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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현대 서울, 최단 기간 ‘연매출 1조’ 달성한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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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4, 2023, 09:12:37

2일 기준 매출 1조41억원..개점 2년 9개월 만
백화점의 명소화..패션 경쟁력에 객단가 증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현대백화점은 더현대 서울의 올해 누적 매출(1월 1일~12월 2일)이 1조41억원으로 지난 2021년 2월 26일 오픈 후 33개월 만에 ‘연매출 1조원 점포’에 등극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국내 백화점 중 최단기간 기록입니다.

 

엔데믹과 함께 외국인 매출 증가가 주효했습니다. 올해 더현대 서울 외국인 매출은 지난해 대비 731.1% 증가했습니다. 올해 1~11월에는 891.7% 늘었습니다. 현대백화점 전체 외국인 매출 평균 신장률(305.2%)의 약 3배에 해당합니다. 특히 외국인 구매고객 중 2030대 비중이 72.8%에 달했습니다.
 
외국인 집객에는 자연친화적인 인테리어와 넓은 휴게공간 등 백화점 틀을 깨는 공간 구성에 외국인의 관심이 높은 K-컬처를 집대성한 전략이 적중했다는 분석입니다. 올해만 더현대 서울에서 BTS(3월), 르세라핌(5월), 아이브(6월), ITZY(8월), 블랙핑크(9월) 등 아이돌 그룹 관련 팝업스토어를 열었습니다.

 

더현대 서울의 운영 노하우를 참고하려는 해외 기업의 발길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7월 시작한 외국인 대상 ‘더현대 서울 벤치마킹 투어프로그램’에는 루미네‧한큐(일본), 엘 팔라시오 데 이에로(멕시코), 시암 파라곤(태국) 등 각국 백화점 및 쇼핑몰 임직원들이 다녀갔습니다.

 

더현대 서울은 백화점에 대한 개념을 목적형 소비 공간에서 머물고 싶은 곳으로 바꾸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전체 영업 면적(8만9100㎡)의 절반을 실내 조경이나 고객 휴식 공간으로 꾸미고 자연 채광이 들어오도록 천정을 설계했습니다. MZ세대 젊은 고객층에게 ‘인스타그래머블’한 장소로 인식됐습니다.

 

‘마뗑킴’, ‘시에(SIE)’ 등 온라인 기반 패션 브랜드의 ‘백화점 1호 매장’을 잇따라 유치시키는 역쇼루밍 전략을 펼쳤습니다. 시에는 연매출 100억원이 눈앞입니다. 영패션 인기는 식품도 넘어섰습니다. 올해 식품 비중은 13.2%로 감소세인 반면 영패션 비중은 지난해 10.3%에서 올해 13.9%로 올라섰습니다.

 

이는 객단가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2021년 8만7854원이었던 더현대 서울 객단가는 올해 10만1904원으로 증가했습니다. 더현대 서울은 오픈 당시 ‘쿠어’, ‘디스이즈네버댓’ 등 온라인 판매만 전개하던 브랜드를 업계 최초로 입점시키기도 했습니다.


패션부문 전체 매출(영‧여성‧남성패션)도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올해 더현대 서울 패션 매출은 개점 첫해보다 113.2% 신장하며 오픈 이래 가장 높은 매출 비중(23.1%)을 기록했습니다. 더현대 서울은 연말 루이비통 오픈과 글로벌 브랜드 협업, 단독 매장 등을 지속 선보일 예정입니다.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은 "더현대 서울은 단순 쇼핑 공간에 머물던 백화점에 대한 인식을 깨고 ‘오프라인의 재발견’, ‘공간 경험의 가치 극대화’ 등 리테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며 "글로벌 수준의 MD 역량과 K패션 브랜드 등 콘텐츠 발굴 노력, 객단가 상승 등이 주효했다"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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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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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5년간 100조 ‘모두성장프로젝트’…함영주 회장 “생산적금융 대전환”

하나금융 5년간 100조 ‘모두성장프로젝트’…함영주 회장 “생산적금융 대전환”

