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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2023…현장에서 나온 주목할 만한 발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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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9, 2023, 10:11:34

19일까지 부산 벡스코서 지스타 진행
정부, 게임 산업 지원 나서겠다는 뜻 밝혀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 지스타(G-STAR)의 막이 올랐습니다. 지스타를 방문한 관계자들은 현장에서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를 밝혔습니다.

 

지스타는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19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됩니다. 이번 행사는 BTC(기업-소비자거래) 및 BTB(기업 간 거래)관 합계 3250개 부스 규모로 열렸습니다.

 

지난 16일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린 지스타 개막식에는 이성권 부산시 경제부시장, 윤양수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정책국장, 김경일 게임문화재단 이사장, 조현래 한국콘텐츠진흥원장, 김규철 게임물관리위원장, 정관삼 대통령실 시민소통비서관 등이 참석했습니다.

 

게임사에서는 구현범 엔씨소프트[036570] 최고운영책임자(COO), 권영식 넷마블[251270] 대표, 김창한 크래프톤[259960] 대표, 장현국 위메이드[112040]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제작 지원에서부터 제도 개선까지 뒷받침하겠다”

 

윤석열 대통령은 개막식 영상 축사를 통해 게임 산업 발전을 위해 지원을 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우리나라 콘텐츠 수출액의 70%를 차지하는 게임산업은 디지털 산업에 미치는 전후방 연관 효과가 크다"라면서 "정부는 게임산업이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제작지원에서부터 제도개선까지 든든하게 뒷받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국제 게임 지스타는 대한민국 게임산업의 성장과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유인촌 문화체육부 장관도 지난 15일 지스타 개막을 앞두고 "게임이 우리 콘텐츠 산업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힘을 많이 실어주겠다"라고도 말했습니다.

 

“새롭게 도전하는 장르를 가지고 플레이어와 만나러 왔다”

 

개막식에 불참했던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오전 지스타 개막식이 끝난 뒤 엔씨소프트 부스를 방문해 새로운 장르에 도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김 태표는 인사말에서 "8년 만에 지스타에 출전한 거라 혹시 부족한 게 없을까 걱정을 많이 했다"라면서 "어젯밤 늦게도 있었고, 새벽에도 직접 나와 하나하나 살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의 노력에 이용자분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궁금하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올해 지스타 현장에서 ▲슈팅 게임 'LLL' ▲난투형 대전 액션 '배틀 크러쉬'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프로젝트 BSS'  등 신작 3종의 시연 부스를 운영합니다.

 

12월 출시 예정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쓰론 앤 리버티(이하 TL)'의 데모 플레이와 퍼즐 게임 신작 '퍼즈업 아미토이'도 지스타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김 대표는 "LLL 등 콘솔 시장을 중심으로 MMORPG가 아닌 MMO 슈팅에서 어떻게 보여드릴 수 있을지 찾아보는 중"이라면서 "배틀크러쉬, BBS 등 무겁지 않고 캐주얼한 장르로 다가가려고 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유행에 맞춰 엔씨도 변화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김 대표는 "서브 컬처 등 소외됐던 장르가 메인으로 바뀌어오고 있는 모습도 보인다"라면서 "플레이어가 원하는 바가 바뀌고 있기 때문에 개발도 그런 방식으로 바뀌고 있고, 새롭게 선도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어떤 프로젝트든지 내부에서도 만들었다 부쉈다 여러차례 반복하면서 초짜의 모습이 아닌 많은 경험을 통해 플레이어분들께 보여드리고 싶다"라면서 "콘솔뿐 아니라 장르적인 측면에서도 열심히 준비했구나 하는 걸 보여드리고 싶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한국식 MMORPG 문법 있지 않나”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지난 16일 지스타 2023 미디어 간담회에서 한국식 MMORPG가 타파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는 뜻을 밝혔습니다.

 

