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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빠 진심 담았다”…하림, 어린이식 HMR ‘푸디버디’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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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2, 2023, 09:11:06

김홍국 회장·부모 직원들이 연구 개발 참여
나트륨 저하, 동물 캐릭터 등 흥미 요소 강화
더미식 부진, 저출산에도 '신시장 개척' 의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멜팅피스에 이어 새로운 가정간편식(HMR) 브랜드를 공개했습니다. 이번에는 어린이식입니다. 저출산에도 '골드키즈'를 겨냥해 어린이식 브랜드를 론칭하며 신시장 개척 의지를 보였습니다. 4남매 아버지 김홍국 하림 회장과 부모 직원들의 '진심'이 성과를 낼지 주목됩니다.

 

하림은 지난 1일 서울 강남구 청담CGV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어린이식 브랜드 ‘푸디버디’ 론칭을 발표했습니다. 푸디버드 신제품은 즉석밥 3종, 라면 4종, 국물요리 5종, 볶음밥 5종, 튀김요리 5종, 핫도그 2종 등 24종입니다. 4~8세 어린이가 주 타깃입니다.

 

김 회장은 인사말에서 "오래 전부터 아이들이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는 음식, 나트륨이나 인공 조미료로 가짜 맛을 내는 게 아니라 진짜 재료로 아이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다"며 "푸디버디는 마음껏 먹어도 전혀 건강에 해롭지 않은 음식"이라고 말했습니다. 

 

어린이식과 유아식은 영양에만 초점을 맞춰 '맛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도 적지 않습니다. 이 고정 관념을 깨고 싶었다는 게 하림 측 설명입니다. 어린이들의 입맛과 영양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한 브랜드로 푸드버디를 선보이게 됐습니다.

 

푸디버디의 모든 제품은 하림의 식품철학에 따라 자연 식재료로 만들어졌습니다. '전문가가 영양 설계하고, 셰프가 만든 어린이식 브랜드'를 목표로 브랜드 매니저(BM), 셰프와 연구개발(R&D) 연구원, 영양 전문가 등 자녀를 키우는 직원들이 직접 기획하고 연구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MSG를 첨가하지 않고 나트륨은 성인식 대비 20% 이상 줄였습니다. 특히 푸디버디 라면은 빨강라면 1080mg, 하양라면 1050mg으로 기존 라면의 나트륨 수치(1640mg)보다 훨씬 낮췄습니다. 국물요리도 성인 나트륨 권장량 대비 7.8%~16.5% 수준으로 설정했습니다.

 

푸디버디 제품은 유기농 쌀과 생채소, 한우, 생계육·생돈육 등을 모두 국내산으로 사용했고 고흥 미역 등 지역 특산물도 넣었습니다. 전문 영양사를 통해 어린이 성장과 발육에 맞춘 영양학적 제품 설계도 강화했습니다.

 

 

합계출산률이 0.7명(올해 2분기 기준)인 한국은 저출산 기조가 더욱 심화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아동 대신 늘어나는 시니어층을 대상으로 제품 전략을 수정하는 식품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서 하림은 어린이식 브랜드 론칭이라는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아동 수는 감소하는 반면 키즈 관련 시장에서 '골드키즈' 영향력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골드키즈는 형제자매가 많던 과거와 달리 왕자나 공주처럼 귀하게 자라는 외동아이를 뜻합니다. '하나만 낳아 제대로' 키우려는 부모가 늘면서 프리미엄 영유아 제품 수요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식사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맞벌이와 여성 사회화로 가정 내 소득이 증가했고 주부, 가정식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습니다. 편의성 선호 현상도 확산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어린이 식사 비중에서 배달 12%, 완제품 30%, 반제품 22%였고 직접조리는 36%로 집계됐습니다.

 

하림은 생활양식의 변화로 어린이 전용 HMR이 필요하나 국내 시장에서 자리잡은 어린이식 브랜드가 없다는 상황에 주목했습니다. 지난 2021년 야심차게 내놓은 '더미식' 브랜드가 시장에서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있음에도 신규 식품 브랜드를 시장에 론칭한 이유입니다.

 

어린이들이 부담 없이 씹고 소화할 수 있도록 재료의 식감과 크기에 대한 연구 결과도 반영됐습니다. 즉석밥의 경우 시중 제품 대비 수분 함량이 5% 높아 식감이 부드러우며 많이 씹지 않고 삼켜도 소화에 부담이 없도록 만들었습니다. 라면은 기름에 튀기지 않은 얇은 건면을 구현했습니다.

 

하림은 푸디버디 브랜드의 내년 매출 목표치를 300억원으로 잡았습니다. 푸디버디 라면 한 봉지 가격은 1700원선에서 판매될 것으로 보입니다. 푸디버디 제품은 온라인과 할인점, 편의점, 백화점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판매 예정입니다.

 

하림 관계자는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히기 위해서는 초반에 공격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푸디버디도 공격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아이들과 소통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기 위해서 마케팅 활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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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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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SKT, 오픈AI와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챗GPT 플러스 프로모션 시작

2025.09.16 10:32:5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한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오픈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오픈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SKT와 오픈AI는 B2C 협력을 시작으로 '챗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챗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챗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오픈AI의 유료 구독 플랜입니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오픈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SKT와 오픈AI의 협력은 SKT의 AI 추진 전략인 '자강(自强)과 협력(協力)'의 일환입니다. SKT는 AWS,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등 글로벌 AI 빅테크와 우리나라 AI 혁신기업 연합인 K-AI 얼라이언스를 주도하며 국내외 AI 밸류체인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SKT는 잠재력을 보유한 AI 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전략적 투자도 병행하며 글로벌 협력 진영을 견고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통신 특화 LLM'을 공동 구축한 앤트로픽은 투자 후 기업가치가 10배 이상, 마케팅 및 AI 에이전트 협력을 진행한 AI 검색엔진 시장 유력 주자 퍼플렉시티는 6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SKT는 AI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한 '자강'에도 주력 중입니다. SKT 컨소시엄이 지난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에 선정돼 최고 수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현에 돌입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또한, SKT는 최고 성능의 소버린 GPUaaS 클러스터 '해인'을 구축하고 국내 비수도권 최대 규모의 AI 전용 데이터센터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을 구축하는 등 AI 인프라 사업자로서 국가 AI 고속도로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글로벌 AI 리더인 오픈AI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선보이게 됐다"며 "글로벌 협력과 자강을 투 트랙으로 강화해 고객 중심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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