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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습격] 동양생명, 급격한 성장 요인은? (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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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4, 2016, 06:11:00

은행 방카서 일시납·월납 저축성 상품 판매..이달부터 이율 2.1%로 낮춰 적용
최저보증이율 높은 종신보험으로 주력 변경..경쟁사들 “순위엔 무관심” 딴청?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중국계 보험사로 새롭게 태어난 동양생명이 성장에 성장을 거듭하고 있지만, 어쩐 일인지 경쟁사들은 대수롭지 않게 반응하고 있다. 동양생명의 성장 요인이 무엇 때문이고 경쟁사들의 반응이 미지근한 이유는 뭘까?


1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동양생명은 전속 설계사와 은행의 방카슈랑스 채널을 통해 종신보험과 CI보험 등 보장성 상품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기준 종신·CI·정기보험 등 보장성 상품의 판매가 작년 상반기보다 20% 증가한 165억원을 기록하며 수익성을 끌어 올리고 있다.


◇ 1년 만에 자산 4조원 이상 늘어난 배경은?


동양생명이 단기간 자산 규모를 4조 이상 늘릴 수 있는 배경은 일시납 저축성 상품을 팔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올해 상방기 기준 동양생명이 일시납 저축성 상품 판매로 거둬들인 보험료는 1조 5500억원에 달했다.


은행의 방카 채널에서 주로 판매하는 저축성 상품은 목돈을 맡기는 대신 최저보증이율 2~3대%의 이율을 더해 가입자에 돌려준다. 가입금액이 수 백만원에서 수 천만원에 이르러 과거 보험사의 외형 확장을 위해 많이 팔았던 상품이기도 하다.


여기에 다른 생명보험사보다 더 높은 이율을 적용한 월납 저축성 보험도 규모가 커지도록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시중 은행금리가 1%대로 떨어졌지만, 동양생명은 2% 중·후반대를 유지하다가 최근 들어 타사 수준(2.1%)으로 낮췄다. 더이상 저축성 상품을 주력해 판매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대신 동양생명은 방카에서 보장성 상품 판매에 나섰다. 타사보다 높은 최저보증이율을 미끼로 가입을 유도했고, 이 결과 올해 상반기 방카 채널에서 보장성 상품의 판매율이 작년 같은 기간 보다 335.7%나 증가했다. 동양생명의 종신보험 최저보증이율은 2.9%로 타사(2.5%~2.7%)보다 높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저금리가 지속되면서 최근까지 예정이율 인하를 검토했지만, 아직까지 내리진 않기로 했다”면서 “이미 예정이율을 내린 타사에 비해 비슷한 보장 수준에서 보험료가 저렴해 상품 판매 경쟁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경쟁사들 동양생명 관심있게 보고 있지만, 순위 변동은 큰 일 아냐

 

동양생명이 방카에서 저축성 보험을 기반으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하고 있지만, 경쟁사들은 동양생명의 이같은 행보에 대해 경계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짐짓 걱정을 해 주는 눈치다. 일시납 저축성 상품을 팔아 몸집을 불리는 것이 저금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향후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게 이유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현재 시중금리가 1%대로 떨어진 상황에서 보험 저축성 상품 이율은 일종의 고금리를 적용하는 것이다면서 이 상품을 주력해 판매하면 이율을 붙여 가입자에 돌려줘야 할 금액이 크기 때문에 보험사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업계는 동양생명의 순위 변동(수입보험료 기준 85)에도 크게 신경쓰지 않는 분위기다. 현재 경쟁사들은 서로 영업 전략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고 있지만, 외형 확장 보다는 내실 다지기에 중점을 두고 있어 업계 순위가 뒤바뀌는 것에 큰 관심이 없다는 설명이다.

 

무엇보다 각 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얼마나 잘 수행하는 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의견. 특히 동양생명의 경쟁사로 지목되고 있는 중·소형사의 경우 각 사에서 중·장기적으로 세운 계획을 잘 지키고 있고,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또 다른 생보사 관계자는 과거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보험사의 규모 경쟁으로 인해 업계 순위를 굉장히 신경을 썼다면서도 이 후 시장이 안정화 되기 시작하면서 저금리 기조가 이어져 장기적인 관점에서 내실을 다지는 전략으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안방보험이 동양생명에 이어 알리안츠생명 인수, 우리은행 지분 매입 등 국내 보험 시장에서의 거침없는 행보에 대해 경계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특히 과점주주 매각방식을 통해 은행의 경영권까지 얻게 되면서 안방보험의 국내 금융사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이란 전망이다.


보험업계 관계자 안방보험이 우리은행 민영화에 참여하면서 금융지주사 계열 보험사들이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면서 향후 안방보험이 어떤 방식으로 은행을 활용해 보험사 상품을 판매하는 전략을 선보일지는 두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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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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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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