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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수사반장 1958’ 당신이 살아가는 이유를 아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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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12, 2024, 09:05:57

 

최옥찬 심리상담사ㅣMBC 드라마 <수사반장 1958>(연출: 김성훈/극본: 김영신/출연: 이제훈, 이동휘, 최우성, 윤현수, 서은수, 최덕문, 정수빈 등)은 70~80년대 방영되었던 드라마 <수사반장>의 과거 이야기를 다루는 영화의 프리퀄(Prequel)과 같다.

 

<수사반장 1958>은 <수사반장>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과거의 삶을 보여준다. 70~80년대에 방영된 MBC의 <수사반장>을 보지 못한 MZ세대에게는 낯설 수 있다. 그런데 중년 이후의 세대에게는 바로 기억나는 드라마일 것이다. 비록 <수사반장>의 에피소드들은 기억나지 않더라도, 드라마 시작할 때 나오는 음악과 명확한 권선징악의 이야기 전개는 기억날 것 같다.

 

"형사한테 가장 중요한 것은 한 가지밖에 없어. 이 사건을 해결하지 못하면 한 사람의 인생이 작살날지도 모른다. 이 생각 하나면 아무리 뚜드려 맞아도 하나도 안 아프고 며칠 밤을 새워도 정신이 아침 이슬처럼 맑다니까."

 

MBC 드라마 <수사반장 1958>에서 박영한(이제훈 분) 형사가 호형호제하는 동생 형사들에게 이처럼 말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리고 "이거 진짜 기억해야 돼... 꼭 기억해야 된다"라고 강조한다. 이 말이 박영한 형사에게는 한 인간으로서 살아가는 삶의 의미이고, 형사로서 일하는 삶의 목적인 것 같다.

 

심리상담학에서 삶의 의미나 목적을 이야기할 때는 지극히 개인적이거나 이기적인 욕구를 충족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개인적인 것이더라도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고려한 선택과 그로 인한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을 강조한다.

 

박영한(이제훈 분) 형사의 말을 들은 '종남경찰서 꼴통 1반'의 미친개 김상순(이동휘 분) 형사가 "아 정말 아무리 생각해도 정상이 아니라니까"라고 혼잣말을 한다. 한 인간의 삶의 이유와 그로 인해 드러나는 삶의 태도는 주변 사람들이 추구하는 정상이라고 하는 삶의 범위에서 생각하면 안 된다.

 

그렇다고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현실감각을 무시하고, 이상적인 생각만 쫓으라는 것도 아니다. 그렇지만 주변 사람들이 다 정상이라고 생각하는 삶의 이유를 '꼴통'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지금 주어진 현실 상황에서 자기 삶의 태도를 선택하고 책임지는 것은 중요하다.

 

<수사반장 1958>에서 박영한(이제훈 분) 형사가 "이 생각 하나면 아무리 뚜드려 맞아도 하나도 안 아프고 며칠 밤을 새워도 정신이 아침 이슬처럼 맑다니까"라고 말한 '이 생각'이 우리에게도 필요하다. '이 생각'으로 박영한 형사는 형사로서 아무리 힘든 상황에 처하더라도 견디며 살아간다고 한다. 그리고 '이 생각'으로 살면 천지신명도 도와준다고 하는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시각도 보여준다.

 

이것이 곧 박영한 형사의 삶의 의미이고 목적이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주변 사람들의 삶의 이유가 아닌 '나'만의 삶의 의미와 목적이 있어야 한다. '나'만의 삶을 살아갈 이유가 분명한 사람은 심리적으로 건강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우리가 속한 한국 사회의 많은 사람들이 추구하는 삶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한국 사회의 특성 중 하나는 지나친 경쟁주의이다. 그리고 이러한 경쟁에 참여하면서 당연히 받아야 할 보상으로 추구하는 것은 많은 돈이다. 어느 사회든지 경쟁이 심할수록 연대감은 약해질 수밖에 없다. 연대감이 약해지는 사회일수록 사람들은 서로 소외감을 느끼게 된다. 사회에 인간 소외 현상이 만연해지만, 사회 구성원들에게는 병리적인 현상들이 나타난다. 그래서 지금 한국 사회의 MZ세대들에게 우울장애와 불안장애가 많아지는 이유일 수도 있다.

 

인간이 아무리 힘든 상황 속에서도 '인간답게' 선택하며 살아갈 수 있는 힘에 대한 것은 심리상담학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주제다. 유튜버 박위가 진행하는 <위라클>을 보면, 비장애인이었다가 후천적으로 장애인이 된 사람들이 한국 사회에서 장애인으로서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는지 보여준다. 장애를 입는 사건은 매우 힘들고 고통스러운 상황에 처하는 것이다.

 

그들이 어떻게 살아갈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드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 나도 그렇다. 유튜버 박위 같은 장애는 ‘나 같으면 어떨까?’라고 대입하여 상상하기조차 무서운 일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위라클>에서 보여주는 후천적으로 장애를 입은 사람들은 장애인으로서의 삶을 살아간다. 그것도 힘 있게 살아간다.

 

삶을 살아가는 이유가 분명하면 심리적인 질병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현실의 삶은 심리적으로 고통스러운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삶의 의미나 목적을 발견한다면, 아무리 큰 고통을 겪더라도 삶이 무너지지는 않을 것이다. 박영한(이제훈 분) 형사가 말한 대로 천지신명이 반드시 도울 것이라는 미래에 대한 낙관성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삶에 대해 막연한 긍정주의적 생각이 아니라, 고통가운데 발견한 삶의 낙관성은 힘들고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가게 하는 힘이 있다. 그것이 곧 삶을 살아가는 의미이자 목적인 것이다. 당신이 살아가는 이유를 알고, 오늘 하루도 힘 있게 살기를 응원한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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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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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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