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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 장마’ 소식에…유통업계 우산·장화 매출 ‘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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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4, 2024, 10:06:40

지난해 장마일수 32일, 3년새 10일 늘어
CU 우산 매출 43% ↑ 롯데온 장화 2배 ↑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본격적인 여름철에 돌입하기 전이지만 30도를 웃도는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며 소비자들의 여름 준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역대급 장마가 예고되면서 비와 관련된 상품 매출도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유통업계가 장마 시즌에 맞춰 프로모션을 강화합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한국의 여름 장마가 길어지고 있습니다. 24일 기상청에 따르면 6~7월 장마기간의 강수일수가 2021년 21일에서 지난해에는 31.7일로 3년 사이 열흘 이상 증가했습니다. 강수량도 최근 3년간 가파르게 늘어 올해 강수량은 723.1mm로 지난해보다 60mm 이상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긴 장마 소식에 일찍이 관련 용품 매출도 늘었습니다. 지난 5월 1일~6월 18일 롯데온 장화 매출은 ‘헌터’ 등 인기 브랜드를 중심으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편의점 CU에서는 전년 대비 우산 매출 증가율이 2020년 16.0%에서 올해(1~5월) 43.3%로 매년 두 자릿수 신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온라인 패션 플랫폼 W컨셉은 최근 2주(6월 6~19일)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바캉스룩, 장마룩 등 시즌 상품 매출이 전년보다 40%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레인부츠 10%, 가디건 130%, 점퍼·재킷 등 아우터 70% 등 장마 관련 상품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롯데온은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시즌 헌터 - 슬기로운 장마생활' 행사를 진행합니다. 장마생활 필수 패션 상품으로 '레인부츠&샌들', '레인코트&가방'을 제안합니다. 각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최대 20% 할인 쿠폰과 추가 할인 혜택으로 최대 60%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장마기간 패션 상품으로 '헌터 오리지널 돌 웰링턴 레인부츠', '헌터 오리지널 플레이 숏 첼시 레인부츠'를 판매합니다. 크록스, 핏플랍 등을 최대 30% 할인가에 팔고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남성 경량 패커블 바람막이', '파라체이스 프리미엄 수제 대나무 그립 클래식 장우산'도 선보입니다.

 

쾌적한 실내생활을 도와줄 상품으로 '위닉스 뽀송 12리터 제습기'와 '보아르 모아 스마트 공기청정제습기(14L 대용량)'도 할인 판매하며 ‘양키캔들’과 ‘다우니 섬유유연제’ 등은 최대 60%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름 침구, 홈웨어 등 집에서 즐기는 장마 용품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컨셉은 오는 30일까지 일주일 간 이주의 옷 추천 행사 ‘컨셉위크’를 열고 바캉스룩, 장마룩 등 맞춤 상품을 제안합니다. 티셔츠, 여름 니트, 쇼츠, 원피스, 스윔웨어, 선케어 화장품, 여행용품, 샌들/슬리퍼, 액세서리 등 10개 카테고리를 선정해 인기 상품을 추천합니다. 

 

기간 한정으로 10개 카테고리에 적용 가능한 12% 할인쿠폰을 발급하며 몽돌, 에트몽, 모한 등 인기 브랜드 상품을 할인된 가격에 팝니다. ‘레인부츠 72시간 팝업’ 행사도 진행합니다. 25일 오전 10시부터 27일 오전 10시까지 72시간 동안 디자이너 브랜드 레인부츠를 최대 48% 할인 판매합니다.

 


CU는 장마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55cm 비닐 우산 2종을 편의점 업계 최저가인 5000원에 내놓습니다. 55cm 우산은 CU의 BI(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상인 보라색과 밝은 연두색을 적용한 2종입니다. 고급 EVA 원단과 강화 살대를 사용해 내구성을 강화했습니다.

 

CU의 자체 캐릭터 ‘케이루’가 그려진 65cm 네이비 장우산도 있습니다. 고밀도 폰지 원단으로 구김이 적고 견고하며, 철과 가볍고 강도가 높은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FRP)으로 만든 살대와 굵은 스프링 지지대를 사용해 강한 비바람에도 잘 꺾이지 않도록 설계됐다는 설명입니다.

 

일회용 및 다회용 우의(7월3일 출시)도 출시됩니다. CU는 해당 상품들을 최저 가격으로 맞추기 위해 해외 직소싱을 택했습니다. 이를 위해 CU의 해외소싱 전담 글로벌트레이딩팀은 해외 20여 곳의 우산 전문 제조사와 직접 소통하며 상품 종류 및 품질, 원가 등을 검토해 최종 업체를 선정했습니다.

