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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케이알엠 ②CB 쪼개 파는 대주주…투기 세력도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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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7, 2023, 09:09:50

대주주, 대규모 CB 확보 직후 다양한 주체로 분산 매각 중
단기 '치고 빠지기' 세력으로 대규모 물량 이동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케이알엠의 전환사채(CB)에 이상 흐름이 감지되고 있다. 최대주주가 납입했던 대규모 물량이 쪼개진 채 다양한 주체로 팔려나가고 있는 것. 최대주주의 보유 물량은 순식간에 절반 이하로 줄었다.

 

특히 최대주주의 거래 대상 가운데 시장에서 투기성 행보를 보여온 세력이 포함돼 있어 우려를 사고 있다. 신사업으로 내건 로봇 사업이 성과를 나타내기도 전에 내년부터 출회될 대량 매물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투기성 세력이 들어오면서 신사업에 대한 신뢰도 훼손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잇단 쪼개기 매도..보유량 절반 이하로 '뚝'

 

26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페트라 신기술조합 제405호(이하 페트라)라는 곳이 케이알엠 최대주주인 고스트로보틱스테크놀로지(이하 고스트)로부터 대규모 CB를 인수했다고 지난 1일 공시했다. 페트라는 196억원 규모의 4회차 CB를 주당 5746원에 떠갔다.

 

해당 CB는 고스트가 지난 6월 납입한 800억원 규모의 CB 중 일부다. 당시 고스트는 이례적으로 여타 재무적 투자자(FI)들의 도움 없이 800억원 전액을 납입하며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고스트는 납입 후 얼마 지나지 않아 CB를 쪼개서 매각하기 시작했다.

 

 

앞서 지난 7월에는 고스트가 제모피아인베스트라는 곳을 상대로 150억원 규모 CB를 주당 5689원에 매도했다. 이어 8월에는 페트라신기술조합 외 6인에 328억원 규모의 CB를 팔았다. 고스트가 보유하고 있던 4, 5회차 CB 물량은 두달 사이 절반 이하로 감소(56.5%)했다.

 

이렇다 보니 사실상 제모피아인베스트와 페트라신기술조합 외 6인이 고스트와 함께 CB를 함께 납부한 셈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4, 5회차 CB의 전환가액이 각각 5689원, 8690원으로 현재 주가 대비 낮은 가격임에도 프리미엄이 거의 붙지 않은 채 팔렸다는 점도 이같은 해석에 무게를 더한다.

 

'치고 빠지기' 세력 등장..오버행 우려↑

 

이같은 상황에서 새롭게 등장한 FI의 투기성 행보도 부각되고 있다. 페트라의 대표자인 이스트게이트인베스트먼트(이하 이스트게이트)는 지난해 노터스(현 HLB바이오스텝)에서 단기간 차익을 실현한 것으로 보이는 신기술조합의 대표자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스트게이트는 지난 3월 자금 출자 및 대표자 역할을 한 스칸디 신기술조합 278호의 네오펙트 인수를 주도했다. 인수 완료 직후인 5월 나이츠브릿지가 매각되면서 이스트게이트(나이츠브릿지의 자회사)도 네오펙트로 자리를 옮겼다. 하지만 해당 과정에서 순환 출자 논란이 불거졌다.

 

지난해 이스트게이트가 대표자로 있던 트로이아 신기술조합 제129호(이하 트로이아), 베카 신기술조합 제128호(이하 베카)는 각각 노터스의 주식과 CB를 인수했다. 이들은 지분율을 4.98%로 맞추며 5% 지분 공시 의무를 교묘하게 피해갔다.

 

트로이아는 80억원 규모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었고 고점 부근에서 매도했다면 수 배에 달하는 시세차익이 가능했다. 베카가 보유하고 있던 CB도 올해 초 전환기간이 도래해 집중적으로 전환 청구가 진행됐다. 당시 전환해 매도했다면 주가 수준을 고려했을 때 수십 퍼센트 가량의 이익을 실현했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렇다 보니 이번 FI 역시 회사의 장기적 비전에 투자하기보다 CB를 활용한 단기 투자의 성격이 강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내년 전환기간이 도래하게 되면 대규모 물량이 쏟아질 것이라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케이알엠 관계자는 “새로운 CB 투자자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수한 것”이라고 해명하며 “최대주주의 추가적인 CB 매각 계획이 당분간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다양한 의구심을 제기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대주주 CB를 받아간 주체의 과거 이력을 살펴봤을 때 장기적 비전을 바탕으로 자금을 넣었다고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며 “아직까지 사업 성과가 불분명한 상황에서 이같은 성격의 투자자가 들어온 것에 시장의 의구심이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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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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