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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의 맛·세·이] 이마트 ‘닭잡는 날’에 대한 단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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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4, 2016, 16:11:49

(맛있는 세상 이야기) 100만명이 나선 2016년 11월12일, 닭고기 30% 할인 행사로 눈길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지난 12, 언론 추산 100만명이 넘는 국민들이 박근혜 대통령 하야 요구 촛불집회에 참석했습니다. 전국에서 몰려든 이들은 한마음 한뜻으로 작금의 사태에 관한 대통령의 책임 있는 모습을 요구했고, 100만명이 모여 밝힌 촛불은 전 세계의 언론에서도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같은 날, 이마트는 30% 할인된 가격에 닭을 구입할 수 있는 닭 잡는 날이란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박근혜 대통령을 에 비유해 씹고 뜯고 맛보고 즐겨왔죠. 그런데 이마트 같은 대기업이 공교롭게도촛불집회와 같은 날 저 이름을 단 행사를 진행한 겁니다.

 

지난해부터 매달 하루를 정해 진행해온 이벤트이기에 우연일 수도 있지만, 몇 개의 언론이 기사화하기도 했고 무엇보다 SNS상에서 상당한 화제가 됐습니다. ‘이마트가 진정한 용자’, ‘개념을 탑재한 이마트 경영진같이 사이다 한 캔 들이킨 것 같은 반응이 많았습니다.

 

이마트의 뜻이 아닌, 단순 담당자의 일탈일 수도 있습니다. 뒤숭숭한 시국이니 윗선도 정신없는 와중에 별다른 검열 없이 진행된 걸 수도 있죠. 하지만 워낙 재밌고 통쾌하단 반응이 많은 지라, 일단 이마트가 이 행사를 통해 얻게 되는 이익이 무엇일지 생각해 봤습니다.

 

먼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란 블록버스터의 메인 악당을 조롱해서 국민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줬습니다. 이를 통해 낮은 포복의 다른 기업들과는 달리 할 말은 한다는 식으로 그룹 이미지를 상승시킬 수 있겠죠. 여기에 그 화제성으로 당일 매출도 이전 달에 비해 올랐을 수도 있고요.

 

하지만 이렇게만 보기엔 뭔가 석연치 않습니다. ‘지금의 국정 파탄과 아예 연결 고리가 없는 곳이라면 몰라도 K스포츠 재단에 5억원을 내놓은 사실이 밝혀진 신세계 그룹이 이 같은 목적으로 이런 이벤트를?’이라는 생각에 고개가 갸웃거려지는 게 사실입니다.

 

해서 전 좀 다르게 생각해 볼까 합니다. 대한민국 큰 기업의 위치에서, 오로지 우리 국민들을 위해서, ‘국민식재료라 할 닭 할인 이벤트로 많은 사람들의 발길을 전국 이마트 매장으로 돌려 시위 참여 인원을 조금이라도 줄이려 한 것이었다고 가정해보죠.

 


먼저 한정된 공간에 너무 많은 인파가 몰렸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늘 그랬듯 성실한 경찰들이 안전을 위해 세워둔 차벽에다 경복궁역은 거의 폐쇄하다시피 한 탓에 발 디딜 곳이 없던 시위 현장인데, 더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면 자칫 인명 사고가 발생했을지도 모르죠.

 

또한 개개인의 성향 파악이 불가능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모인 상황에서 생길 수 있는 폭력사태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당일 내자동 쪽에서 작은 소란이 있었고 청와대와 절친한 일베쪽 인원이 주동자였다고 합니다. 이러니 더 많은 인원이 모였었다면 어떤 사단이 생겼을지 장담할 수 없었을 겁니다.

 

결과적으로 약간의 잡음은 있었지만 더할 나위 없이 평화적이고 질서 있는 시위였습니다. 여기에 이마트의 노력이 조금이나마 기여를 했다고 볼 수도 있지 않을까요? ‘닭 잡는 날은 정말이지 대통령을 조롱하는 의도 같은 건 전혀 없이 순수하게 국민들을 위한 행사였던 것이죠.

 

그러니 이마트는 닭 잡는 날이벤트를 찾은 고객수와 매출액을 발표하는 게 좋겠습니다. 역사에 남을 평화적 시위가 열린 데 기여했고, 현 사태와 관련한 작은 과()는 이런 결과를 얻기 위한 추진력을 얻기 위해서였다는 것을 우리 국민들에게 알려야지 않겠습니까?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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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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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AI 결합 디지털 헬스케어 진출…제이앤피메디와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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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가 AI 기술을 바탕으로 헬스케어 생태계 확장과 글로벌 시장 경쟁에 나섭니다. 네이버[035420]는 최인혁 네이버 테크비즈니스 대표, 정권호 제이앤피메디 대표 등 양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네이버-제이앤피메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포괄적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신약, 혁신 의료기기 개발을 지원하는 제이앤피메디에 투자를 진행하고 향후 네이버의 AI 기술과 제이앤피메디의 임상시험 플랫폼 고도화에 협력할 예정입니다. 제이앤피메디는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기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 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하고 CRO(임상시험수탁기관) 서비스, 투자 지원, 라이선스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입니다. 신약 및 의료기기 기술이전 전략 수립, 계약 협상 등 컨설팅은 물론 자체 개발한 플랫폼을 통해 국제 표준에 기반한 임상 데이터 관리, 운영, 임상시험, 품질관리 등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국가 전략 자산인 임상시험 데이터의 관리와 기술 자립을 실현하기 위해 제이앤피메디와 긴밀히 협업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AI 기술을 결합해 글로벌 진출에 필요한 디지털 임상시험 역량을 구현하고 국내 헬스케어 생태계 전반의 디지털 전환 인프라 구축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최인혁 네이버 테크비즈니스 대표는 "이번 협업을 통해 양사가 국내외 유망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을 함께 발굴 및 투자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과 동반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네이버의 AI 기술을 제이앤피메디의 임상시험 플랫폼 노하우에 접목하여 제품 고도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네이버는 환자에 대한 병력 청취를 의료용어로 자동 변환해 EMR에 기록하는 스마트 서베이, AI 서머리 기술을 통해 과거 검진 결과를 정리, 분석해 주는 페이션트 서머리 등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네이버 D2SF는 2017년부터 유망한 헬스케어 스타트업에 선제 투자하고 있으며 올해 8월 기준 전체 투자 포트폴리오 중 약 18%가 헬스케어 스타트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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