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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플레이부터 직접 개발까지”…게임AI의 발자취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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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24, 2024, 00:03:25

GDC 2024의 773개 강연 중 64개가 AI 주제
기술 발전에 따라 진화한 게임 내 AI
플레이는 물론 개발까지 영역을 넓힌 AI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18일(현지시간)부터 22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GDC 2024(Game Developers Conference,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가 게임업계에도 AI 활용이라는 화두를 던졌습니다. 

 

이번 GDC의 중심 화두는 단연 AI였습니다. 773개의 강연 중 64개의 강연이 AI를 주제로 열렸으며 개발과 마케팅, 플레이 경험 등 세부 주제도 다양했습니다. 한 때 게임 내를 단순히 배회하는 NPC에게 부여되는 역할 정도였던 AI는 어느새 업계의 가장 큰 화젯거리가 됐습니다.

 

게임사에서의 AI 활용과 발전

 

과거 게임에서의 AI 활용은 마을을 돌아다니는 NPC나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적의 단순한 공격 패턴 정도에 그쳤습니다. 하지만 2001년 번지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FPS(1인칭슈팅게임) 장르 '헤일로' 시리즈는 적에게 본격적으로 AI를 도입하며 플레이어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헤일로에 등장하는 외계의 적들은 플레이어를 보고 무작정 달려드는 것이 아닌, 엄폐물을 활용하고 열세라 판단되면 후퇴를 하거나 겁을 먹고 도망가는 등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헤일로 시리즈는 AI를 활용한 수준 높은 플레이 경험을 선사하며 대흥행을 거뒀습니다. 헤일로 1편은 출시 4년 만에 500만장이, 2편은 하루만에 240만장이 판매됐습니다. 헤일로 시리즈의 흥행은 이후 출시된 다른 게임들의 AI에도 영향을 줬습니다.

 

2014년 출시된 플레이스테이션 게임 '에이리언:아이솔레이션(이하 에이리언)'은 1인칭 호러 서바이벌 장르 게임으로 본격적으로 AI가 게임플레이의 핵심이 된 작품입니다. 게임 속 주요 적으로 등장하는 에이리언은 한 마리뿐이지만 플레이어는 이를 처치할 수 없고 도망만 다닐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에이리언을 공포의 존재로 만든 건 바로 에이리언이 플레이어의 게임플레이를 '학습'한다는 점이었습니다. 플레이어가 책상 밑에 주로 숨는다는 것을 파악해 책상 밑부터 뒤진다던가, 배후는 확인하지만 천장을 확인하지 않는 플레이어를 보며 천장을 따라 위에서 덮치는 등 이제껏 볼 수 없었던 지능적인 적의 등장이었습니다.

 

 

이후, 기술의 발전에 따라 게임 내에 다양한 AI가 도입되었고 보다 실제와 같은 경험을 주고자 하는 게임사들의 노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동료의 죽음에 애도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서두르지 않는 플레이어에게 잔소리를 하는 등 게임 속 AI의 역할도 이미 다양합니다.

 

AI, 게임 속에서 게임 밖으로

 

현재의 게임과 AI 관계는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게임 속에서 플레이어들의 경험 만족 향상을 위해 존재해왔다면 이제는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고 심지어 스스로 개발하는 단계까지 왔습니다.

 

MS 수석 응용 과학자 아드리안 드 윈터(Adrian de Wynter)는 'GPT-4가 둠을 실행할 수 있는가?(Will GPT-4 Run DOOM?)'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오픈AI가 개발한 GPT-4가 고전 FPS게임 '둠'을 부분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GPT-4가 게임을 이해할 수 있도록 게임 이미지를 텍스트로 변환한 후 개발된 별도의 툴로 GPT-4가 정보를 수집하는 즉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게 한 결과, GPT-4는 퍼즐을 풀고 적과 교전하는 등 게임에서 요구하는 지시 사항을 이행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해당 연구는 LLM(거대언어모델)이 학습을 통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것과 달리 GPT-4는 자체 추론만으로 바로 게임플레이가 가능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비록 사람보다는 부족한 플레이를 보여줬지만 인공지능이 사전 학습 없이 게임플레이를 했다는 점에서 괄목할 만합니다.

