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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국생명, 10月 신계약 실적 ‘반토막 미만’..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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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7, 2016, 06:11:00

월납초회보험료 기준 평균 100억→30억원대 기록..방카 매출 절반 이하 ↓
9월 양로보험 판매 중지 영향인 듯..회사 “공격적 영업에서 관리로 방향 선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흥국생명이 지난달 신계약 실적이 평소의 절반 이하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10월달 신계약 기준 생명보험사 24개사 중 11번째를 차지했다. 업계는 흥국생명이 최근 주요 보직에 있던 임원을 대거 물갈이 하면서 영업에도 차질을 빚고 있는 건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


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흥국생명은 월 평균 신계약 실적(월납초회보험료 기준)이 100억원 내외를 기록하는 가운데, 10월 신계약 실적이 33억원(월납초회보험료 가마감 기준)에 머물러 평소 삼분의 일 수준에 그쳤다.


특히 흥국생명은 은행의 방카슈랑스 채널의 매출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9월까지 흥국생명의 월 방카 채널 실적은 80억원 내외로 전체 매출 비중의 상당부분을 차지해 왔다. 하지만, 10월 들어 방카 매출이 절반 이하로 급락하면서 신계약 실적도 동반 하락했다.


흥국생명의 경우 최근까지 방카 채널에서 저축보험과 양로보험을 주력 상품으로 판매해 왔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최저보증이율 2.85%의 양로보험을 팔았고, 올해 초 이율을 낮추면서 절판마케팅을 통한 신계약 실적이 업계 3위까지 치솟았다. 올해 8월까지 2.35%의 양로보험을 팔다가 9월부터 판매를 중단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매월 100억원 규모의 신계약 실적을 기록했는데, 지난달 신계약 실적이 확 줄어든 것을 보면서 이례적이라는 반응이다”며 “방카에서 양로보험 판매를 중단한 것도 영향이 있지만, 그동안 최저보증이율이 높은 저축성 상품을 많이 판 것이 문제로 붉어진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고 말했다.



회사의 실적 저하는 경영효율지표에도 그대로 반영됐다. 2015년 6월부터 2016년 6월까지 영업이익률과 운용자산이익률이 지속적으로 떨어졌다. 특히 1년 사이 영업이익률이 2.3%에서 1.02%로 반토막으로 줄었고, 운용자산이익률도 작년 6월 4.39%에서 올해 6월 3.78%로 떨어졌다.


같은 기간 신계약 비율은 변동폭이 컸다. 지난해 6월 12.75%를 기록했던 신계약 비율은 9월 17.99%, 12월 24.49%로 올랐다가 올해 3월 5.64%로 크게 내려갔고, 6월 10.38%를 나타냈다. 보험금 지급여력비율(RBC)도 1년 전 208%였지만, 지속적으로 떨어져 현재 198%를 기록하고 있다.


당기순이익도 크게 낮아졌다. 2015년 상반기 643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지만, 2016년 상반기 당기순이익이 233억원에 그쳤다. 업계는 흥국생명이 최근 GA와 방카 채널을 대폭 축소하는 등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영업 전략을 바꾼 것이 실적 저하의 요인으로 분석했다.


최근 흥국생명은 실적 저하와 맞물려 FC 등 영업 채널을 담당했던 임원을 해임하는 등 강력한 인사조치를 단행했다. 7개 본부로 운영됐던 본사 조직도 4개 본부로 축소했다. 공격적인 영업에 나서기 보다는 관리쪽으로 영업 방향을 선회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이 과정에서 FC채널 조직 정비도 자연스게 이뤄졌다는 것.


또 방카 채널에서 양로보험을 팔지 않는 대신 보장성 보험 판매 비중을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흥국생명은 보장성 보험을 매월 1억원 규모로 판매하고 있는데, 앞으로 저축성 보험과 함께 보장성 상품 판매를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흥국생명 관계자는 “현재 시기적으로 회사에서 영업을 늘리는 대신 조직을 정비하고 관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전체 채널에서 방카 비중이 50~60%정도 되기 때문에 양로보험 판매 중단이 실적에 영향을 줬던 것으로, 앞으로 보장성 보험 판매에 신경 쓸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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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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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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