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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하이브리드 원조’ 토요타 프리우스 5세대 출시…국산차와 차별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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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3, 2023, 15:12:20

HEV·PHEV 두가지 모델로 선봬..연비 19~20km/L
‘첫눈에 반하는 디자인·마음 사로잡는 드라이빙’ 포인트
고객이 사랑하는 ‘애(愛)차’ 모토 두고 5세대 모델 완성
판매 가격은 3990만원부터..고객에 운전 즐거움 선사 기대

 

(서울)=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첫눈에 반하는 디자인과 마음을 사로잡는 드라이빙을 셀링 포인트로 고객을 사로잡을 것이다."

 

일본 완성차 브랜드 토요타가 지난 1997년 세계 최초 양산형 하이브리드(HEV) 모델로 출시하며 전동화 행보에 첫 스타트를 끊은 '프리우스'의 5세대 모델을 국내에 공식 출시했습니다.

 

토요타코리아는 13일 서울 광진구 파이팩토리 스튜디오에서 '5세대 프리우스 미디어 컨퍼런스'를 열고 HEV,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2가지 타입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프리우스는 지난 2009년에 국내 시장에 처음 선을 보였습니다. 당시 3세대 모델이 출시돼 국내 시장에서 판매에 들어갔는데 하이브리드가 가지고 있는 친환경적인 장점과 단일 내연기관 모델 대비 효율성을 갖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날 선보인 5세대 모델은 상품성 강화와 PHEV 타입 추가에 의한 다양화에 초점을 맞추고 론칭됐습니다.

 

발표회에는 콘야마 마나부 토요타코리아 사장을 비롯해 강대환 상무, 이병진 상무 등 토요타코리아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또, 프리우스 5세대 모델의 개발 책임을 맡은 오야 사토키 토요타 부수석 엔지니어도 발표회에 참여해 개발 과정 및 방향성 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인사말에 나선 콘야마 마나부 사장은 "올해는 탄소중립을 위한 멀티 패스웨이 전략을 통해 다양한 전동화 라인업을 순차적으로 출시했다"며 "5세대 프리우스는 올해 다섯번째 전동화 모델로 선보였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전동화 모델을 출시해 선택지를 넓히고 나아가 탄소중립 실현 기여를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HEV·PHEV 두가지 모델로 선봬..연비는 여전히 '최강급'

 

이날 토요타코리아가 선보인 2가지 타입의 프리우스는 2.0L HEV 모델과 2.0L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입니다.

 

발표에 나선 오야 사토키 부수석 엔지니어는 "5세대 프리우스는 고객이 사랑하는 '애(愛)차'를 모토로 두고 고객이 오랫동안 탈 수 있는 차에 초점을 맞춰 개발했다"며 "첫눈에 반하는 디자인과 마음을 사로잡는 드라이빙을 셀링 포인트로 잡고 전 직원의 합심이 이뤄지며 상품을 완성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PHEV 모델의 경우 토요타 최초 2.0L PHEV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시스템 총 출력 223마력의 퍼포먼스와 복합기준 정부공인표준연비 19.4km/L를 갖춰 주행감을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또, 13.6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EV모드로 주행 시 복합기준 최대 64km까지 배터리로만 주행 가능토록 했습니다.

 

HEV 모델은 최신 HEV 시스템을 기반으로 총 출력 196마력, 복합기준 정부공인표준연비 20.9km/L를 실현하며 다이내믹한 주행경험과 우수한 연비를 갖춘 제품으로 선보여졌습니다.

 

디자인의 경우 프리우스의 시그니처인 모노폼 실루엣을 계승했으며 루프 피크를 뒤로 이동하고 탑승자 위치를 낮게 배치해 4세대 모델 대비 전폭, 너비, 높이 등을 확장했습니다. 19인치 휠이 장착된 대구경 타이어, 스위치 타입의 뒷좌석 도어 핸들 등 눈에 띄는 디자인 요소도 부각시켰습니다.

 

내부 디자인은 '아일랜드 아키텍처' 콘셉트를 적용해 넓은 실내 공간 구현에 포인트를 뒀습니다. 또, 12.3인치의 디스플레이, 톱 마운트 계기판, 소구경 스티어링 휠, 시프트 레버 변속기 등을 통해 직관적인 차량 조작과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아울러, 토요타의 TNGA 2세대 플랫폼을 도입하고 고강성 소재를 사용해 차체 강성 및 정숙성도 향상시켰습니다. 전륜의 맥퍼슨 스트럿과 후륜의 더블 위시본의 조합을 바탕으로 직선 주행 안정성 및 운전자 의도에 맞는 반응성을 제공하는 데도 신경썼습니다.

 

이 외에도,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토요타 커넥트', 사각지대 감지 모니터, 최신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 등 첨단 편의사양 및 안전 기능도 기본 옵션으로 넣어 상품성도 높였습니다.

 

판매가격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LE 3990만원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XLE 4370만원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E 4630만원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SE 499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강대환 토요타코리아 상무는 "프리우스는 토요타의 다양한 전동화 모델 중에서도 일렉트리파이드 엔트리 모델로서의 역할에 더욱더 포커스를 뒀다고 생각한다"며 "퍼포먼스적인 요소를 강화해 효율이 좋은 차를 넘어 운전의 즐거움까지 제공할 수 있는 차량이라고 자부한다"고 자신했습니다.

 

 

'멀티 패스웨이' 전략 기반으로 탄소중립 기여할 것

 

이날 토요타코리아는 5세대 프리우스 소개와 함께 탄소중립 기여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사회 또는 다양한 상황에 맞춰 HEV, 전기차 등의 친환경차를 공급하는 것이 골자인 '멀티 패스웨이' 전동화 전략을 바탕으로 탄소중립에 공헌하겠다는 부분을 강조했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사장은 "'멀티 패스웨이' 전략을 통해 어떠한 파워트레인에 대해서도 전력을 다 하겠다고 연초에 약속한 바 있다"며 "하이브리드 같은 경우 지금의 자원, 인프라 관련 상황에서 가장 빠르게 탄소중립에 공헌이 가능한 가장 중요한 파워트레인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미래는 불투명한 환경이기 때문에 전동화 선택지가 다양해져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얼마 전 사토 토요타 사장이 사회에 공헌하고 그러한 사회와 연결된 차량을 만들고 싶다는 이야기를 했다. 이러한 부분 등이 멀티 패스웨이를 통해 미래를 대처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강대환 상무는 "토요타가 선보이는 전동화 차량에 탄소중립과 친환경을 강조하는 로고인 '비욘드 제로 로고'를 부착할 예정"이라며 "모두를 위한 전동화 차량이라는 토요타의 사명에 맞춰 다양한 전동화 차량에 도전하며 탄소중립에 앞장서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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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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