 

한편, '알파고'로 유명한 구글의 '딥마인드'는 게임을 만드는 생성형AI '지니(Genie)'를 지난 5일 공개한 바 있습니다. 사용자가 지니에 ▲합성 이미지 ▲사진 ▲스케치 등을 집어넣거나 검색어 입력을 하면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 2D플랫포머 게임이 생성됩니다. 비록 초기 단계이지만 AI가 간단한 정보만을 바탕으로 자체적으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까지 보여준 것입니다.

 

 

게임 속 NPC와 적으로 존재하던 AI는 이제 게임 밖으로 나와 플레이어이자 개발자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게임업계에서 AI가 어떤 위치까지 올라갈지 게임업계는 주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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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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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갤럭시 S25 시리즈’ 전 세계 120여개국 순차 출시

삼성전자, ‘갤럭시 S25 시리즈’ 전 세계 120여개국 순차 출시

2025.02.07 09:53:3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7일부터 '갤럭시 S25 시리즈'를 전 세계 120여개국에서 순차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한국, 미국, 영국, 인도, 태국 등을 시작으로 출시되는 갤럭시 S25 시리즈는 구글 제미나이를 사용할 수 있는 언어가 총 46개로 확대됩니다. '갤럭시 S25 시리즈'는 이달 3일까지 진행한 국내 사전 판매에서 130만대를 기록하며 갤럭시 S 시리즈 사전 판매 중 최다 판매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갤럭시 S25 시리즈는 갤럭시 최초로 통합형 AI 플랫폼인 'One UI 7' 기반으로 텍스트, 음성, 이미지 등 분야에서 AI 경험을 제공합니다. 특히, '나우 브리프' 기능은 일상 속 맞춤형 정보 브리핑을 제공하고 '나우 바'를 통해 사용자는 잠금 화면에서도 활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측면 버튼을 눌러 AI 에이전트를 호출해 대화하듯 말로 명령어를 입력하고 작업을 처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S24 시리즈에 처음 탑재됐던 '서클 투 서치' 기능은 멀티모달이 적용돼 기존의 이미지, 텍스트 검색에 더해 기기에서 재생되는 사운드 검색도 지원합니다. 갤럭시 S25 시리즈에는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엘리트'가 탑재됐습니다.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엘리트'는 칩셋에 설계된 AI 기반의 이미지 프로세싱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선명하게 표현해 주는 '프로스케일러' 기능이 최초로 탑재돼 이미지 품질이 약 40% 이상 개선됐습니다. '갤럭시 S25 시리즈'는 삼성전자의 화질 개선 솔루션인 'mDNIe(Mobile Digital Natural Image)'를 탑재해 화질 및 시인성 개선 등은 물론 전력 효율도 향상됐습니다. 카메라 성능 또한 고해상도 센서와 AI 기반의 차세대 '프로비주얼 엔진(ProVisual Engine)'을 탑재해 어느 거리에서도 디테일한 고화질의 이미지 촬영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S25 시리즈는 스마트폰 최초로 AI로 생성된 이미지에 편집 이력을 남겨 콘텐츠 출처 및 편집 여부를 기록하는 '콘텐츠 자격증명'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2월 한 달간 갤럭시 S25 시리즈 국내 구매 고객 대상 삼성닷컴 앱에서 갤럭시 워치7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15만원 할인 쿠폰, 유튜브 프리미엄 3개월 무료 체험 등 제휴 콘텐츠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한, 'Google One AI Premium' 6개월 무료 구독권도 제공해 Gemini Advanced와 2TB 구글 드라이브 스토리지 체험도 가능합니다. 삼성전자가 지난달 24일부터 시작한 'New 갤럭시 AI 구독클럽'으로 갤럭시 S25 시리즈 자급제 모델을 구입하면 ▲기기 반납 시 최대 50% 잔존가 보상 ▲'삼성케어플러스 스마트폰 파손+' 제공 ▲모바일 액세서리 할인 등 혜택을 제공합니다. 가입 기간은 12개월, 24개월 중 선택 가능하며 구독료는 월 5900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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