고는 할 얘기가 없다고 할 정도로 AI 관련 변화의 바람이 거세다"고 밝힌 내용과 같은 맥락으로 해석됩니다.

 

최 회장은 지난달 말 미국 현지 출장 중에 화상으로 참석한 SK그룹의 '경영전략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그룹의 역량을 활용한 'AI 밸류체인 리더십' 강화를 멤버사 경영진에 강조한 바 있습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유 CEO는 이날 "AI DC(데이터센터)를 비롯한 AI 신성장 사업 영역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는 기존 통신사 BM(사업모델)의 AI 전환을 완성하겠다"며 회사와 구성원의 성장 및 행복이 선순환하는 글로벌 AI 컴퍼니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AI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 회사의 체력과 역량을 빠르게 강화할 때이고, 본원적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하며 AI 사업의 구체적인 성과 창출 시기가 도래했음을 강조했습니다.

 

유 CEO는 이날 AI 전략은 단기적으로 AI DC를 비롯한 AI B2B, AI B2C 등 신성장 사업 영역의 사업 모델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는 기존의 통신 사업의 AI 전환을 완성하는 두 가지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SKT는 최근 스마트 글로벌 홀딩스(SGH)에 AI 분야 역대 최대 규모(2억달러) 투자를 단행한 것을 시작으로 AI 컴퓨팅·소프트웨어·액침냉각 등 효율적인 AI 인프라를 구성할 예정입니다. 또한,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역량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B2B 영역에서는 AICC·에너지 솔루션·비전 AI 등 핵심 사업 영역의 SK 그룹 내 시너지 강화와 글로벌 빅테크들과의 협력 확대 등 자강과 협력의 투 트랙 전략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B2C에서는 에이닷(A.)의 핵심 기능을 고도화해 개인 비서로서의 가치를 구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MNO·미디어·커뮤니케이션·모빌리티 등 SKT가 보유한 다양한 서비스 영역으로 확장할 방침입니다.

 

유 CEO는 OI가 AI 컴퍼니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핵심이 될 것으로 보고 ▲통신과 AI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집중 ▲통신과 AI 경쟁력 동시 강화 ▲유연하고 단단한 기업문화 조성 등 세 가지 핵심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먼저 포트폴리오 측면에서는 SK텔레콤 패밀리사들의 기존 사업 및 투자를 재검토하고, 통신과 AI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로 선택과 집중에 나설 것을 주문했습니다. 또 소비자 가치를 강화하는 마케팅 전략과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품질 강화 등 통신 본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해 사업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것도 당부했습니다.

 

유 CEO는 "글로벌 AI 컴퍼니와 세계 일류 수준의 통신사 모두를 실현하기 위해 AI와 OI를 동시에 추진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SK 경영관리 시스템(SKMS) 정신을 바탕으로 수펙스(SUPEX) 목표를 추구하는 단단하면서도 유한 기업문화가 중요하다"며 "구성원의 행복이 회사의 성장과 함께하는 글로벌 AI 컴퍼니 도약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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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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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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