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추석을 앞두고 장바구니 물가 부담이 커지자,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대체 식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이 추석을 앞둔 최근 1주(9월3~9일) 동안 추석상에 올라가는 대표 식품의 판매 증감률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먼저 육류의 경우, 국산 돼지고기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2배(101%) 이상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갈비·양념육은 3배(212%) 이상, 불고기·찌개용이 2배(102%) 이상 증가했다. 닭고기와 오리고기도 각각 59%, 92% 증가했다.
반면 올해 폭염 속 도축 감소로 가격이 크게 오른 한우의 경우 지난해 대비 14% 증가하는데 그쳤다. 생선류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품목인 삼치·꽁치·이면수는 전년 대비 5배(391%) 가까이 늘었고 고등어도 2배(131%) 증가했다. 반면 굴비·조기는 26% 증가하는데 그쳤다.
사과나 배 등 국산과일값도 오르면서 수입과일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같은 기간 수입과일 전체 판매량이 42% 증가한 가운데, 품목별로는 키위가 3배(202%) 이상 늘어 증가 폭이 컸다. 이밖에 바나나(112%), 파인애플(81%)도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국내산 과일은 22% 증가하는데 그쳤으며, 대표 과일인 사과는 지난해 보다 10% 감소했다. 지난해 추석 성수기보다 최대 2배 이상 가격이 오른 것으로 분석되는 배추나 무도 전년 대비 12% 성장에 그친 반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양배추·샐러드채소는 280% 판매가 늘었다.
백민석 옥션 마트실 상무는 “폭염과 이른 추석으로 장바구니 물가에 비상이 걸리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대체식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며 “수요가 증가하는 상품군 중심으로 다양한 할인전을 마련해 추석 장보기 비용 부담을 덜어드리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