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2024년 갑진년 '청룡의 해'를 앞두고 용 마케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용맹함'과 '강인함', '승천' 등 용을 상징하는 키워드를 적극 활용해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산업을 전망하는 등 연말연초 다양한 청룡 마케팅이 등장할 전망입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는 2024 갑진년 청룡의 해 기념 와인 ‘킬리카눈 더 드래곤 쉬라즈를 출시합니다. 롯데칠성음료와 호주 대표 와이너리 중 하나인 ‘킬리카눈’이 공동 기획한 와인입니다.
갑진년의 천간 색인 ‘푸른색’과 지지 동물인 ‘용’의 그림을 조화 시킨 라벨을 적용했습니다. 라벨 디자인의 용은 경복궁 근정전의 청룡 부적을 모티브로 삼았습니다. 예로부터 용은 동쪽을 수호하는 사방신으로서 화재와 액운을 막고 궁을 수호하며 행운을 가져다 주는 존재로 여겨져 왔습니다.
킬리카눈 더 드래곤 쉬라즈는 호주산 쉬라즈 품종으로 만든 알코올 도수 14.5도의 레드와인으로 풀바디감과 과실 풍미에 탄닌, 긴 피니시가 특징입니다. 4950병 한정 수량으로 전국의 주요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증류 소주 ‘용소주’ 2종을 업계 단독으로 선보입니다. 솟아오르는 용의 기운을 담았다는 설명입니다. 용소주는 도수에 따라 ‘용25(알코올 함량 25%)’, ‘용41(41%)’ 총 2종입니다. 용 41은 다가오는 새해를 맞아 선물용 패키지 상품으로 출시해 소장가치를 높였습니다.
용소주는 강원도 홍천의 홍천강을 모티브로 한 상품입니다. 용소주를 개발한 두루 양조장의 대표 부부가 용을 연상시키는 굽이치는 홍천강에서 영감을 얻어 개발했습니다. 홍천에서 직접 농사지은 원료로 누룩과 효모 연구를 지속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용소주를 만들었습니다.
용소주에는 아스파탐이나 스테비아 등 인공 감미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쌀 본연의 단맛을 구현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증류 과정에서 직접 열을 가하지 않고 간접 가열 증류 방식을 채택해 그을린 냄새가 나지 않게 했습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청룡의 해를 맞아 내년도 편의점 산업 전망을 'HIGHER'라는 키워드로 설정했습니다. CU가 2024년 업계를 관통하는 키워드로 표현한 ‘HIGHER’는 하늘로 날아오르는 용처럼 비상하겠다는 뜻으로 내년도 차별화 전략을 강화한다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2024 편의점 트렌드를 담은 HIGHER는 ▲Hyper-class(점포 경쟁력 강화) ▲Innovation(상품 및 마케팅 혁신) ▲Great experience(고객 경험 차별화) ▲Hybrid channel(온·오프라인 연계) ▲Export(해외 사업 확대) ▲Role expansion(공적 역할 강화)를 의미합니다.

자동차용품 전문기업 불스원의 차량용 디퓨저 브랜드 그라스는 ‘그라스 청룡 에디션’을 출시했습니다. 그라스의 베스트 셀러 향인 블랙베리와 아쿠아 2종으로 구성한 시즈널 에디션입니다. 전문 조향사가 선정한 프랑스산 에센셜 오일을 함유했습니다.
식물 베이스 에탄올로 폼알데히드, 메탄올 등 환경호르몬 7종 무첨가 제품입니다. 그라스 청룡 에디션은 그라스 디퓨저 2종에 용 우드스틱을 제공하며 푸른 패키지에는 청룡 일러스트가 그려졌습니다. 불스원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불스원몰과 전국 주요 대형 마트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불스원 관계자는 "다가오는 청룡의 해를 맞아 그라스의 베스트 셀러 향으로 구성된 청룡 에디션을 선보인다"며 "그라스 디퓨저로 2024년 새해를 시작하시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