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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빵 있어요?”…찬바람에 편의점 동절기 상품 매출 ‘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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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0, 2023, 10:10:18

10월 호빵 매출 최대 751% ↑..이색 호빵 인기
국물 간편식 매출 늘고 타이즈, 패딩조끼 판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아침 저녁으로 찬바람이 부는 가을에 접어들면서 편의점이 동절기 모드에 돌입했습니다. 겨울 대표 간식인 군고구마와 호빵이 다시 등장했고 따뜻한 국물 요리를 찾는 소비자가 늘었습니다. 겨울 먹거리를 포함해 방한 의류까지 동절기 상품을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기온이 낮아지면서 편의점 동절기 매출이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최저 기온이 한 자릿수로 떨어진 최근 일주일 간(10월 12일~18일) 호빵 매출이 전월 동기 대비 750.7% 증가했습니다. 고구마 매출은 136.4% 늘었습니다. 우동, 국밥, 짬뽕 등 국물 간편식 매출은 전월 대비 33.8%, 국·탕·찌개 반찬류 29.0% 각각 올랐습니다.

 

같은 기간 음료에서는 CU 자체브랜드(PB) GET 커피 매출이 38.1% 늘었고 두유 27.4%, 원컵류 102.3% 매출이 올랐습니다. 보온을 위해 많이 찾는 핫팩과 방한용품도 각각 117.8%, 59.5% 증가했습니다.

 

CU는 소비자들이 따뜻한 국물 요리를 많이 찾는 시기인 만큼 국물 간편식 6종을 선보입니다. '호로록 수제비 3종(김치·해물·들깨)'과 '미정당 육개장 칼국수', '팔도한끼 어묵탕 직화닭발, 매콤족발 2종'입니다. 호로록 수제비는 해물에서 우려낸 육수와 수제비를 담았습니다.

 

팔도한끼 어묵탕 직화닭발과 매콤족발은 부산의 어묵 브랜드인 고래사 어묵탕과 인기 안주를 결합한 상품입니다. 겨울 안주 콘셉트로 2분 30초 렌지업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두 상품을 각각 구매할 때보다 약 35% 더 저렴하다는 설명입니다.

 

 

이마트24도 주요 동절기 먹거리 상품 수요가 늘었습니다. 10월 12일부터 18일까지 일주일 동안 원컵차 매출이 전월 대비 127% 증가했습니다. 이프레쏘 즉석커피(HOT)와 호빵 매출은 각각 65%, 61% 올랐습니다. 유자차, 꿀물, 두유, 캔커피 등 온장고 음료 매출은 37% 신장했습니다.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한 립케어 상품은 최근 3일간(10월 16일~18일) 매출이 판매 초기 대비 5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마트24는 이번 겨울 시즌 동안 열쇠고리 타입의 키링 립밤, 포켓못 캐릭터 립밤, 기본적인 스틱형 립밤 등 15종의 립케어 상품을 운영합니다.

 

‘편웨어(편의점+웨어)’상품도 선보입니다. 이마트24는 편의점에서 방한 패션용품 매출이 증가하는 시기에 맞춰 패션타이즈, 패딩조끼, 발열내의 등 총 13종의 동절기 편웨어 상품을 판매합니다.

 

실제로 이마트24가 지난해 레깅스와 타이즈 상품의 월별 매출 지수를 확인한 결과 10월에 110을 넘어서며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해 12월(매출지수 312)에 가장 높은 판매 추이를 보였습니다. 이에 기존 레깅스, 타이즈 외에 다양한 방한 패션용품으로 확대합니다.

 

바디웜 패딩조끼는 덕다운 충전재를 사용했고 바디웜 패딩목도리는 폴리에스테르를 가공해 만든 ‘웰론’ 충전재를 넣었습니다. 패딩 상품과 함께 기모가 들어간 레깅스, 니삭스 등 타이즈 6종, 남성 및 여성용 발열내의 4종도 판매합니다. 이마트24 PB 아임e 양말 2종과 면 티셔츠 4종도 구매 가능합니다.

 


편의점을 이용하는 MZ세대가 늘면서 호빵 기호 또한 바뀌는 추세입니다. 세븐일레븐이 최근 3주간(9월 25일~10월 15일) 호빵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통적인 단팥∙야채 호빵은 전년 동기 대비 50% 늘어난 반면 꿀고구마, 우유 등 이색 재료를 넣은 호빵 매출은 65% 증가했습니다. 
 
이 같은 트렌드에 세븐일레븐은 멕시카나와 협업해 치킨을 소재로 한 호빵 2종(멕시카나 양념치킨 호빵, 고매치킨 호빵)을 신규 출시했습니다. 멕시카나 치킨에서 판매하고 있는 인기 메뉴인 양념치킨과 고매치킨의 맛을 호빵에 접목했습니다.

 

멕시카나 양념치킨 호빵은 그릴드 치킨에 닭강정 소스를 적용해 양념치킨의 맛을 구현했습니다. 멕시카나 고매치킨 호빵은 간장소스 베이스에 청양고추를 더해 치킨 맛을 내도록 했습니다.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간식으로 호빵을 즐기는 1~2인 가구 고객을 위해 단일 낱개 포장으로 판매됩니다.

 

호빵이 인기 있는 시간대와 입지도 따로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이 최근 1주일간(10월 9일~15일) 분석한 결과 호빵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시간대는 18~22시로 전체 호빵 판매량 가운데 약 35%가 이 시간대에 집중 판매됐습니다. 입지 중에서는 주택가 매출이 전체의 30%를 차지했습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동절기 상품 매출이 급증하는 시기에 보온성을 높인 다양한 패션용품과 함께 가성비를 자랑하는 자체브랜드 패션아이템을 선보이게 됐다"며 "편웨어 상품부터 따뜻한 먹거리, 보습 제품까지 알차게 준비한 만큼 고객들을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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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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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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