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ood 식품

‘오너경영 마침표’ 남양유업…환골탈태 최우선 과제는?

URL복사

Friday, January 26, 2024, 08:01:47

남양유업-한앤코 3년 경영권 분쟁 마무리 단계
‘불매’ 부정 이미지 개선 시급..사명 변경 가능성
신사업 강화·투자 확대 등 정상 경영 속도낼 듯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남양유업[003920] 경영권을 놓고 3년간 이어진 공방이 사모펀드 운용사 한앤컴퍼니 승리로 마무리됐습니다. 60년 만의 오너일가 퇴진 소식에 주가는 30% 올랐고 정상적 기업 경영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경영 정상화 과정이 순탄치 않을 전망입니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달 초 한앤코는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 일가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최종 승소했습니다. 대법원 2부는 지난 4일 한앤코가 홍 회장 일가를 대상으로 한 주식 양도 소송 상고심에서 원심의 원고 승소 판결을 확정했습니다.

 

양사의 법정 분쟁은 2021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민들의 공포감이 극에 달했던 2021년 5월 남양유업은 자사 제품 불가리스가 코로나 저감에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고,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남양유업을 식품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면서 압수수색이 진행됐습니다.

 

비판 여론이 높아지자 홍 회장은 사퇴 의사 표명과 함께 한앤코에 일가 지분 53.08%를 3107억원에 매각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하지만 9월 돌연 계약 해지를 통보했고 한앤코는 손해배상청구 소송으로 맞섰습니다. 3년간 이어진 법정 다툼 끝에 한앤코는 남양유업 경영권을 인수하게 됐습니다.

 

기업 가치 개선 기대감에 주가도 뛰었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1일 45만7500원이었던 남양유업 주가는 대법원 판결 다음날인 이달 5일 종가 60만5000원으로 8일 만에 30% 넘게 올랐습니다. 이날 장중 64만5000원까지 오르며 52주 신고가를 찍기도 했습니다. 

 

 

한앤코는 기업 인수·합병(M&A) 후 매각으로 수익을 내는 바이아웃 형태의 사모펀드입니다. 기업 가치를 끌어올려 높은 금액에 되파는 것이 목적입니다. 올해를 기점으로 남양유업의 비정상적인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주력 사업 강화와 동시에 신사업 발굴 등 경영 정상화에 힘을 쏟을 것으로 보입니다.

 

엄수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대법원 선고일자가 정해진 당일 남양유업의 주가가 급등했다"며 "남양유업의 새 주인이 된 한앤컴퍼니는 집행임원제도 도입, 직원들의 고용 승계, 훼손된 기업 이미지 제고, 실적 개선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현재 한앤코는 주식 양도를 거부하고 있는 홍 회장을 상대로 강제집행 신청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강제집행이란 사법권의 청구권을 국가 기관을 통해 강제로 실현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3월 정기주주총회 전 지분 정리를 원하는 한앤코 상황을 고려했을 때 2월 강제집행이 진행될 거란 예측도 나옵니다.

 

대법원 상고심 판결 직후 남양유업은 "조속한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으나 이후로는 추가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올해 한앤코가 절차대로 남양유업 지분을 넘겨받더라도 기업 가치 상승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는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먼저 부정적인 기업 이미지의 개선이 시급합니다. 남양유업은 2013년 이른바 '대리점 갑질 사건'을 시작으로 홍 회장 지시로 밝혀진 경쟁사 비방 댓글, 외손녀 마약 투약 등 논란으로 불매 기업 리스트에 오랫동안 이름을 올렸습니다. 기업명이 1964년 남양 홍씨 본관을 따왔다는 점에서 우선 사명 변경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습니다.

 

 

남양유업이 소비자들의 집중적인 불매 공격을 받고 시간과 비용을 허비하며 수년간 법적 공방을 벌일 동안, 출산율 감소 위기에 직면한 유업계는 신사업 발굴에 적극 나섰고 뚜렷한 성과도 나타났습니다. 대표적인 게 성인영양식 사업입니다.

 

매일유업이 2018년 출시한 단백질 영양식 셀렉스는 누적 매출이 3000억원을 넘었습니다. 하이뮨은 중장년층 공략과 모델 효과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며 일동후디스 실적을 끌어올렸고 누적 매출은 4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빙그레의 단백질 음료 더단백은 출시 2년 만에 누적 판매 3000만개를 달성했습니다.

 

국내 유업계 1위 서울우유는 우유를 활용한 아이스크림 등 프리미엄 콘셉트와 디저트 신제품을 출시하며 흰우유 의존도를 줄이고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 시장은 규모는 아직 작지만 매일유업 어메이징 오트 등을 필두로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유업계는 해외 분유 수출로 활로도 모색하고 있습니다.

 

반면 남양유업은 경쟁사들에 비해 사업 다각화의 기회를 놓쳤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단백질 음료 테이크핏 누적 판매량이 1600만봉을 넘겼고 다양한 스포츠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지만 셀렉스와 하이뮨 2강에 가려져 존재감이 높지 않습니다. 식물성 음료 사업(아몬드데이) 역시 초기 단계입니다.

