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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유아이엘, 전자담배 사업 본궤도…실적 ‘우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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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4, 2024, 10:07:00

전자 담배 부문 고객사 신규 모델 출시 수혜
스마트폰 부품 부문 수익 개선 뚜렷
올해 매출액 4000억대·영업익 200억대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유아이엘이 기존 스마트폰 부품 부문 성장에 더해 전자담배 사업 부문에서의 약진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전자담배 부문에서 추가 모델 확보 및 납품 부품 종류 확장 등으로 성장이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1982년 설립된 유아이엘은 지난 2001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휴대품 부품 개발, 생산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자담배 부품 개발 및 생산 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유아이엘의 전자담배 부문 사업이 올해 본궤도에 오를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고객사의 신규 모델 글로벌 출시 수혜를 받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제윤 KB증권 연구원은 "PMI(필립모리스)는 1분기 전자담배 신규 디바이스를 일본에 출시했다"며 "하반기에는 유럽 출시를 계획하고 있으며, 미국에서의 특허 소송도 마무리돼 FDA(식품의약국) 승인을 기다리는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유아이엘이 대응하는 모델 또한 1개에서 2개로 늘어날 전망"이라며 "추가 모델 확보 및 납품되는 부품 종류 확장 등 고속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고 설명했다.

 

최재호 하나증권 연구원은 "올해 8월 PMI는 아이코스 신규 디바이스에 대해 글로벌 출시를 계획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며 "일본향으로 이미 확보된 700억원 수주 이외에 글로벌 론칭에 대한 추가적인 수주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연말에는 슬림형 폴더블 모델까지 출시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나승두 SK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전자담배 시장은 약 300억달러(원화 약 41조5000억원)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며 "미국과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전자담배 시장 성장세가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지역에서의 글로벌 고객사 입지가 탄탄한 점을 감안하면 유아이엘 수혜를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기존 사업 중심으로의 실적 개선 가능성도 제기된다. 최근 플래그십 모델에 티타늄 소재가 채택되며 매출액과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제윤 연구원은 "갤럭시S24 울트라에 티타늄 소재가 채택된 것이 수익성 개선에 주요했던 것으로 추정된다"며 "플래그십인 울트라 모델에 티타늄 소재가 채택된 만큼 하반기 출시될 폴더블 폰에도 티타늄 소재가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는 중저가 폴더블 폰 출시 가능성까지 있어 호실적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나승두 연구원도 "스마트폰 부품 부문에서의 안정적인 실적이 기대된다"며 "심 트레이 등 스마트폰 부품으로의 제품 포트폴리오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스마트폰 사이드키, 스마트워치 밴드, 노트북 힌지 등을 안정적으로 생산 중"이라고 덧붙였다.

 

유아이엘의 올해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2%, 155% 늘어난 1236억원, 81억원을 기록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유아이엘의 실적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KB증권은 올해 유아이엘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대비 46%, 216% 늘어난 4846억원, 275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고 하나증권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4668억원, 262억원으로 내다봤다.

 

한제윤 연구원은 “고객사 플래그십 스펙 변경에 따른 ASP(평균판매가격) 상승으로 스마트폰 부품 사업부의 실적이 한 단계 레벨업 한 상태로 판단된다”며 “더불어 전자담배 사업부 또한 납품 모델 개수 증가와 PMI의 신제품 출시 등 올해 매출이 본궤도에 오를 공산이 커 전년 대비 상당한 실적 개선을 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유아이엘의 주가는 최근 들어 변동성을 키우고 있다. 4월 초 5000원 초반대를 형성하던 주가는 5월 말 들어 7000원대까지 치솟았다가 주저앉으며 최근 6000원 초중반대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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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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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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