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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플레이부터 직접 개발까지”…게임AI의 발자취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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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rch 24, 2024, 00:03:25

GDC 2024의 773개 강연 중 64개가 AI 주제
기술 발전에 따라 진화한 게임 내 AI
플레이는 물론 개발까지 영역을 넓힌 AI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18일(현지시간)부터 22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GDC 2024(Game Developers Conference,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가 게임업계에도 AI 활용이라는 화두를 던졌습니다. 

 

이번 GDC의 중심 화두는 단연 AI였습니다. 773개의 강연 중 64개의 강연이 AI를 주제로 열렸으며 개발과 마케팅, 플레이 경험 등 세부 주제도 다양했습니다. 한 때 게임 내를 단순히 배회하는 NPC에게 부여되는 역할 정도였던 AI는 어느새 업계의 가장 큰 화젯거리가 됐습니다.

 

게임사에서의 AI 활용과 발전

 

과거 게임에서의 AI 활용은 마을을 돌아다니는 NPC나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적의 단순한 공격 패턴 정도에 그쳤습니다. 하지만 2001년 번지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FPS(1인칭슈팅게임) 장르 '헤일로' 시리즈는 적에게 본격적으로 AI를 도입하며 플레이어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헤일로에 등장하는 외계의 적들은 플레이어를 보고 무작정 달려드는 것이 아닌, 엄폐물을 활용하고 열세라 판단되면 후퇴를 하거나 겁을 먹고 도망가는 등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헤일로 시리즈는 AI를 활용한 수준 높은 플레이 경험을 선사하며 대흥행을 거뒀습니다. 헤일로 1편은 출시 4년 만에 500만장이, 2편은 하루만에 240만장이 판매됐습니다. 헤일로 시리즈의 흥행은 이후 출시된 다른 게임들의 AI에도 영향을 줬습니다.

 

2014년 출시된 플레이스테이션 게임 '에이리언:아이솔레이션(이하 에이리언)'은 1인칭 호러 서바이벌 장르 게임으로 본격적으로 AI가 게임플레이의 핵심이 된 작품입니다. 게임 속 주요 적으로 등장하는 에이리언은 한 마리뿐이지만 플레이어는 이를 처치할 수 없고 도망만 다닐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에이리언을 공포의 존재로 만든 건 바로 에이리언이 플레이어의 게임플레이를 '학습'한다는 점이었습니다. 플레이어가 책상 밑에 주로 숨는다는 것을 파악해 책상 밑부터 뒤진다던가, 배후는 확인하지만 천장을 확인하지 않는 플레이어를 보며 천장을 따라 위에서 덮치는 등 이제껏 볼 수 없었던 지능적인 적의 등장이었습니다.

 

 

이후, 기술의 발전에 따라 게임 내에 다양한 AI가 도입되었고 보다 실제와 같은 경험을 주고자 하는 게임사들의 노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동료의 죽음에 애도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서두르지 않는 플레이어에게 잔소리를 하는 등 게임 속 AI의 역할도 이미 다양합니다.

 

AI, 게임 속에서 게임 밖으로

 

현재의 게임과 AI 관계는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게임 속에서 플레이어들의 경험 만족 향상을 위해 존재해왔다면 이제는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고 심지어 스스로 개발하는 단계까지 왔습니다.

 

MS 수석 응용 과학자 아드리안 드 윈터(Adrian de Wynter)는 'GPT-4가 둠을 실행할 수 있는가?(Will GPT-4 Run DOOM?)'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오픈AI가 개발한 GPT-4가 고전 FPS게임 '둠'을 부분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GPT-4가 게임을 이해할 수 있도록 게임 이미지를 텍스트로 변환한 후 개발된 별도의 툴로 GPT-4가 정보를 수집하는 즉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게 한 결과, GPT-4는 퍼즐을 풀고 적과 교전하는 등 게임에서 요구하는 지시 사항을 이행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해당 연구는 LLM(거대언어모델)이 학습을 통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것과 달리 GPT-4는 자체 추론만으로 바로 게임플레이가 가능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비록 사람보다는 부족한 플레이를 보여줬지만 인공지능이 사전 학습 없이 게임플레이를 했다는 점에서 괄목할 만합니다.

 

한편, '알파고'로 유명한 구글의 '딥마인드'는 게임을 만드는 생성형AI '지니(Genie)'를 지난 5일 공개한 바 있습니다. 사용자가 지니에 ▲합성 이미지 ▲사진 ▲스케치 등을 집어넣거나 검색어 입력을 하면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 2D플랫포머 게임이 생성됩니다. 비록 초기 단계이지만 AI가 간단한 정보만을 바탕으로 자체적으로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까지 보여준 것입니다.

 

 

게임 속 NPC와 적으로 존재하던 AI는 이제 게임 밖으로 나와 플레이어이자 개발자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앞으로 게임업계에서 AI가 어떤 위치까지 올라갈지 게임업계는 주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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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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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C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 美 프린스턴에 세포치료제 생산 거점 짓는다

GC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 美 프린스턴에 세포치료제 생산 거점 짓는다

2025.08.20 15:52: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GC(녹십자홀딩스)의 미국 자회사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저지주 프린스턴에서 신규 GMP 제조시설과 미국 본사 개소 기념식을 열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시설은 연면적 6만 제곱피트(약 5570㎡)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뉴저지주 노동청장, 주 하원의원, 지방 정부 인사 등 미국 연방·주·지방 정부 관계자와 허일섭 GC 회장, 허용준 GC 대표 등 GC 경영진이 참석했습니다. 미 연방 의원단은 기념 선언문을 전달하며 개소를 축하했습니다. 메이드 사이언티픽은 2022년 GC와 GC셀이 공동 인수한 세포치료제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으로, 글로벌 상업화 지원 역량 강화를 목표로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회사인데요. 이 회사는 1200만 달러 규모 1단계 투자를 통해 시설 업그레이드, 첨단 장비 도입, 업무 시스템 디지털화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전 주기 세포치료제 생산 역량을 갖췄으며, 2단계 확장 시 연간 최대 2000배치를 추가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프린스턴 시설에는 ISO 7 등급 클린룸 5개, 품질관리 실험실, 공정·분석 개발 기능이 포함됐습니다. ERP, QMS, MES, LIMS 등 글로벌 디지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개발부터 제조, 품질관리까지 전 과정을 실시간 통합 관리합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FDA 및 유럽 기준을 충족하는 추가 GMP 클린룸 확장 계획도 발표됐습니다. 고속 자동화 기술이 적용된 확장 시설이 완공되면 프린스턴 본사는 세포치료제 임상·상업 생산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필 머피 뉴저지 주지사는 “이번 시설은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차세대 세포치료제를 공급하는 동시에 뉴저지 혁신경제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적극 지원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사이드 T. 후세인 메이드 사이언티픽 대표는 “이 시설은 임상부터 상업화까지 한곳에서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와 세계적 생산 역량을 제공한다”며 “파트너들의 혁신 치료제 상업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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