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인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는 'AWS 리인벤트 2023'을 열고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어시스턴트 '아마존 Q'를 29일 공개했습니다.
'아마존 Q'는 질문 관련 답변 제공, 콘텐츠 생성, 정보 저장, 코드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어시스턴트 서비스입니다. 아마존 Q는 질문에 따라 인용문과 출처 링크가 포함된 답변을 제공합니다.
AWS는 "아마존 Q는 직원에게 정보와 조언을 제공해 업무를 간소화하고, 의사결정과 문제 해결을 가속화하며, 업무에서의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아마존 Q는 AWS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생성형 AI 기반의 지원을 제공해, 모든 규모와 산업의 조직이 생성형 AI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됐습니다.
AWS는 아마존 Q에 개인정보 보호 기능을 강화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계획부터 유지 관리에 이르는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고객은 AWS 매니지먼트 콘솔의 대화형 인터페이스, 설명서 페이지, 자체 IDE, 슬랙 등 기타 타사 채팅 앱을 통해 아마존 Q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솔루션을 설계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애플리케이션을 업그레이드하는 등의 작업을 더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아마존 S3,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마이크로소프트 365 등 널리 사용되는 데이터 소스를 위한 40개 이상의 기본 제공 커넥터와 내부 인트라넷, 위키, 런북 등을 위한 사용자 지정 커넥터를 구축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합니다.
'아마존 커넥트'를 위한 아마존 Q는 현재 사용 가능한 상태이며, 'AWS 서플라이 체인용' 아마존 Q는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 AWS 데이터 및 AI 부문 부사장은 "AWS는 목적에 맞게 구축된 인프라, 도구, 애플리케이션 등 스택의 세 가지 계층 모두에서 솔루션을 통해 고객이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