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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엔데믹이 게임 업계에 갖고 온 변화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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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05, 2023, 07:11:00

게임 별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 진행
현장 방문객 위한 이벤트 진행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게임업계가 코로나19로 인해 진행하지 못했던 오프라인 대규모 행사를 재개하고 있습니다.

 

넥슨(대표 이정헌)은 EA 코리아 스튜디오가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하는 정통 온라인 축구게임 FC 온라인의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 ‘FC PRO 페스티벌’을 오는 16일부터 19일까지 부산에서 진행합니다.

 

넥슨과 EA가 공동 개최하는 ‘FC PRO 페스티벌’은 부산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 진행되며, 총 8000명의 이용자를 초청하는 오프라인 행사입니다. 

 

일별로 약 2000석을 오픈하며, 입장권은 ‘티켓링크’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글로벌 단위로 인플루언서 및 일반 유저가 함께하는 대회를 새롭게 실시합니다. 

 

 

1일차에는 한국, 중국, 태국, 베트남 각 국가에서 사전 선정된 인플루언서 1명과 일반인 1명씩 각 리그별 총 8명이 팀을 이뤄 3 대 3 다인전 풀리그를 진행하는 ‘리그 챌린지’와 인기 유튜버 이원상이 출전하는 'FC 모바일' 스페셜 매치를 진행합니다.

 

2일차에는 'FC 온라인' 한국, 중국, 태국, 베트남 국가별 프로게이머 2인이 한 팀이 되어 출전하는 '올스타' 국가대항전을 진행합니다. 

 

3일차에는 'FC 온라인' 국내 최상위 정규리그 'eK 리그 챔피언십 시즌2' 결승전이 진행됩니다. 마지막 4일차에는 밸런스 게임, O/X 문제 등 이용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온, 오프라인 퀴즈 이벤트 ‘FC PRO 골든벨’을 진행합니다.

 

행사 기간 동안 티켓 구매 현장 방문객을 위한 특전으로 20만 넥슨캐시, 특별 제작 마우스 장패드를 선물하며, SNS 해시태그 이벤트, 승부 예측 이벤트 등을 통해 풍성한 선물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17번째 던파 페스티벌, 3년 만에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

 

넥슨 온라인 액션게임 ‘던전앤파이터’의 대표 행사 '던파 페스티벌'도 오는 18일과 25일 진행됩니다. 

 

‘던파 페스티벌’은 던파 이용자들과 함께 성대하게 펼치는 연중 최대 게임 축제입니다. 지난 2007년부터 올해로 17회째 이어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3년 만에 오프라인 행사로 돌아왔다는 의미를 담아 '던페 is back'라는 주제로 진행됩니다. 

 

 

1부에서는 겨울 업데이트 계획을 발표합니다. 온라인 쇼케이스 형식으로 진행되며 오는 18일 오후 8시부터 ‘던파’ 공식 유튜브 채널과 트위치를 통해 생중계됩니다. 성승헌 캐스터, 네오플 ‘던파’ 이원만 총괄 디렉터, 김윤희 콘텐츠 디렉터가 출연 예정입니다. 

 

2부는 오는 25일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8홀에서 오프라인으로 펼쳐집니다. 풍성한 보상 및 선물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체험형 이벤트 및 이용자 초청 강연, OST 공연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던파 앰버서더인 일러스트 작가 '레바'를 비롯해 '낡은창고', '족제비와 토끼', '쭐어', 'SSS', 'Yuu' 등 인기 작가들이 참여한 플레이마켓 시즌5 및 공식 굿즈샵도 만날 수 있습니다. 

 

오는 18일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는 '던전앤파이터 디렉터 컨퍼런스 in G-Star'를 개최합니다. 이원만 총괄 디렉터, 김윤희 콘텐츠 디렉터가 무대에 올라 대담을 나누고, 이용자들이 보내온 다양한 질문에 답을 할 예정입니다.

 

블루아카이브, 2주년 맞이 500명과 함께 행사 진행

 

넥슨은 '블루 아카이브' 서비스 2주년을 맞아 지난 28일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용자들이 ‘블루 아카이브’와 함께한 2년을 돌아보고 축하하는 콘셉트로 기획됐습니다. 현장에는 사전 선정된 방청객 500명이 참여했습니다. 

 

1부에서는 현장 방청객 대상으로 특별 공간을 준비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이벤트 스토리를 배경 공간을 꾸며 다양한 체험 액티비티를 제공했습니다. ‘갤럭시 스토어’ 할인 쿠폰, 특별 포토카드 등을 선물했습니다.

 

 

'블루 아카이브'의 '갤럭시 스토어' 입점을 앞두고 특별 부스를 구성해 사전 예약 인증, 메시지 월 작성 등 각종 이벤트에 참여하고 선물을 획득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넥슨은 향후 '갤럭시 스토어' 입점과 함께 삼성전자와 다방면에서 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부에서는 넥슨게임즈 김용하 총괄 PD와 박병림 PD가 2주년 이벤트를 안내했습니다. 공식 OST 패키지가 '게임개발부' 테마를 입은 구성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입니다. 

 

공식 온라인 굿즈샵 '샬레 스토어'에도 2주년 기념 신규 굿즈가 대거 입고될 예정입니다. 또한 카카오페이지와 협업해 공식 웹소설 및 웹툰 공모전을 진행하며, ‘맘스터치’와 컬래버레이션을 예고하는 등 활발한 IP 확장을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넥슨은 블루아카이브 2주년을 기념해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지난 10월 31일부터 오는 14일 오전 10시 59분까지 매일 게임에 접속하면 '청휘석' 100개를 지급합니다. 7일차에 접속한 이용자에게는 '철제 미닫이 캐비닛'을 선물합니다. 

 

오는 2일부터 9일 오전 3시 59분까지 매일 '블루 아카이브' 대표 학원의 이미지가 공개되며, 출석 선물로 '청휘석' 100개도 제공합니다. 

 

넷마블, 데미스 리본 무대 행사에 이세돌 멤버 '주르르', '릴파' 초청

 

넷마블(대표 권영식, 도기욱)이 '지스타 2023'서 진행하는 ‘데미스 리본’ 무대 행사에 버추얼 그룹 '이세계아이돌(이하 이세돌)' 멤버 '주르르'와 '릴파'가 스페셜 게스트로 참석합니다. 

 

'주르르'와 '릴파'는 오는 16일 오후 4시 및 18일 오후 3시 40분에 각각 ‘데미스 리본’ 무대 행사에 특별 게스트로 함께합니다. 게임 스토리 모드를 직접 시연하고, 최애 캐릭터를 선정하는 등 방문객과 소통하는 다채로운 콘텐츠가 마련될 예정입니다. 

 

 

넷마블은 ‘데미스 리본 X 주르르&릴파 지스타’를 주제로 풍성한 경품을 증정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지스타 기간동안 매일 ‘데미스 리본’ 무대 행사 마지막 타임에는 ▲4070 그래픽 카드 ▲키보드 ▲스피커 등을 선물하는 경품 추첨 이벤트가 개최됩니다. 

 

'데미스 리본'은 넷마블에프앤씨의 오리지널 IP '그랜드크로스'를 기반으로 개발중인 수집형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입니다.

 

넷마블은 이번 지스타 2023에서 '데미스 리본'을 비롯한 '일곱 개의 대죄:Origin', 'RF 온라인 넥스트' 등 3종의 게임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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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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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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