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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끝과 시작 그리고 ‘견리망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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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31, 2023, 13:12:09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보험설계사는 그달의 계약 체결 개수와 보험료의 크기로 수입이 정해진다. 계약을 체결했더라도 고객의 변심이나 이런저런 이유로 청약을 철회하거나 보험상품을 해지하면 수수료가 보험사로 환수되기도 한다. 보통의 회사처럼 입사 몇 년 차가 아닌 설계사로 소속된 차 월수로 보험설계사의 경력을 산정하는 이유다.

 

보험사의 매달 첫날은 차 월수가 더해짐과 동시에 전 달의 내 공과 실을 리셋버튼처럼 순식간에 제로로 만들어 버린다. 전 달에 아무리 내가 굉장한 실적을 달성했더라도 매월 1일엔 모든 보험설계사가 같은 선상에 서 있는 셈이다. 전 달에 제대로 마감을 못 한 자에게도 마찬가지다.

 

보험설계사는 눈에 보이지 않는 상품을 파는 사람인 만큼 월말마다 유혹에 빠지기도 쉽다. 가입자를 대면하지 않고 자필서명 없이 급하게 진행하는 불완전 판매에서부터 가입자가 보유하고 있던 기존 계약을 충분한 설명 없이 해지시키고 소위 갈아타게 만드는 승환계약까지. 단순하게 계산해도 일 년이 열두 달이니 최소 열두 번의 유혹에 빠질 수 있다.

 

이런 유혹을 이겨 낼 수 있는 방법은 전달 실적이 새로운 달이면 리셋된다는 것을 다시 상기하는 것이다. 달리보면 마감이란 끝이 아니라 원점에서 다시 시작으로 환승하는 게이트이기도 해서다.

 

보험설계사로 전직한 뒤 매월 말 이런 유혹과 싸우는 게 쉽지 않았지만, 어느덧 감사하게 되었다. 어떤 성과도 영원하지 않고 어떤 의기소침도 길게 허용하도록 가만두지 않는 끝과 시작이란 이름의 리셋버튼에 대단한 친밀함까지는 아니어도 차 월수를 거듭하는 동안 일종의 전우애가 쌓여서다. 다시 시작할 수 있음이 감사한 이유는 끝이 포함하고 있는 의미 덕분에 가능하다.

 

끝이란 단어에 아쉬움이 대롱대롱 달려있다면 시작에는 희망이 옅게 칠해져 있다. 아쉬움을 말끔히 보내려 끝은 단호하게 한 글자로 되어있고, 희망을 조금 더 짙게 머무르게 하고자 시작은 끝보다 한 글자가 더 많은지도 모른다. 새삼 놀란 건 끝과 시작은 시차를 두고 존재하지 않고 동전의 양면처럼 언제나 꼭 붙어있어 끝이 주는 심상을 감정적으로 받아들이기도 전에 물리적으로 이미 '시작'이 시작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동시적으로 존재하는 끝과 시작이란 단어를 볼 때마다 나는 가운데에 쉼표 하나를 살며시 찍어주고 싶다. 절대적인 시간 속에서 앞으로 나아가는 동안 좌절은 유혹에 빠지게도 하지만 특별한 기회를 향한 도움닫기가 돼주기도 한다. 끝 다음에 이어질 시작 전에서 숨 고르기가 필요한 이유기도 하다. 우리의 서성임은 유혹에 발목을 잡히기 위해서가 아니라 눈앞이 아닌 더 먼 곳을 바라보기 위해 깨금발을 짓기 위해서여야 한다.

 

그래서일까? 나와 인연이 닿은 이들에게 손 편지가 쓰고 싶어져 연말 며칠 간 출근해 내 책상에 앉자마자 맨 윗줄에 '끝과 시작'이라는 글자를 한 획 한 획 그어 써 내려간 편지를 썼다. 편지를 쓰면서 2023년 올해의 사자성어로 선정된 '견리망의(見利忘義)'를 계속 떠올렸다. '견리망의'는 이로움을 보면 의로움을 잊는다는 뜻으로 눈앞에 닥친 이익만을 좇는 행동을 꼬집는 말이다. 

 

보험설계사가 차 월수를 거듭해 나가는 과정은 좌절과 극복, 선택과 양심 사이의 거리를 좁히는 방법을 찾는 여정이다. 보험설계사 자리에 인생을, 차 월수 자리에 세월을 두어도 다르지 않다. '견리망의'가 교수들이 뽑은 올해의 사자성어란 뉴스를 보고 무릎을 쳤다. 보험설계를 하며 가장 필요한 덕목이 어쩌면 '견리망의'라는 생각이 들어서다. 

 

한 해를 살면서 정말 부끄러워할 일은 선택의 갈림길에서 눈앞의 이익에만 골몰하지 않았나 하는 점이다. 돌아보면 그저 살아진 것처럼 보이는 삶도 실은 내가 산 것이다. '그때 그럴 걸 그랬어'라는 후회는 역설적으로 다시 되돌릴 수 없는 만큼 마음껏 할 수 있기에 괴롭다. 보험은 그 후회의 괴로움을 조금이라도 예방하고 싶어 심사숙고해 미래에 발생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 상품 선택을 하고 비용을 치루는 일이다. 그 선택을 돕는 직업인이 보험설계사다. 

 

2024년 1월은 새해의 시작이자 개인적으로는 보험설계사로 79차 월이 되는 달이다. 갑진년 새해이지만 한 달 단위 마감 인생을 사는 보험설계사에는 한 차수가 새롭게 주어지는 원점이기도 하다. 올해의 사자성어인 '견리망의'를 한 해의 끝과 시작에 앞서 서성이는 마음에 다시금 차곡차곡 담아본다. 끝과 시작이 월마다 반복되는 인생에서 놓치지 말아야 하는 게 진정 무엇인지 잊지 않고자 말이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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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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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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