위메이드가 지스타 2023에 출시한 MMORPG ‘레전드 오브 이미리’를 두고 한국식 MMORPG라는 지적에 장 대표는 "한국식 MMORPG 문법이 있지 않나"라면서 "천편일률적으로 자동 기능이 없어져야 한다는 주장에는 동의하기 어렵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게이머들이 자발적으로 자기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게임을 왜 깎아내리는지 모르겠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장 대표는 이에 "다양한 유저들이 자기 취향에 맞는 게임을 선택하는 것이 전체 생태계를 발전시키는 일“이라면서 "이쪽으로 치우치면 문제고 저쪽으로 치우치면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장현국 대표는 "내년 블록체인 버전 출시를 준비 중인 '나이트 크로우'가 내년도에도 높은 성과를 보여줄 거라 생각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위메이드는 미르4, 판타스틱4 베이스볼, 미르M을 중국에 출시하며 성장 동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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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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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2025.10.31 17:23:4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31일 엔비디아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종합반도체 기업으로서의 역량과 엔비디아의 GPU 기반 AI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 반도체를 비롯한 글로벌 제조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향후 수년간 5만개 이상의 엔비디아 GPU를 도입해 AI 팩토리 인프라를 확충하고 엔비디아의 시뮬레이션 라이브러리 '옴니버스' 기반 디지털 트윈 제조 환경 구현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가 추진하는 AI 팩토리는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는 지능형 제조 혁신 플랫폼입니다. AI 팩토리는 ▲설계 ▲공정 ▲운영 ▲장비 ▲품질관리 등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아우르는 모든 과정에 AI를 적용해 스스로 분석·예측·제어하는 '생각하는' 제조 시스템이 구현된 스마트 공장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통해 차세대 반도체 개발·양산 주기를 단축하고 제조 효율성과 품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과 함께 엔비디아에 ▲HBM3E ▲HBM4 ▲GDDR7 ▲SOCAMM2 등 차세대 메모리와 파운드리 서비스도 공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공급 중인 메모리 제품뿐만 아니라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대폭 향상시킨 HBM4 공급을 엔비디아와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 HBM4의 경우, 1c(10나노급 6세대) D램 기반에 4나노 로직 공정을 적용하고 설계를 최적화해 JEDEC 표준(8Gbps) 및 고객 요구를 상회하는 11Gbps 이상의 성능을 구현했습니다. 삼성전자 HBM4는 초고대역폭과 저전력 특성을 바탕으로 AI 모델 학습과 추론 속도를 높여 엔비디아의 AI 플랫폼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글로벌 전 고객사에게 HBM3E를 공급하고 있으며 HBM4도 샘플을 요청한 모든 고객사에 샘플 출하를 완료한 뒤 고객사 일정에 맞춰 양산 출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고객사 HBM4 수요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설비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HBM 외에도 업계 최초로 개발한 고성능 그래픽 D램(GDDR7)과 차세대 저전력 메모리 모듈 SOCAMM2 공급도 협의 중이며 파운드리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일부 공정에서 엔비디아의 플랫폼을 활용해 반도체 AI 팩토리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양사는 축적된 협업의 노하우를 활용,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AI 컴퓨팅 기술인 ▲쿠리소(cuLitho) ▲쿠다-X(CUDA-X)를 도입해 미세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회로 왜곡을 AI가 실시간으로 예측·보정함으로써 공정 시뮬레이션 속도를 기존보다 20배 향상하고 설계 정확도와 개발 속도를 동시에 높였습니다. 또한, 생산 설비의 실시간 분석·이상 감지·자동 보정이 가능한 통합 제어 체계를 구축했으며 옴니버스 기반의 '디지털 트윈'을 통해 가상 공간에서 ▲설비 이상 감지 ▲고장 예측 ▲생산 일정 최적화 등도 구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위해 국내 팹리스, 장비, 소재 기업들과 전방위적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AI 팩토리가 협력 중소기업들의 AI 역량 강화를 견인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킨다는 전략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를 중심으로 엔비디아와 함께 국내외 파트너사 및 EDA 기업들과 차세대 반도체 설계 도구를 공동 개발하고 AI 기반 반도체 제조 표준을 선도해 AI 생태계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중소기업의 제조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AI·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기존 공장을 지능형 스마트 공장으로 고도화하는 '스마트공장3.0' 사업도 전개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모델과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을 고도화하고 관련 기술을 AI 팩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생성형 AI·로보틱스·디지털 트윈 등을 아우르는 차세대 AI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의 AI 모델은 엔비디아 GPU상에서 메가트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구축됐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다양한 제품의 제조 자동화 및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 전반에서 엔비디아 RTX PRO 6000 블랙웰 서버 에디션 플랫폼을 활용해 지능형 로봇의 상용화와 자율화 기술 고도화를 추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다양한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상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실제 로봇 데이터를 연결해, 현실 세계를 인식하고 스스로 판단·작동할 수 있는 로봇 플랫폼도 구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엔비디아의 젯슨 토르 로보틱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능형 로봇의 AI 추론, 작업 수행, 안전 제어 기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엔비디아 및 국내 산·학·연과 차세대 지능형 기지국(AI-RAN) 기술 연구 및 실증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25년 이상 이어온 양사의 기술 협력이 맺은 결실로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 구현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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