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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가구에 연 12만가구 공급…대출·세제 혜택도 확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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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9, 2024, 17:06:11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저출생 추세 반전 대책 발표
출산가구 대상 연 공급규모 7만가구→12만가구 확대
신생아 특례 구입‧전세자금 대출 소득요건 한시완화
신혼‧출산가구에 대한 세제혜택도 확대해 적용 예정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가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자 출산가구를 대상으로 한 주택공급 규모를 연간 7만가구에서 12만가구 규모로 대폭 확대하고 세제 혜택을 지원키로 했습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이하 저고위)는 19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 회의를 진행하고 '저출생 추세 반전을 위한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출산 통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합계출산율은 평균 0.76명 수준으로 역대 1분기 기준으로 봤을 때 최저 수준입니다. 정부는 "저출생 현상이 빠른 속도로 악화되는 상황에서 골든타임이 지나기 전에 추세를 반전시키기 위해 각계각층 의견을 수렴하고 속도감 있게 대응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대책은 일‧가정 양립, 양육, 주거 등 3대 핵심분야에 대한 지원안을 큰 틀로 마련됐습니다.

 

이 가운데 주거 대책의 경우 공급 확대를 골자로 대출, 청약, 주거안정, 세제 혜택 등으로 세분화해 제시됐습니다.

 

우선 정부는 결혼‧출산 시 집 문제가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신생아 우선공급 신설 등을 통해 출산가구를 대상으로 주택공급 규모를 12만가구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당초 제시된 연간 7만가구 대비 5만가구 증대된 수치입니다.

 

이와 함께, 신규택지를 발굴해 신혼‧출산‧다자녀가구에 최대 1만4000가구 가량을 배정할 계획이며, 민간분양 내 신혼부부 특별공급 물량 비중 또한 현행 18%에서 23%로 상향 조정키로 했습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물량은 연 약 3만6000가구 가량인데 상향될 경우 약 4만6000가구로 연 1만가구 갸량 증가하는 셈입니다.

 

주택 마련 시 부담을 완화해주고자 내년 이후 출산한 가구에 대해서는 신생아 특례 구입‧전세자금 대출 소득 요건을 3년간 2억5000만원 가량 추가 완화하고, 신생아특례대출 기간 중 출산할 경우 추가 우대금리를 적용키로 했습니다. 우대금리의 경우 기존 0.2% 인하에서 0.4% 인하까지 적용할 방침입니다.

 

청약요건도 한층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신규 출산가구 특공기회를 추가 1회 확대하고, 신혼부부 특별공급 시 청약 신청자의 결혼 전 청약당첨 이력도 배제하기로 했습니다. 또, 공공임대주택 거주 중에 자녀를 출산하는 경우 해당자녀가 성년이 될 때까지는 소득‧자산 무관하게 재계약을 허용하고 희망할 경우 넓은 평형으로의 이주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신혼‧출산가구에 대한 세제혜택도 확대해 세 부담을 낮춰준다는 계획입니다.

 

결혼 특별세액공제를 신설하고 혼인에 따른 일시적 2주택 보유 시 양도소득세‧종부세에서 1주택자 간주기간을 5년에서 10년으로 확대합니다. 양도소득세의 경우 12억원까지 비과세를 적용하며, 종부세는 기본공제 12억원 및 고령‧장기보유자 세액공제 최대 80%를 적용합니다.

 

자녀 수가 많은 가정일 수록 세액공제를 확대하는 등의 혜택도 제공합니다. 기존 자녀 1명, 2명, 3명일 시 세액공제 규모인 15만원, 20만원, 30만원을 각각 10만원씩 늘린 25만원, 30만원, 40만원으로 규모를 확대합니다.

 

주형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번 대책은 저출생 정책 전환의 시작점이며, 초저출생 추세 반전의 모멘텀 마련을 위한 출발점"이라며 "발표된 정책들은 청년·부모 등 수요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책 전달에도 역점을 둬 정책의 효과성과 체감도를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부동산 업계는 이번 대책이 출산 가구의 주택 마련에 있어 수월한 토대가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출산 가구의 내 집 마련 행보가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주택 구입과 연동된 대출이자 부담을 경감하고, 아파트 청약 당첨 확률을 높이며, 구입·보유·매각 단계에서의 보유·양도세 부담을 낮추는 전략은 출산 가구의 자가이전 부담을 다소 낮춰줄 전망"이라며 "미분양이 밀집하고 주택가격이 하락하는 지방보다는 수도권 거주자의 내 집 마련 의지치가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공급 효과를 늘리기 위해서는 저조한 분양 진도율의 개선이 필요해 보이며, 분양상품별로 특별·우선공급 비중이 상이한 만큼 관련 제도를 수요자가 이해하기 쉽게 홍보·계도할 필요도 있어 보인다"며 "한시적인 대출 완화기간 동안 아파트 입주물량 감소 우려 지역은 전세가격과 주택가격 상승 가능성이 열려 있으므로 이에 대한 시장 모니터링이 필요해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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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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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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