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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원조’ 우리은행, 달콤한 친구 ‘위비프렌즈’ 케이팝 아이돌로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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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9, 2024, 16:01:34

활동중단 6년만…신곡 '꿀따러 가자' 공개
기존 캐릭터 새단장해 반달곰 '푸딩' 영입
우리금융 전체 대표하는 캐릭터 육성의지
조병규 "위비프렌즈 1등은행 도약 모멘텀"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언제나 네가 원하던 세상/전부 이뤄줄께/달콤해 달콤해 달콤해 우리/we're gonna be your sweet friends(우리가 너의 달콤한 친구가 되어줄께)/꿀따러 가자 우리…."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 대표 캐릭터 '위비프렌즈(WIBEE FRIENDS)'가 케이팝(K-POP) 아이돌로 재탄생하며 신곡 '꿀 따러 가자' MV(뮤직비디오)를 공개했습니다.


위비프렌즈는 소셜미디어에 공개된 컴백영상에서 쉬운 노랫말과 신나고 중독성 있는 멜로디, 귀여운 안무를 선보이며 신인 아이돌로 화려한 데뷔전을 치렀습니다.


위비프렌즈는 누구보다 빠른 메인래퍼 '위비', 달달한 꿀보이스 메인보컬 '달보', 너의 마음을 가만두지 않을 메인댄서 '두지', 보고 또 봐도 예쁜 비주얼 담당 '봄봄', 세상 제일 말랑한 곰 서브댄서 '푸딩', 귀여운 서브보컬 쿠여미 '쿠' 이렇게 여섯멤버로 이뤄져 있습니다.


이중 위비는 우리은행이 2015년 금융권 최초로 론칭한 캐릭터입니다. 이듬해 나비·원숭이 등 일반에 친숙한 동물과 곤충을 의인화한 5개 캐릭터를 추가해 위비프렌즈를 완성했습니다.


2019년 활동 중단후 6년만인 올해 컴백하면서 각 캐릭터는 새단장했고 캐릭터 하나는 교체됐습니다. 신규멤버로 영입된 반달곰 '푸딩' 입니다.

 


지난 27일 위비프렌즈 복귀무대를 함께한 우리은행 임직원들은 만감이 교차하는 모습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은행은 위비프렌즈 캐릭터를 앞세워 모바일 뱅킹앱 '위비뱅크'를 생활밀착형 종합금융플랫폼으로 안착시켰습니다.


또 모바일메신저(위비톡), 페이먼트, 온라인마켓 등 다양한 제휴사업을 펼치며 위비프렌즈를 금융권 대표 캐릭터로 끌어올리는데 성공합니다.


하지만 우리은행 모바일 뱅킹앱 서비스가 위비뱅크에서 '우리WON뱅킹'으로 전환되고 위비톡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위비프렌즈도 2019년 활동을 멈춰야 했습니다.


금융권 최초 캐릭터 위비에 대한 자부심이 컸던 만큼 활동 중단의 아쉬움 역시 컸다고 우리은행은 전했습니다.


위비프렌즈 소환 논의가 이뤄진 건 채 1년도 되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7월 조병규 우리은행장이 취임하면서 금융권 트렌드로 자리잡은 캐릭터 사업이 화두로 떠올랐고 '위비프렌즈 리턴즈 프로젝트'에 착수합니다.


임직원 설문을 통해 80%에 달하는 위비프렌즈 복귀 여론을 확인하고 컴백하는 위비프렌즈의 정체성을 '케이팝 아이돌'로 설정하기에 이릅니다.


우리은행은 위비프렌즈가 밝고 명랑한 어린이에서 6년의 시간을 거쳐 개성 뚜렷한 'MZ'로 성장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우리은행은 위비프렌즈 신곡 '꿀 따러 가자' 공개와 동시에 '위비프렌즈와 함께라면 꿀잼가득' 이벤트 등 대대적인 홍보마케팅에 나섰습니다.


이번 이벤트는 'WON뱅킹 이벤트 코너'를 방문하는 우리은행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오는 2월29일까지 한달동안 이어지며 ▲커피·치킨 쿠폰 ▲위비프렌즈 굿즈 피크닉세트 ▲1인 최대 10만 꿀머니(원), 총 1억 꿀머니(원) 등 다양한 선물을 증정합니다.


위비프렌즈는 통장·카드 등 실물에 이미지가 적용되고 우리WON뱅킹 사용자환경(UI)·사용자경험(UX)에도 등장합니다.


우리은행은 위비프렌즈를 모델로 풀(Full) 3D 광고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우리금융그룹 챔피언십 골프대회, 우리 모모콘 등 각종 행사에 출연시킬 예정입니다. 상반기 중으로 위비프렌즈 캐릭터 NFT(대체불가토큰) 제작·발행도 계획돼 있습니다.


조병규 우리은행장은 "과거 위비를 필두로 캐릭터 마케팅을 시작하고 모바일 플랫폼 시장을 선도한 우리은행의 도전과 혁신의 과정이 떠오른다"며 "케이팝 아이돌로 재탄생한 위비프렌즈를 우리금융그룹 전체를 대표하는 캐릭터로 육성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어 "친근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마케팅에 적극 활용해 금융권 캐릭터 1위 자리를 되찾겠다"면서 "넘어져도 다시 일어서는 오뚝이를 닮은 위비처럼 2024년 우리은행이 다시 일어나 1등은행으로 도약하는 모멘텀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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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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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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