 

송서영 BGF리테일 글로벌트레이딩팀 책임은 "우산의 품질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까다로운 심사 기준을 세우고 수차례 제조업체와 협상을 벌였다며 "앞으로도 전 세계에 퍼져있는 고품질,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들을 적극 발굴해 고객들에게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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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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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 넣고 위스키하이볼?…어메이징브루잉, ‘원액 위스키’로 승부

향 넣고 위스키하이볼?…어메이징브루잉, ‘원액 위스키’로 승부

2024.07.11 17:06:1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시장에 나와 있는 하이볼 중 유사위스키 혹은 오크칩이나 향을 넣은 제품에 실망한 분들이 계신데 그 마음을 어떻게 되돌릴 것이냐는 어려움이 있었다. 어떻게 하면 바(Bar)에서 마시던 정통 하이볼 맛을 최대한 집에서 구현할 수 있을까를 포인트로 삼았다." 주류전문업체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대표 김태경)가 신세계 L&B와 손잡고 버번 위스키 에반 윌리엄스 원액을 넣은 ‘에반 버번 하이볼’을 세계 최초로 한국에 선보입니다. 2030세대 중심으로 국내 하이볼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원액을 넣은 위스키 출시로 경쟁 제품들과 차별화를 꾀합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11일 서울 성동구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성수브루펍에서 미디어 설명회를 열고 신제품 에반 버번 하이볼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최근 편의점을 중심으로 RTD(즉석 음용 음료) 캔 하이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번에 에반 버번 하이볼을 RTD 캔 하이볼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용량 355ml, 알코올 도수는 5도로 애플과 레몬 2종으로 출시됩니다. 국내 주류시장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소주·맥주에서 와인, 위스키 등으로 주종이 다변화했고 MZ세대를 주축으로 홈술·혼술 트렌드가 확산하며 가정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수제맥주를 필두로 한 콜라보 상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화려한 패키지와 이색 협업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지만 '맛의 차별화'에 실패하며 지속적인 소비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편의점을 중심으로 한 RTD 하이볼 인기는 여전하나 실제 위스키가 들어간 제품은 드문 실정입니다. 김태경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대표는 "2022년에 시장에 나온 수제맥주 개수를 세보니 약 53개였는데 이는 일주일에 하나씩 신제품이 나왔다는 것이다. 계속된 콜라보 제품에 소비자들도 지쳤었다"며 "하이볼 시장에서는 무분별한 콜라보를 지양해야겠다는 배움이 업체와 소비자에게 모두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국내 유통 제품은 대부분 실제 위스키가 아닌 유사 위스키가 들어있거나 오크통을 잘게 쪼갠 나무 칩 아니면 오크 향을 익힌 하이볼이 많다"며 "에반 버번 하이볼은 미국산 켄터키 버번 위스키 원액이 들어갔다고 명확히 표시하고 있어 '레알 버번 위스키'가 들어갔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에반 버번 하이볼 캔제품 뒷면에는 버번 위스키 원액 3.3%(미국산)가 원재료명 및 함량 가장 앞에 적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은 신세계 소속 전문 믹솔로지스트(칵테일 믹싱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지닌 사람)가 블렌딩에 참여해 과일 향과 위스키의 적절한 밸런스를 구현했다는 설명입니다. 하이볼 인기는 글로벌 현상입니다. 일본 전체 주류시장에서 RTD 주류 비중은 13%로 맥주(46%)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고, 미국은 2021년 하이볼과 유사한 하드셀처 시장 규모가 6조4000억원에 육박했습니다. 한국의 올해 RTD 주류 가정시장 규모(전망)는 3120억원이며 이중 하이볼 비중이 약 40%입니다. 2016년 창업한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맥주와 하이볼, 칵테일 등 200여종 양조 경험을 토대로 직영점, 주점, 편의점 등 채널 및 고객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안동소주를 활용한 안동 하이볼을 비롯해 토끼소주와 공동개발한 해치 하이볼, 선비 진토닉 등 하이볼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독일산 최고급 설비를 보유한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이천 브루어리에서 생산됩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에반 버번 하이볼 출시∙생산∙영업 등을 담당하고, 신세계L&B는 전반적인 브랜드 마케팅과 상표 제휴 등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국내 4대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이마트24)과 3대 대형마트(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모두에 7월 17일자 론칭으로 입점이 확정됐습니다. 가격은 편의점 기준 한 캔당 4000원, 행사가를 적용해 4캔은 1만2000원에 판매됩니다. 주류 성수기 여름에 돌입한 만큼 마케팅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온라인에서는 인플루언서와 유튜브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전개합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성수브루펍에서 홍보를 강화하는 동시에 대표 여름 축제로 부상한 워터밤 행사에도 참여해 소비자 음용 기회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도수가 낮은 하이볼이 주류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이번 에반 버번 하이볼 판매량 확대가 에번 버번 위스키 자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위스키 소비 확대를 위한 '엔트리 투 마켓' 전략의 일환입니다. 이 대표는 "위스키를 소싱하고 원가를 맞추는 데 신세계 L&B의 큰 도움을 받았다"며 "해외 진출에도 관심이 있으며 일본 시장에 진출해서 일본 하이볼과 대결을 겨뤄보는 게 장기적인 비전"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올해 안에 300만캔 이상 판매하는 게 목표"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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