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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빵 있어요?”…찬바람에 편의점 동절기 상품 매출 ‘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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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0, 2023, 10:10:18

10월 호빵 매출 최대 751% ↑..이색 호빵 인기
국물 간편식 매출 늘고 타이즈, 패딩조끼 판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아침 저녁으로 찬바람이 부는 가을에 접어들면서 편의점이 동절기 모드에 돌입했습니다. 겨울 대표 간식인 군고구마와 호빵이 다시 등장했고 따뜻한 국물 요리를 찾는 소비자가 늘었습니다. 겨울 먹거리를 포함해 방한 의류까지 동절기 상품을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기온이 낮아지면서 편의점 동절기 매출이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최저 기온이 한 자릿수로 떨어진 최근 일주일 간(10월 12일~18일) 호빵 매출이 전월 동기 대비 750.7% 증가했습니다. 고구마 매출은 136.4% 늘었습니다. 우동, 국밥, 짬뽕 등 국물 간편식 매출은 전월 대비 33.8%, 국·탕·찌개 반찬류 29.0% 각각 올랐습니다.

 

같은 기간 음료에서는 CU 자체브랜드(PB) GET 커피 매출이 38.1% 늘었고 두유 27.4%, 원컵류 102.3% 매출이 올랐습니다. 보온을 위해 많이 찾는 핫팩과 방한용품도 각각 117.8%, 59.5% 증가했습니다.

 

CU는 소비자들이 따뜻한 국물 요리를 많이 찾는 시기인 만큼 국물 간편식 6종을 선보입니다. '호로록 수제비 3종(김치·해물·들깨)'과 '미정당 육개장 칼국수', '팔도한끼 어묵탕 직화닭발, 매콤족발 2종'입니다. 호로록 수제비는 해물에서 우려낸 육수와 수제비를 담았습니다.

 

팔도한끼 어묵탕 직화닭발과 매콤족발은 부산의 어묵 브랜드인 고래사 어묵탕과 인기 안주를 결합한 상품입니다. 겨울 안주 콘셉트로 2분 30초 렌지업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두 상품을 각각 구매할 때보다 약 35% 더 저렴하다는 설명입니다.

 

 

이마트24도 주요 동절기 먹거리 상품 수요가 늘었습니다. 10월 12일부터 18일까지 일주일 동안 원컵차 매출이 전월 대비 127% 증가했습니다. 이프레쏘 즉석커피(HOT)와 호빵 매출은 각각 65%, 61% 올랐습니다. 유자차, 꿀물, 두유, 캔커피 등 온장고 음료 매출은 37% 신장했습니다.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한 립케어 상품은 최근 3일간(10월 16일~18일) 매출이 판매 초기 대비 5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마트24는 이번 겨울 시즌 동안 열쇠고리 타입의 키링 립밤, 포켓못 캐릭터 립밤, 기본적인 스틱형 립밤 등 15종의 립케어 상품을 운영합니다.

 

‘편웨어(편의점+웨어)’상품도 선보입니다. 이마트24는 편의점에서 방한 패션용품 매출이 증가하는 시기에 맞춰 패션타이즈, 패딩조끼, 발열내의 등 총 13종의 동절기 편웨어 상품을 판매합니다.

 

실제로 이마트24가 지난해 레깅스와 타이즈 상품의 월별 매출 지수를 확인한 결과 10월에 110을 넘어서며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해 12월(매출지수 312)에 가장 높은 판매 추이를 보였습니다. 이에 기존 레깅스, 타이즈 외에 다양한 방한 패션용품으로 확대합니다.

 

바디웜 패딩조끼는 덕다운 충전재를 사용했고 바디웜 패딩목도리는 폴리에스테르를 가공해 만든 ‘웰론’ 충전재를 넣었습니다. 패딩 상품과 함께 기모가 들어간 레깅스, 니삭스 등 타이즈 6종, 남성 및 여성용 발열내의 4종도 판매합니다. 이마트24 PB 아임e 양말 2종과 면 티셔츠 4종도 구매 가능합니다.

 


편의점을 이용하는 MZ세대가 늘면서 호빵 기호 또한 바뀌는 추세입니다. 세븐일레븐이 최근 3주간(9월 25일~10월 15일) 호빵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통적인 단팥∙야채 호빵은 전년 동기 대비 50% 늘어난 반면 꿀고구마, 우유 등 이색 재료를 넣은 호빵 매출은 65% 증가했습니다. 
 
이 같은 트렌드에 세븐일레븐은 멕시카나와 협업해 치킨을 소재로 한 호빵 2종(멕시카나 양념치킨 호빵, 고매치킨 호빵)을 신규 출시했습니다. 멕시카나 치킨에서 판매하고 있는 인기 메뉴인 양념치킨과 고매치킨의 맛을 호빵에 접목했습니다.

 

멕시카나 양념치킨 호빵은 그릴드 치킨에 닭강정 소스를 적용해 양념치킨의 맛을 구현했습니다. 멕시카나 고매치킨 호빵은 간장소스 베이스에 청양고추를 더해 치킨 맛을 내도록 했습니다.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간식으로 호빵을 즐기는 1~2인 가구 고객을 위해 단일 낱개 포장으로 판매됩니다.

 

호빵이 인기 있는 시간대와 입지도 따로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이 최근 1주일간(10월 9일~15일) 분석한 결과 호빵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시간대는 18~22시로 전체 호빵 판매량 가운데 약 35%가 이 시간대에 집중 판매됐습니다. 입지 중에서는 주택가 매출이 전체의 30%를 차지했습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동절기 상품 매출이 급증하는 시기에 보온성을 높인 다양한 패션용품과 함께 가성비를 자랑하는 자체브랜드 패션아이템을 선보이게 됐다"며 "편웨어 상품부터 따뜻한 먹거리, 보습 제품까지 알차게 준비한 만큼 고객들을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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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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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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