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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종신보험, 고객님의 몸값은 얼마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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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30, 2024, 11:06:35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고객님의 몸값은 얼마쯤 될까요?"

 

사망 시 거액의 보험금을 지급하는 종신보험을 소개할 때 농담 반 진담 반 건네는 질문이다. 죽음으로 농담이라니 이렇게 무례한 질문이 어디 있나? 이런 생각을 하는 게 당연하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그 누구의 생명도 결코 돈으로 환산할 수 없기에, 하나 뿐인 목숨을 잃은 뒤에 남겨진 가족이 견딜 슬픔과 감당해야 할 경제적 위험을 최소한 돈으로라도 보상해야 하는 것이 맞다. 인간의 삶에 보험이 존재하는 중요한 이유기도 하다.

 

얼마 전 안타까운 뉴스가 있었다. 경기도 화성에 있는 리튬전지 업체 아리셀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국내외 노동자 총 23명이 사망했다. 뉴스 화면을 통해 본 화재 당시 상황과 화재 흔적은 한 마디로 끔찍했다. 리튬전지는 일반적인 진화 방식으로 불을 완전히 끄기 어렵고 물로 진화할 수 없으며 불길이 매우 거세 진화에 굉장한 어려움이 있었다고 한다.

 

발견 당시 신원 파악조차 어려웠던 그들의 몸값은 얼마나 될까? 특히 사망자 다수는 외국인 국적이었다. 낯선 나라까지 일을 하러 온 데에는 저마다 간곡한 사연이 있었을 테다.

 

나 역시 대학 졸업 후 노동자는 아니지만 외국에서 거주하며 낮에는 공부를, 그 외 시간에는 아르바이트를 몇 개씩 하며 고단하게 지냈던 경험이 있다. 유학생 신분이지만 건강보험이 있었으니 아프면 병원에라도 갈 수 있었지만, 말이 통하지 않을 때마다 혹시 내게 큰일이 생기면 어떡해야 할지 노심초사했다. 타국에서의 생활을 무탈하게 마치고 돌아오길 바랐던 외국인 노동자 유가족들의 심정도 헤아려져 마음이 아팠다.

 

인터넷으로 화재 관련 뉴스를 검색하다 보니 화성 화재가 관련주 코스피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전망하는 어느 블로거의 글도 발견할 수 있었다. 심지어 화성 공장 화재 중국인 사망자를 위해 설치된 분향소에서 동포들이 나라를 위해 죽은 것도 아닌데 왜 분향소를 차리냐며 비난하는 사람도 나왔다.

 

누군가의 허망한 죽음으로부터 지금을 살아가는 나의 안위를 안도하거나 내 투자종목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지 고민하고, 추모 행위에 옳으냐 그르냐를 주장하는 모습을 보니 한편으로 인간은 참 이기적인 존재임을 다시 한번 씁쓸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종신보험 업무를 처리할 때 종종 ‘산 사람은 살아야지' 속으로 되뇌곤 한다. 어쩌면 세상에는 죽음보다 사는 일이 더 고되고 고통스러운 이도 있을 것이다. 정말 중요한 건 삶과 죽음을 대하는 나의 태도다. 내 삶이 중요하듯 타인의 삶도 중요하고 내 죽음이 무섭다면 다른 이에게도 죽음은 나와 비슷한 정도로 공포스러운 것이다.

 

화재로 목숨을 잃은 분들에게는 애도와 다친 분들은 쾌유를 기원한다. 목숨값으로 전해질 보험금이 남은 화재 사고 피해자들과 유가족들이 슬픔을 이겨내고 산 사람이 버틸 수 있는데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보험금으로 사람의 생명을 다시 되돌릴 수 없더라도 보험금마저 없었더라면 절망에서 빠져나오는 길이 더 막막할 수밖에 없을테니 말이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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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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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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