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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 참여 ‘핀테크혁신펀드’ 2호펀드 5000억규모 추가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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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9, 2024, 16:04:50

1호펀드 85개 핀테크에 2824억원 공급
2호펀드 네이버파이낸셜·카카오페이 참여
김소영 부위원장, 후속투자 연계 적극 지원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유망 핀테크(금융+기술) 기업에 집중투자하는 '핀테크 혁신펀드'가 5000억원 규모로 추가 조성됩니다. 앞으로 4년동안 핀테크 기업 성장주기를 고려한 맞춤형 투자가 이뤄집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9일 서울 여의도 한국성장금융에서 열린 핀테크 투자생태계 지원강화 현장간담회를 주재하면서 "핀테크 혁신펀드를 확대·개편해 더 많은 핀테크 성공사례가 창출되도록 할 것"이라며 이같은 계획을 밝혔습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앞서 핀테크 혁신펀드 1호펀드(2020~2023년)는 금융권 출자에 민간자금 매칭으로 총 5133억원 규모로 조성돼 85개 핀테크 스타트업에 2824억원의 투자자금을 공급했습니다. 1호펀드 잔여 투자재원은 향후 4년간 위탁운용사를 통해 성장가능성 있는 핀테크 기업에 투자될 예정이라고 금융위는 설명합니다.


핀테크 기업 투자를 지속하기 위해 올해부터 2027년까지 4년간 추가로 조성되는 2호펀드 역시 5000억원 규모로 조성됩니다.


2호펀드는 지난해 8월말 열린 글로벌 핀테크 박람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에서 금융회사와 네이버파이낸셜·카카오페이 등 빅테크 기업, 한국성장금융이 체결한 업무협약을 계기로 조성되는 것입니다.

 


협약에 따라 네이버파이낸셜·카카오페이가 모펀드 출자기관으로 참여합니다. 2호펀드는 올해 위탁운용사 선정 등 조성작업에 착수하고 내년부터 첫 투자가 집행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특히 2호펀드는 투자대상을 ▲초기단계 ▲비즈니스모델 고도화(사업화) 단계 ▲해외진출을 통한 스케일업 단계로 세분화·체계화해 성장주기별 원활한 투자자금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단순 자금지원에 그치지 않고 투자받은 핀테크 기업이 금융사·빅테크기업과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B2B 협업모델을 창출하고 후속투자가 연계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날 여의도 한국성장금융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유관기관으로 한국성장금융·핀테크지원센터·핀테크산업협회, 투자기관으로 KB인베스트먼트·키움인베스트먼트·서울대기술지주·인포뱅크가 참여했습니다. 핀테크 업계에서는 루센트블록, 센트비, 쿼드마이어, 쿼터백그룹, 트레블월렛, 해빗팩토리(가나다순) 등 6개사 대표가 참석했습니다.


이들 투자기관은 핀테크 기업 해외진출이 활발하다며 현지진출한 한국 금융기관과 서비스테스트 등 사업협력 지원을 건의하고 핀테크 기업의 원활한 기업공개(IPO)를 위한 환경조성도 요청했습니다.

 


핀테크 업계는 고금리 장기화와 경제 불확실성 여파로 투자자들이 기업 미래가치보다 매출액 등 현재가치로 투자검토를 하고 있다면서 핀테크 기업의 기술력 등 다양한 지표에 기반한 투자의사결정을 주문했습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핀테크 투자과정에서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금융규제 샌드박스제도를 개선하는 한편 주홍콩·주싱가포르대사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등 공공기관, 금융사와 연계해 해외 현지정보 및 진출거점 제공을 지원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이와 함께 이달중 베트남 하노이 데모데이를 시작으로 올해 3회까지 핀테크 데모데이 행사를 확대 개최해 핀테크 기업의 해외 네트워킹과 투자유치 기회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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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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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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