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한계기업 진단]케이알엠 ②CB 쪼개 파는 대주주…투기 세력도 등장

URL복사

Wednesday, September 27, 2023, 09:09:50

대주주, 대규모 CB 확보 직후 다양한 주체로 분산 매각 중
단기 '치고 빠지기' 세력으로 대규모 물량 이동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케이알엠의 전환사채(CB)에 이상 흐름이 감지되고 있다. 최대주주가 납입했던 대규모 물량이 쪼개진 채 다양한 주체로 팔려나가고 있는 것. 최대주주의 보유 물량은 순식간에 절반 이하로 줄었다.

 

특히 최대주주의 거래 대상 가운데 시장에서 투기성 행보를 보여온 세력이 포함돼 있어 우려를 사고 있다. 신사업으로 내건 로봇 사업이 성과를 나타내기도 전에 내년부터 출회될 대량 매물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투기성 세력이 들어오면서 신사업에 대한 신뢰도 훼손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잇단 쪼개기 매도..보유량 절반 이하로 '뚝'

 

26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페트라 신기술조합 제405호(이하 페트라)라는 곳이 케이알엠 최대주주인 고스트로보틱스테크놀로지(이하 고스트)로부터 대규모 CB를 인수했다고 지난 1일 공시했다. 페트라는 196억원 규모의 4회차 CB를 주당 5746원에 떠갔다.

 

해당 CB는 고스트가 지난 6월 납입한 800억원 규모의 CB 중 일부다. 당시 고스트는 이례적으로 여타 재무적 투자자(FI)들의 도움 없이 800억원 전액을 납입하며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고스트는 납입 후 얼마 지나지 않아 CB를 쪼개서 매각하기 시작했다.

 

 

앞서 지난 7월에는 고스트가 제모피아인베스트라는 곳을 상대로 150억원 규모 CB를 주당 5689원에 매도했다. 이어 8월에는 페트라신기술조합 외 6인에 328억원 규모의 CB를 팔았다. 고스트가 보유하고 있던 4, 5회차 CB 물량은 두달 사이 절반 이하로 감소(56.5%)했다.

 

이렇다 보니 사실상 제모피아인베스트와 페트라신기술조합 외 6인이 고스트와 함께 CB를 함께 납부한 셈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4, 5회차 CB의 전환가액이 각각 5689원, 8690원으로 현재 주가 대비 낮은 가격임에도 프리미엄이 거의 붙지 않은 채 팔렸다는 점도 이같은 해석에 무게를 더한다.

 

'치고 빠지기' 세력 등장..오버행 우려↑

 

이같은 상황에서 새롭게 등장한 FI의 투기성 행보도 부각되고 있다. 페트라의 대표자인 이스트게이트인베스트먼트(이하 이스트게이트)는 지난해 노터스(현 HLB바이오스텝)에서 단기간 차익을 실현한 것으로 보이는 신기술조합의 대표자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스트게이트는 지난 3월 자금 출자 및 대표자 역할을 한 스칸디 신기술조합 278호의 네오펙트 인수를 주도했다. 인수 완료 직후인 5월 나이츠브릿지가 매각되면서 이스트게이트(나이츠브릿지의 자회사)도 네오펙트로 자리를 옮겼다. 하지만 해당 과정에서 순환 출자 논란이 불거졌다.

 

지난해 이스트게이트가 대표자로 있던 트로이아 신기술조합 제129호(이하 트로이아), 베카 신기술조합 제128호(이하 베카)는 각각 노터스의 주식과 CB를 인수했다. 이들은 지분율을 4.98%로 맞추며 5% 지분 공시 의무를 교묘하게 피해갔다.

 

트로이아는 80억원 규모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었고 고점 부근에서 매도했다면 수 배에 달하는 시세차익이 가능했다. 베카가 보유하고 있던 CB도 올해 초 전환기간이 도래해 집중적으로 전환 청구가 진행됐다. 당시 전환해 매도했다면 주가 수준을 고려했을 때 수십 퍼센트 가량의 이익을 실현했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렇다 보니 이번 FI 역시 회사의 장기적 비전에 투자하기보다 CB를 활용한 단기 투자의 성격이 강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내년 전환기간이 도래하게 되면 대규모 물량이 쏟아질 것이라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케이알엠 관계자는 “새로운 CB 투자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수한 것”이라고 해명하며 “최대주주의 추가적인 CB 매각 계획이 당분간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다양한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대주주 CB를 받아간 주체의 과거 이력을 살펴봤을 때 장기적 비전을 바탕으로 자금을 넣었다고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며 “아직까지 사업 성과가 불분명한 상황에서 이같은 성격의 투자자가 들어온 것에 시장의 의구심이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