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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라이나전성기재단, 심정지환자 생명구하기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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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2, 2016, 17:11:46

‘우리동네 하트히어로’ 캠페인..가맹점포에 자동심장충격기 구비·응급상황 알려주는 앱도 활용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GS25와 라이나전성기재단이 심장을 뛰게 하는 캠페인을 진행한다.

 

GS25는 라이나전성기재단과 지난 1일 심정지 환자를 구할 수 있는 자발적 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한 캠페인 협약식을 가졌다고 2일 밝혔다.

 

삼성동 파르나스 타워의 GS25 2부문 지역사무실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은 우리동네 하트히어로캠페인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력을 다지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김성기 GS25 2부문장, 한문철 라이나전성기재단 상임이사와 두 회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우리동네 하트히어로(이하 하트히어로)는 지난 한 해에만 3만여 명이 발생한 심정지 환자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캠페인이다. 자발적 참여를 원하는 GS25 가맹점포에 자동심장충격기를 구비하게 하고 경영주를 대상으로 사용방법과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하트히어로로 가입된 점포 주변에서 심정지 환자가 발생했을 경우, 교육을 이수한 GS25 경영주가 점포에 구비된 자동심장충격기와 심폐소생술을 활용해 소중한 생명을 구하겠다는 것.

 

두 회사는 이번 협약식을 통해 강남구의 인구 밀집지역에 위치한 GS25를 시작으로 하트히어로 참여점포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그리고 이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심정지 환자가 발생하면 자동 신고하거나 대처 요령을 확인할 수 있는 하트히어로 어플리케이션을 알리기 위한 캠페인도 진행한다. 라이나전성기재단이 개발한 하트히어로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은 스마트폰 사용자 누구나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다.

 

이 앱을 사용하면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때 클릭 한번으로 1193km 이내의 하트히어로에게 응급상황을 알려준다. GS25는 하트히어로 앱을 적극 활용, 심정지 환자가 발생했을 때 가장 가까운 GS25 하트히어로 점포에서 환자 발생지역까지 달려가 심폐소생술 초동조치에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

 

또한 GS25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하트히어로 앱을 다운로드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앱에서 제공하는 하트포인트를 올해 말까지 GS25 할인쿠폰으로 전환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GS25와 라이나전성기재단은 누구나 하트히어로가 돼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다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신속한 신고와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알려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데 기여하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

 

김성기 GS리테일 편의점사업부 2부문장은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알려 우리 주변에서 소중한 생명을 잃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 캠페인을 알려 나가겠다편의점의 참여로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고민하고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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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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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C-레벨 터치] 최태원 SK 회장,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서 ‘사회적 가치 거래 아이디어’ 제안

2025.06.19 15:57:2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태원 SK 회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날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를 통해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 경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협력,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보상하는 새로운 시장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개회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과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공동 보고서 '가치의 재정의: 성과기반금융에서 사회적 가치 거래로'가 발표됐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주류 경제를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 거래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제안하는 보고서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선한 의지만 있다고 사회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성과를 화폐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세제혜택 등 금전적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기업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를 거래 가능한 가치로 파악할 수 있다면 시장 시스템은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다"라며 "이윤 창출과 사회혁신을 동시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금일 발간된 보고서가 이러한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고도 덧붙였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보고서의 공동서문을 통해 이러한 방식이 다양한 사회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근본을 재구상하는 시도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지난 2013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문제 해결 성과에 기반한 금융지원' 방법을 의미하는 SPC(Social Progress Credits) 개념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 SK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약 10년간 한국의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측정하고 현금 인센티브를 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년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회적 기업은 약 500여개,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문제 해결 성과는 약 5000억원, 기업들에게 SK가 보상으로 지급한 인센티브는 약 700억원입니다. 그리고 2025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SPC)'성과를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성과기반금융'을 주제로 하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더 발전시켜 이번 세계경제포럼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한 것입니다. 이날 슈왑재단 총회 개회식에서 발표된 보고서의 '사회적 가치 거래(Tradeable Impact)'는 긍정적인 사회성과를 거래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고 이를 통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의미합니다. 이는 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하면 해당 성과를 화폐적으로 측정하고 일정 부분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크레딧(Credits)을 제공하고 교환하는 시장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면, 정부는 사회문제를 해결한 기업에 대해 직접 보상하거나 세액공제 및 세액공제권 거래제도를 지원할 수 있고 기업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에 사회문제 해결 요소를 넣고 성과에 따라 경제적 보상을 받아서 기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그런 기업의 성과를 시장 가치로 인정하고 사고팔 수도 있고 금융상품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로 돈을 벌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이 생기는 것이며 정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직접 세출을 줄일 수 있고 기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사회문제 해결에 자원을 투입하면서도 기업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고 시장에서 그 성과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새로운 투자수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본 제안은 약 20여년간 기업-사회혁신-정부 부문 간 협력을 주제로 하는 슈왑재단 총회에서 발표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SK그룹은 강조했습니다. 슈왑재단은 세계경제포럼(WEF)이 1998년에 설립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사회혁신 네트워크로 지난해 기준 전 세계 10만명 이상의 사회적 기업가를 지원하는 120개 이상의 기관 회원과 약 500여명의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기업가와 사회혁신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슈왑제단은 사회혁신이 주류 경제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며 민간 영리 기업과 사회적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고 부문 간 협력을 통해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지난 1월 슈왑재단을 통해 '사회혁신에 대한 기업의 지지 서약'이 발표되었는데 첫 번째 서명그룹으로 SK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 SAP, EY, 딜로이트, 이케아 등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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