 

실적은 뒷걸음질쳤습니다. 매출은 2020년 1조원 아래로 떨어졌고 2019년 4억원을 기록한 영업이익은 2020년부터 3년 연속 700~800억원대 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지난해 1~3분기 누적 영업손실도 280억원에 달해 지난해도 적자 경영이 예상됩니다.

 

 

남양유업도 손 놓고 있지만은 않았습니다. 동남아시아 국가 대상으로 분유 사업을 확대했고 지난해 분유수출 매출(396억원)은 전년보다 49% 증가했습니다. 학교 급식과 카페 우유 납품을 늘렸고 대형마트 등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하며 비용 절감에 나섰습니다. 올해 경영 안정을 바탕으로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남양유업 사태의 가장 큰 피해자는 직원들일 것"이라며 "출산율 감소로 업황이 좋지 못한 상황에서 경쟁사들이 신사업 동력 제품을 발굴하는 동안 남양유업은 법적 분쟁을 하느라 제대로 하지 못했기에 경영 정상화까지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2025.09.15 13:55: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삼성 AI 포럼 2025'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삼성 AI 포럼'은 매년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AI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기술 교류의 장입니다. 이번 포럼에는 ▲딥러닝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등 글로벌 AI 전문가들이 기조 강연에 나섭니다. 전영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삼성전자는 다양한 업무영역에 AI 기술을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라며 "올해 삼성 AI 포럼은 산업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을 모시고 AI가 사회와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논의하고 함께 지혜를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이 주관하는 1일차 포럼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전자 The UniverSE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사전 초청자 200여명이 참석해 '반도체 산업의 버티컬 AI 전략과 비전'을 주제로 논의했습니다. 기조 강연에 나선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는 기존 AI 모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간 통제 회피', '악의적 사용' 등 잠재적 위험 요소를 설명하고 안전장치 역할을 할 새로운 모델 '과학자 AI'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과학자 AI 모델은 인간을 모방하거나 기쁘게 하려는 의도 없이 검증된 사실과 데이터를 근거로 정직한 답변을 제공한다"라며 "안전성과 과학적 발견의 가속화 측면에서 과학자 AI 기술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도체 설계 자동화 회사인 지멘스 EDA의 아밋 굽타 부사장은 'AI 기반 전자 설계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반도체 전자 설계 자동화 도구에 AI를 통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AI의 잠재력을 완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워크플로우에서 작동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송용호 삼성전자 DS부문 AI센터장 부사장과 강석형 포항공대(POSTECH) 교수, 문일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진행한 기술 세션에서는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분야의 최신 AI 응용 연구 성과와 미래 전망이 논의됐습니다. 송 부사장은 "AI는 칩 설계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인 도구가 됐으며 제조 분야에서도 제조 복잡성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AI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날 진행된 '삼성 AI 연구자상' 시상에는 ▲니콜라스 파프르노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 ▲로즈 유 UC 샌디에이고 교수 ▲르렐 핀토 뉴욕대 교수 등 3명이 선정됐으며 수상자들의 현장 강연도 진행됐습니다. 16일에 진행하는 2일차 포럼은 삼성전자 DX부문이 주관하며 '생성형 AI를 넘어, 에이전틱 AI로'를 주제로 온라인 운영됩니다.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사장은 "생성형 AI는 이미 일상과 산업 전반에서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라며 "삼성전자는 본격화되는 에이전틱 AI 시대에 맞춰 사용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AI 기술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둘째 날 기조 강연에는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AI의 자율적 계획 수립과 의사결정 분야 전문가 수바라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 ▲확산 방식 언어모델(DLM) 기술을 공개한 스타트업 인셉션의 공동창립자 겸 스탠퍼드대 교수 스테파노 에르몬 등이 나섭니다. UC 버클리 곤잘레스 교수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에이전트 능력 고도화 연구 사례를 발표합니다. 또 사용자와 에이전트 간 상호작용 사이에 발생하는 공백 시간을 활용해 에이전트가 추론·학습·계획을 수행하는 '슬립타임 컴퓨트' 패러다임도 소개합니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는 기존 거대언어모델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대규모 추론 모델(LRM)' 연구 결과를 공유합니다. 그는 언어 모델에서 해결돼야 할 주요 과제로 ▲정확성 보장 ▲상황 적응형 계산 ▲중간 추론 해석 제공 등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에르몬 스탠퍼드대 교수는 이미지·영상·오디오 생성에 활용되던 확산 모델을 언어에 적용한 '확산 언어 모델(DLM)'을 발표합니다. 이 기술은 순차적 텍스트 생성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언어 모델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전망입니다. 기술 세션에서는 삼성리서치 연구원들이 ▲카메라 색온도 자동 조절 AI 기술 ▲지식 증류를 활용한 효율적인 거대언어모델 학습 기법과 적용 사례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에 거대언어모델을 탑재하기 위한 온디바이스 기술 ▲실제 목소리로 더빙 음성을 자동 생성하는 AI 기술 등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합니다. 또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으로 다양한 보고서를 분석하고 자동 생성하는 '딥 다이브' 기술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거대언어모델이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자동 변환시켜 주는 '문서 AI' 기술 ▲제품에 탑재되는 생성형 AI 모델들의 개발 주기를 단축하는 '온디바이스 AI 스튜디오' 등 사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과 적용 사례도 공개됩니다. 2일차 '삼성 AI 포럼 2025'는 삼성전자 개발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