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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교통안전硏, 농기계 사고 사망자 절반이 ‘7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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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0, 2016, 15:11:02

치사율 일반 사고보다 5.5배↑..음주운전 금지 등 안전관리 강화 필요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농업기계를 몰다가 교통사고가 날 경우, 운행자의 치사율이 일반 교통사고 때보다 5.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망자의 절반 이상이 70대 이상인데, 고령층이 농업에 종사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문가들은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소장 임채훈)는 지난 9일 ‘도로주행 농업기계 교통사고 특성과 안전대책’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경찰청 교통사고 DB(데이터베이스) 자료를 분석했다.



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4년 사이 농업기계 관련사고 건수는 총 5548건으로 집계됐다. 전체 사망자 수는 713명, 부상자는 6725명이다. 연평균 사고건수와 사망자 수는 각각 1110건, 143명으로 전체 교통사고 치사율(2.3%) 보다 5.5배 높은 12.9%의 치사율을 보였다. 

농업기계 교통사고 사망자는 70세 이상 고령자가 사망자수 308명, 52.5%를 차지했다. 사고발생 건수와 부상자 수에 있어서도 70세 이상의 비율이 가장 높아 고연령층 일수록 치사율이 높았다. 



70대 이상의 사고발생 총 건수는 2287건이고 비율은 41.6%였다. 부상자수도 1696명에 비율 44.9%로 전 연령대 중 가장 높았다. 참고로, 표의 사망자 수와 부상자 수는 농업기계에 탑승해 있던 사람만 해당된다.   

농업기계는 도로 통행 비율이 높지만 도로교통법에서 자동차로 분류돼 있지 않다. 따라서 농업기계 운전자는 운전면허증을 취득해야 할 의무가 없으며 음주운전 금지, 등화장치 장착, 정기검사 등 안전 규제에서도 예외를 인정받고 있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충청북도 남부권 3개군(영동군, 옥천군, 보은군)의 농업기계 운전자 172명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운전자의 38.4%(66명)가 음주운전을 경험한 것으로 확인됐다. 60대 이상의 비율이 59.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 운전자의 26.2%(45명)는 운전면허를 보유하지 않고 있다.

이성렬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은 “도로주행 농업기계는 일반 도로 운행 때 안전기준 적용의 사각지대에 있어 사고 위험성이 매우 높다”며 “음주운전을 금지하고, 야간 시인성 확보를 위한 저속차량 반사판 등의 등화장치 장착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농업기계 운전자에 대한 지속적인 교통안전 교육 강화를 위해 교육대상, 내용, 시간에 대한 교육체계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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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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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Q, 美 사우스 캐롤라이나 진출…미국 동남권 공략 속도

BBQ, 美 사우스 캐롤라이나 진출…미국 동남권 공략 속도

2025.11.05 10:33:16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BBQ는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에 매장을 열고 미국 50개주 전역 진출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번 출점으로 BBQ는 미국에서 33번째 주에 진출했습니다. 앞서 플로리다, 앨라배마, 조지아 등 동남부 주요 거점을 확보한 데 이어 사우스 캐롤라이나까지 확장하며 동남권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사우스 캐롤라이나는 인구와 소비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으로, 지난해 기준 인구는 약 547만명입니다. 프랜차이즈 산업 성장률도 미국 내 상위권인 만큼 시장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문을 연 ‘BBQ 인디언랜드점’은 약 12평 규모 카페형 매장으로 골프 클럽과 주거 단지 인근에 자리했습니다. ‘골든 오리지널’, ‘허니갈릭’ 등 대표 메뉴와 함께 김치볶음밥 등 한식 메뉴도 선보입니다. ‘BBQ 그린빌점’은 배달·포장형 매장으로, 대학과 공항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입지에 들어섰습니다. BBQ는 뉴욕 맨해튼을 시작으로 텍사스, 뉴저지, 캘리포니아 등 주요 상권에 매장을 넓혀왔으며, 지난해에만 4개 주에 신규 진출했습니다. 올해도 유타, 오리건에 이어 사우스 캐롤라이나까지 출점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BBQ 관계자는 “사우스 캐롤라이나는 프랜차이즈 산업 성장세가 뚜렷한 지역으로, 미국 동남권 확장의 전략적 요충지”라며 “이번 진출을 통해 미국 전역 출점 목표에 속도를 내고, ‘K-치킨’의 글로벌 브랜드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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