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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30·40대 부부 절반 배우자 소득 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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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3, 2016, 14:10:26

은퇴연구소, ‘부부의 가계재무상태 인지 수준’ 결과 발표
남편 38%·부인 49%만 배우자 월 소득 정확히 알고 있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 30~40대 부부 중 절반 이상이 배우자가 정확하게 얼마를 버는지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우자의 소득과 더불어 월 평균 가계 지출이 얼마인지도 서로 공유를 안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가 '부부의 가계재무상태 인지 수준'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13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30~40대 부부 200쌍(총 400명)을 대상으로 ▲배우자 소득 ▲월평균 가계 지출 ▲가구 자산 ▲가구 부채 등 주요 가계 재무항목에 대해 부부의 인지상태를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만들어졌다.


'배우자 소득이 얼마인지 알고 있는지'를 물어보는 질문에 3040 부부 중 남편의 81%, 부인의 91%가 '알고 있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배우자가 인지하고 있는 소득과 실제 소득을 비교한 결과, 배우자의 월 소득을 ±5% 이내에서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경우는 남편의 38%, 부인의 49%에 불과했다.



소득 수준별로 보면, 남편들은 '부인의 실제 소득이 높을수록' 부인의 소득을 잘 모르는 경향이 있었다. 부인의 소득이 300만원을 초과할 경우 남편이 부인 소득을 정확히 알고 있는 비율은 25%에 불과했지만, 부인의 소득이 1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부인 소득을 정확히 알고 있는 비율은 67%에 달했다.

 
반면, 부인들은 '남편의 실제 소득이 중간 정도일 때' 비교적 남편의 소득을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편의 소득이 200~300만원인 경우 남편 소득을 정확히 알고 있는 비율은 56%, 300~400만원인 경우 53%로 절반 이상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편의 소득이 400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남편 소득을 정확히 알고 있는 비율이 42%로 떨어졌고, 200만원 이하인 경우 33%에 불과했다.

 
가구 지출규모에 대해 남편의 75%, 부인의 96%가 '알고 있다'고 응답했지만, 실제 부부 모두가 가구 지출규모를 ±10만원 범위에서 정확하게 알고 있는 비율은 22%에 불과했다. 특히, 가구 지출은 소득·지출·자산·부채 등 가계 재무항목 중 실제 부부 모두가 정확히 '알고 있는' 비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가구 자산에 대해서는 남편의 90%, 부인의 89%가 '알고 있다'고 답했지만, 실제 부부 모두가 가구 자산규모를 ±1000만원 범위에서 정확하게 알고 있는 비율은 37%로 나타났다.


한편, 가구 자산규모를 1억원 이상 차이 나게 알고 있는 경우도 부부의 20%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구 부채에 대해 남편·부인 모두 96%가 '알고 있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실제 부부 모두가 가구 부채규모를 ±100만원 범위에서 정확하게 알고 있는 비율은 52%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중 남편의 10%는 부인에 비해 가구 부채를 5000만원 이상 더 높게 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부부 재무관리 5계명‘을 가계재무관리 방안으로 제시했다. ▲ 부부가 함께 솔직한 재무대화 ▲가계 재무상태를 정확한 숫자로 점검 ▲부채 상환계획부터 세우기 ▲지출 관리에 가장 주력 ▲재무관리에 있어 부부간에 적절한 분업이 주요 내용이다.


임한나 은퇴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성공적인 재무관리를 위해서는 부부끼리 재무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며 ”부부간 소통을 통해 재정상태를 점검하고, 지출 관리와 부채상환 계획을 부부가 함께 세우는 시간을 정기적으로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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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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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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