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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지스타2023…드로잉쇼부터 VR까지 체험 중심 부스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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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9, 2023, 10:11:10

넷마블, 이세돌 멤버와 함께하는 시연회 진행
엔씨소프트, 신작 소개 무대 프로그램 운영
크래프톤, 다크앤다커 모바일 시연 진행
스마일게이트 RPG, 로스트아크 활용 VR 콘텐츠 선봬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지스타 2023의 막이 오른 가운데, 게임사들이 드로잉쇼에서부터 VR, 코스프레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게이머들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넷마블[251270]은 지스타 2023 넷마블관에서 버추얼 아이돌 걸그룹 이세계아이돌 멤버 '릴파'와 '주르르'가 참여하는 시연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릴파와 주르르가 '데미스 리본'의 스토리 모드를 시연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릴파의 최애 캐릭터를 뽑는 투표도 함께 진행됐습니다.

 

팬카페 '왁물원'에서 진행된 '데미스리본 X 이세돌 지스타' 팬워크 공모전 수상작을 뽑는 시상식도 이뤄졌습니다. 현장에서 ▲4070 그래픽 카드 ▲키보드 ▲스피커 등 경품을 증정하는 추첨 행사도 함께 진행됐습니다.

 

 

이어 넷마블은 데미스 리본과 관련해 웹툰 작가 '와나나'가 참여해 드로잉을 선보이는 '와나나의 드로잉&코스프레쇼'와 '남도형의 성우 토크쇼', '김성회의 취향존중 패널 토크쇼'를 운영합니다.

 

데미스 리본 캐릭터를 선보이는 코스프레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코스어가 참여해 '데미스 리본'의 캐릭터를 소개하고, 캐릭터 연기를 위해 노력한 점 등을 묻는 간략한 질의 시간을 마련해 현장 관람객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데미스 리본'은 넷마블에프앤씨의 오리지널 IP '그랜드크로스'를 기반으로 개발중인 수집형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입니다.

 

넷마블은 이번 지스타2023 현장에서 '데미스 리본'의 초반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 '스토리 모드'와 지스타를 위해 특별하게 준비된 캐릭터 투표, 지스타 이벤트를 공개했습니다.

 

넷마블은 이밖에도 신작 SF MMORPG 'RF 온라인 넥스트'의 스토리모드 체험과 인플루언서 대전과 오픈월드 RPG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의 인플루언서 리오네스 토벌 대회를 실시했습니다.

 

엔씨소프트, 신작 발표 무대 행사 진행

 

엔씨소프트[036570]는 신작 '프로젝트 BSS'와 난투형 대전 액션 신작 '배틀크러쉬'를 선보이는 무대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BSS는 엔씨 2024년 글로벌 론칭을 목표로 개발중인 신규 IP입니다.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해 모바일과 PC 플랫폼에서 플레이 가능합니다.

 

무대 프로그램에는 게임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정동헌 PD와 강정원 DD가 등장해 게임을 소개했습니다. BSS가 외부에 공개되는 첫 행사인 만큼 많은 관람객들이 현장을 찾았습니다.

 

정동헌 PD는 "BSS는 블레이드 & 소울의 캐릭터를 포함해서, 매력적인 영웅들의 여정이 펼쳐지는 수집형 RPG게임"이라며 "싱글 플레이 위주의 기존 수집형 RPG가 아닌, 다른 사람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자 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소통하며 함께 즐길 수 있는 필드 플레이에 수집형 RPG의 재미를 녹여낼 수 있는 콘텐츠를 구성했고, 더 나아가 수집과 조합 본연의 재미를 강조한 전술 전투를 더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엔씨 측은 시연 플레이를 통해 BSS의 배경 스토리, 협력 보스 전투, 전술 전투, 필드 보스 등의 콘텐츠를 공개했습니다.

 

 

배틀크러쉬에 대한 무대 행사도 진행됐습니다. 로켓캠프 강형석 캡틴, 김민성 기획팀장, 한지영 AD 등 배틀크러쉬 개발진이 등장해 게임을 소개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강형석 캡틴은 "배틀크러쉬는 간결하지만 단순하지 않은 전투 액션이 특징"이라며 "대표 모드인 배틀로얄 팀전은 무너지는 지형과 적들 사이에서 살아남아 최후의 팀이 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닌텐도 스위치, 모바일, 스팀을 모두 지원해 선호하는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크래프톤, 다크앤다커 모바일 시연 진행

 

크래프톤[259960]은 산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인 블루홀스튜디오가 독자 개발 중인 신작 '다크앤다커 모바일'을 시연했습니다.

 

크래프톤은 게임을 직접 플레이해볼 수 있는 시연대 70석을 마련했습니다. 다크앤다커 모바일에 관한 재미있는 문제를 함께 풀어볼 수 있는 퀴즈쇼도 진행했습니다. 부스를 체험하고 및 크래프톤 퀴즈쇼에 참여한 관람객에게 경품을 제공합니다. 다크앤다커 모바일 속 캐릭터를 부스에서 만나볼 수 있는 코스프레 이벤트도 운영합니다.

 

 

'다크앤다커 모바일'은 지난 8월 글로벌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후 원작의 이름만 사용하고, 그 외 어셋들은 블루홀스튜디오가 100퍼센트 독자적으로 개발해 원작의 느낌을 구현했습니다.

 

크래프톤은 다크앤다커 모바일 외에도 크래프톤이 개발 중인 신작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inZOI)' 시연도 진행합니다.

 

크래프톤은 자체 IP를 이용한 한정판 굿즈 브랜드 ‘#100(샵백)’ 팝업스토어도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스마일게이트 RPG, 로스트아크 활용한 VR 콘텐츠 공개

 

스마일게이트 RPG(대표 지원길)는 신작 MMORPG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가상현실(VR) 콘텐츠 시연존을 운영합니다.

 

VR 체험존과 더불어 로스트아크 모바일 전시관 1층에서는 4면의 대형 LED로 꾸며진 '미디어 아트 전시'가 진행됩니다. 싱글 플레이와 파티 플레이를 체험할 수 있는 구역도 운영합니다.

 

 

VR 콘텐츠는 언리얼5엔진을 사용했고, 메타의 퀘스트 프로 기기로 시연됐습니다. 로스트아크의 대표적인 던전과 전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스마일게이트 RPG는 향후 VR 콘텐츠를 통해 캐릭터와 상호작용은 물론 게임 내 여러 NPC들과 교감하고 영지에서 친구들과 커뮤니티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고도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로스트아크 모바일 전시관 1층에 마련된 '미디어 아트 전시관'은 새롭게 공개된 NPC 원화와 각 캐릭터의 테마에 맞춘 OST, 다양한 아크라시아의 풍경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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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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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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