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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플레이부터 직접 개발까지”…게임AI의 발자취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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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24, 2024, 00:03:25

GDC 2024의 773개 강연 중 64개가 AI 주제
기술 발전에 따라 진화한 게임 내 AI
플레이는 물론 개발까지 영역을 넓힌 AI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18일(현지시간)부터 22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GDC 2024(Game Developers Conference,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가 게임업계에도 AI 활용이라는 화두를 던졌습니다. 

 

이번 GDC의 중심 화두는 단연 AI였습니다. 773개의 강연 중 64개의 강연이 AI를 주제로 열렸으며 개발과 마케팅, 플레이 경험 등 세부 주제도 다양했습니다. 한 때 게임 내를 단순히 배회하는 NPC에게 부여되는 역할 정도였던 AI는 어느새 업계의 가장 큰 화젯거리가 됐습니다.

 

게임사에서의 AI 활용과 발전

 

과거 게임에서의 AI 활용은 마을을 돌아다니는 NPC나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적의 단순한 공격 패턴 정도에 그쳤습니다. 하지만 2001년 번지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FPS(1인칭슈팅게임) 장르 '헤일로' 시리즈는 적에게 본격적으로 AI를 도입하며 플레이어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헤일로에 등장하는 외계의 적들은 플레이어를 보고 무작정 달려드는 것이 아닌, 엄폐물을 활용하고 열세라 판단되면 후퇴를 하거나 겁을 먹고 도망가는 등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헤일로 시리즈는 AI를 활용한 수준 높은 플레이 경험을 선사하며 대흥행을 거뒀습니다. 헤일로 1편은 출시 4년 만에 500만장이, 2편은 하루만에 240만장이 판매됐습니다. 헤일로 시리즈의 흥행은 이후 출시된 다른 게임들의 AI에도 영향을 줬습니다.

 

2014년 출시된 플레이스테이션 게임 '에이리언:아이솔레이션(이하 에이리언)'은 1인칭 호러 서바이벌 장르 게임으로 본격적으로 AI가 게임플레이의 핵심이 된 작품입니다. 게임 속 주요 적으로 등장하는 에이리언은 한 마리뿐이지만 플레이어는 이를 처치할 수 없고 도망만 다닐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에이리언을 공포의 존재로 만든 건 바로 에이리언이 플레이어의 게임플레이를 '학습'한다는 점이었습니다. 플레이어가 책상 밑에 주로 숨는다는 것을 파악해 책상 밑부터 뒤진다던가, 배후는 확인하지만 천장을 확인하지 않는 플레이어를 보며 천장을 따라 위에서 덮치는 등 이제껏 볼 수 없었던 지능적인 적의 등장이었습니다.

 

 

이후, 기술의 발전에 따라 게임 내에 다양한 AI가 도입되었고 보다 실제와 같은 경험을 주고자 하는 게임사들의 노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동료의 죽음에 애도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서두르지 않는 플레이어에게 잔소리를 하는 등 게임 속 AI의 역할도 이미 다양합니다.

 

AI, 게임 속에서 게임 밖으로

 

현재의 게임과 AI 관계는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게임 속에서 플레이어들의 경험 만족 향상을 위해 존재해왔다면 이제는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고 심지어 스스로 개발하는 단계까지 왔습니다.

 

MS 수석 응용 과학자 아드리안 드 윈터(Adrian de Wynter)는 'GPT-4가 둠을 실행할 수 있는가?(Will GPT-4 Run DOOM?)'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오픈AI가 개발한 GPT-4가 고전 FPS게임 '둠'을 부분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GPT-4가 게임을 이해할 수 있도록 게임 이미지를 텍스트로 변환한 후 개발된 별도의 툴로 GPT-4가 정보를 수집하는 즉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게 한 결과, GPT-4는 퍼즐을 풀고 적과 교전하는 등 게임에서 요구하는 지시 사항을 이행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해당 연구는 LLM(거대언어모델)이 학습을 통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것과 달리 GPT-4는 자체 추론만으로 바로 게임플레이가 가능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비록 사람보다는 부족한 플레이를 보여줬지만 인공지능이 사전 학습 없이 게임플레이를 했다는 점에서 괄목할 만합니다.

 

한편, '알파고'로 유명한 구글의 '딥마인드'는 게임을 만드는 생성형AI '지니(Genie)'를 지난 5일 공개한 바 있습니다. 사용자가 지니에 ▲합성 이미지 ▲사진 ▲스케치 등을 집어넣거나 검색어 입력을 하면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 2D플랫포머 게임이 생성됩니다. 비록 초기 단계이지만 AI가 간단한 정보만을 바탕으로 자체적으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까지 보여준 것입니다.

 

 

게임 속 NPC와 적으로 존재하던 AI는 이제 게임 밖으로 나와 플레이어이자 개발자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게임업계에서 AI가 어떤 위치까지 올라갈지 게임업계는 주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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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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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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