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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리안 왕 한국화웨이 CEO “한국 산업에 최고 품질 제품과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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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21, 2023, 08:12:12

한국 고객 및 파트너와 협력 강화 방침
LG유플러스와 지속적 교류 가능성 열어둬
2023년 3분기 글로벌 누적 매출 원화 약 81조원으로 집계
ICT 인재 1000명 육성 계획도 밝혀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한국화웨이는 2024년 한국 고객 및 파트너와 협력을 강화하고 국내 디지털 경제 발전을 지원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발리안 왕 한국화웨이 CEO는 지난 19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 산업에 최고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한국과 함께 더 나은 친환경 디지털 생활 구축이라는 비전을 굳건히 지키면서 한국 산업과 사회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한국화웨이는 지난 21년간 국내 고객을 위한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여러 산업 분야의 효율성 강화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한국화웨이는 5G 네트워크 최초로 초당 1기가비트(Gb) 평균 다운로드 속도를 돌파하며 글로벌 P3테스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강조했습니다.

 

향후 LG유플러스 기지국 장비 추가 도입 논의에 대해서 한국 화웨이 측은 "LG유플러스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화웨이의 혁신 기술과 해결책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부문에서는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 캠퍼스 네트워크, 미드-레인지 및 하이엔드 스토리지, 데이터 보호, 광전송 네트워크 등 다양한 시나리오 기반 제품 포트폴리오와 솔루션을 제공했습니다.

 

태양광 인버터, 데이터 센터 에너지, 주요 전력 공급 및 배전, 전기 자동차 충전 네트워크 등의 영역에서 저탄소 솔루션을 제공해왔습니다. 한국화웨이는 이를 통해 디지털 파워 부문은 국내 고객을 위해 67억 2천만 킬로와트시(kWh)에 달하는 친환경 전력을 생산했으며, 305만 톤의 탄소 배출량을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발리안 왕 CEO는 올해 비즈니스 성과를 낙관적으로 전망했습니다. 실제로 화웨이의 2023년 3분기까지 글로벌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성장한 625억달러(원화 약 81조)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발리안 왕 CEO는 "화웨이의 글로벌 비전과 사명은 디지털로 모든 개인, 가정, 기업이 완전히 연결된 지능형 세상을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화웨이는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왔다"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화웨이는 232억 달러(원화 약 30조1000억원)을 R&D에 투자했습니다. 화웨이의 10년 간 누적 R&D 투자액은 1370억 달러(원화 약 177조9000억원)로 집계됐습니다.

 

한국화웨이는 기초 과학 분야 연구 확대를 위해 30~50억 달러를 투자하고, 전 세계 300곳 이상의 대학과 900여곳의 연구기고나 및 기업과 R&D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도 강조했습니다.

 

사이버 보안에 대해서도 강조했습니다. 발리안 왕 CEO는 "사이버 보안을 비즈니스 성과보다 우선시하고 있다"라면서 "고객 데이터 보호와 사이버 보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지난 30년 간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발생한 화웨이의 사이버 보안 사고는 단 한 건도 없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한국화웨이는 최신 사이버 보안 기술을 적용하고, 사이버 보안 연구 및 개발에 자원을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기적인 보안 감사와 위험 평가도 수행중에 있습니다. 향후 사이버 보안 표준을 지속적으로 준수한다는 방침입니다.

 

한국화웨이는 ICT 인재 1000명 양성을 목표로 지원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한국화웨이는 "한국 사회의 책임감 있는 기업시민으로서 정부의 이니셔티브에 적극 동참하며 한국의 ICT 인재 양성과 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국화웨이는 ▲본사 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인재양성 프로그램 '씨드 포 더 퓨처' ▲온라인 교육 플랫폼 'ICT 아카데미' 개방 ▲14억 상당의 장학금 지원을 포함한 워크 인투 더 캠퍼스 프로그램 신설 등을 이어왔다고 밝혔습니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화웨이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은 인원은 약 3500여명에 달합니다.

 

한국화웨이는 AI, 5G, 클라우드 컴퓨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화웨이 기술을 접목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한국의 디지털화 및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돕는다는 계획입니다.

 

발리안 왕 CEO는 "2024년 한국화웨이는 고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 산업의 디지털 경제 발전을 지원할 계획"이라면서 "한국 고객 및 파트너와 협력하며 산업 전반에 우수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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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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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2025.09.16 10:32: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한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오픈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픈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SKT와 오픈AI는 B2C 협력을 시작으로 '챗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챗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오픈AI의 유료 구독 플랜입니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오픈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와 오픈AI의 협력은 SKT의 AI 추진 전략인 '자강(自强)과 협력(協力)'의 일환입니다. SKT는 AWS,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등 글로벌 AI 빅테크와 우리나라 AI 혁신기업 연합인 K-AI 얼라이언스를 주도하며 국내외 AI 밸류체인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SKT는 잠재력을 보유한 AI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전략적 투자도 병행하며 글로벌 협력 진영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 특화 LLM'을 공동 구축한 앤트로픽은 투자 후 기업가치가 10배 이상, 마케팅 및 AI 에이전트 협력을 진행한 AI 검색엔진 시장 유력 주자 퍼플렉시티는 6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SKT는 AI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자강'에도 주력 중입니다. SKT 컨소시엄이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에 선정돼 최고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현에 돌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SKT는 최고 성능의 소버린 GPUaaS 클러스터 '해인'을 구축하고 국내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AI 전용 데이터센터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을 구축하는 등 AI 인프라 사업자로서 국가 AI 고속도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글로벌 AI 리더인 오픈AI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선보이게 됐다"며 "글로벌 협력과 자강을 투 트랙으로 강화해 고객 중심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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