2025.10.16 12:17: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이 생산적금융 전환과 포용금융 확대를 위해 2030년까지 5년동안 100조원을 투입하는 '하나 모두성장 프로젝트'를 가동합니다. 하나금융은 은행·증권·카드·캐피탈·보험·자산운용·VC 등 모든 관계사가 참여하는 '경제성장전략TF'를 구축하고 ▲관세피해기업 지원 ▲생산적금융 ▲포용금융 ▲금융소비자보호 ▲디지털금융 주도 ▲전국민 자산관리 지원 등 6개분야에서 전사적 실행계획을 수립했습니다. 먼저 기존 부동산 중심의 자금쏠림을 완화하고 국가전략산업 육성, 벤처·중소·중견기업·지역 발전 등 생산적 투자로 전환하기 위한 84조원 규모의 생산적금융을 공급합니다. 세부적으로 총 150조원 규모로 추진되는 '국민성장펀드' 중 민간·국민·금융권 자금 75조원의 13%인 10조원을 선제적으로 지원합니다. 하나은행·하나증권·하나캐피탈 등 주요 계열사가 협력해 직간접투자 민간기금을 출자하며 인프라·스케일업·인수금융 등 복합 투·융자 자금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기업 성장단계 맞춤형 투자를 하는 ▲모험자본 공급 2조원 ▲민간펀드 결성기여 6조원 ▲첨단산업 투자 1조7000억원 ▲지역균형발전 투자 3000억원 등 10조원 규모로 그룹 자체 투자자금을 별도 조성합니다. 하나은행은 K-방산펀드, 중소기업 R&D펀드 등 첨단산업 성장지원 자금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투자자금 조성을 맡았습니다. 하나증권은 자본시장 혁신을 위한 모험자본 공급에 주력합니다. VC·자산운용업권 관계사 하나벤처스와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은 벤처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6조원 규모의 민간펀드 결성을 지원합니다. 국내 유일하게 민간모펀드 운영노하우를 보유한 하나벤처스는 동반성장 기반 벤처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자 민간모펀드를 추가 결성해 총 4조원 규모의 자펀드 조성에 나섭니다. 또 AI·바이오 등 국가전략산업을 육성하는 핵심성장산업대출, 산업단지성장드림대출 등 특판상품을 신설합니다. 기술력이 뛰어난 유망성장기업 지원을 위해 신용·기술보증기금 출연을 확대해 총 50조원 규모의 대출도 병행합니다. 하나금융은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환경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수출입 중소기업 공급망 강화를 위한 14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비롯해 환리스크 관리, 외국환 컨설팅 등 종합금융서비스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하나금융은 고물가·내수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민생경제 안정과 금융취약계층 채무부담 경감, 신용회복을 돕기 위해 총 16조원 규모의 포용금융 지원방안을 마련해 속도감 있게 추진합니다.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으로는 경영안정 및 금융비용 완화를 위해 5년간 총 12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합니다. 신용도 낮거나 담보 부족한 지역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매년 지역신용보증재단 출연금을 기반으로 1조2500억원 수준의 보증서대출을 공급하는 한편 1조10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하는 특판대출도 내놓을 예정입니다. 청년·서민 등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는 5년간 4조원 규모로 포용금융을 지원합니다. 청년을 대상으로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청년새희망홀씨대출, 다자녀가구 교육비 지원 혜택을 제공하는 적금 등 포용금융 신상품도 출시됩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하나 모두성장 프로젝트는 단순한 숫자를 넘어 그룹의 진심을 담은 약속"이라며 "그동안 손쉽게 수익을 내던 기존 방식을 완전히 탈바꿈해 생산적 분야로 자금이 흘러들어가도록 생산적금융 대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최적의 자산 포트폴리오 관리를 통해 자본적정성과 수익성을 견고히 함으로써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를 주도하는 금융그룹으로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금융을 필요로 하는 모든 이해관계자와 든든한 동반자로서 진정성있게 포용금융을 실천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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