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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윌링스 ①룩손에너지 상폐 세력의 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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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15, 2023, 09:09:10

새 대주주·투자자, 룩손에너지 상장폐지 주요인물들
조합원 법인 대부분 자본잠식·매출액 0원..납입 능력 의문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인수합병(M&A) 파고에 휩싸인 코스닥 상장사 윌링스가 새로운 최대주주와 투자자를 예고했다. 하지만 새롭게 등장한 인물들이 과거 코스닥 시장에서 상장 폐지된 법인들을 두루 거쳐간 것으로 드러나며 경고음이 켜지고 있다. 이들은 수많은 피해자가 발생한 룩손에너지홀딩스(현 일레덱스홀딩스), 지스마트글로벌 등에서 주요한 역할을 해온 인물들이다.

 

아울러 투자를 예고한 주체들의 자금조달 능력에도 의문부호가 따라붙고 있다. 이들은 440억원 규모의 자금을 한달 내에 납입하겠다고 밝혔지만 조합에 참여한 대부분의 법인은 자본 잠식에다 실질적인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곳들이다.

 

룩손에너지·지스마트..되살아나는 상폐의 기억

 

14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윌링스는 44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전환사채(CB) 납입 주체가 변경됐다고 최근 공시했다. 기존에 유상증자와 CB를 리워터월드, 메타하이퍼가 납입하기로 했지만, 돌연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8호,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7호가 납입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예고대로 오는 10월 유상증자 납입이 완료된다면 윌링스의 최대주주가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8호로 바뀌게 된다. 해당 투자조합은 정미나 씨와 일레덱스가 각각 50%를 납입할 예정이다. 또한 CB 투자자인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7호의 조합원은 비엠씨글로벌코리아와 엘아이로, 해당 법인 및 조합의 주요 인물들은 모두 과거부터 여러 상장사에서 함께 활동해 온 우호세력이다.

 

 

표면적으로는 우호 세력이 함께 윌링스의 투자를 진행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동안 이들이 거쳐간 상당수의 상장사가 시장에서 퇴출되거나 거래 정지돼 인수가 완료되더라도 정상적인 회사 경영이 이뤄질 수 있겠느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정미나 씨와 노종구 씨(엘아이, 비엠씨글로벌코리아의 대표) 등은 과거부터 룩손에너지홀딩스(상장폐지)에서 호흡을 맞춰왔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난 2010년 정미나 씨가 특별관계자로 있던 세븐인베스트먼트가 룩손에너지홀딩스의 최대주주에 올랐다. 세븐인베스트먼트는 최성민 씨가 대표로 있는 법인이었다. 이후 노종구 씨도 사내이사에 선임됐고 함께 회사 경영에 참여했지만 세븐인베스트먼트가 최대주주에 오른 뒤 약 2년 반 만에 룩손에너지홀딩스는 감사의견 거절로 상장폐지됐다.

 

룩손에너지홀딩스의 재무 상황은 세븐인베스트먼트가 최대주주에 오른 뒤 급격히 악화됐다. 2010년 말 32억원이던 당기순손실은 2012년 기준 109억원으로 불어났고, 자본총계도 112억원에서 46억원으로 급감했다. 최성민 씨는 거액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회사 회생에는 관심이 없었다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당시 회계법인은 “관계기업 중 장부가액 77억 3300만원과 일부 매출액에 대해 충분한 감사증빙을 확인하지 못했다”며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에 중대한 의문을 제기한다”고 설명했다. 정 씨와 노 씨는 여전히 일레덱스홀딩스에 각각 주주와 감사로 있다.

 

이후 정 씨와 노 씨는 각각 휴센텍과 지스마트글로벌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정 씨는 현재 본인이 대표로 있는 윈가드 코리아의 주요 임원인 박대성 씨 등과 함께 휴센텍에 재직했고, 노 씨는 지스마트글로벌의 사내이사로 재직했다. 현재 휴센텍은 거래 정지 상태고, 지스마트글로벌은 상장폐지된 상태다.

 

자본잠식 법인들의 수백억 투자 예고

 

다음달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7호와 8호가 각각 200억원, 240억원을 납입한다고 밝혔지만, 자금 조달 능력에도 의문부호가 따라붙고 있다. 현재 조합에 포함돼 있는 법인은 대부분 자본잠식에 뚜렷한 매출도 발생하지 않고 있다.

 

 

24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납입한다고 밝힌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8호는 정미나 씨와 주식회사 일레덱스가 각각 120억원을 납입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일레덱스의 경우 현재 자본금 65억원에 자본총계 –2억원으로 자본잠식 상태다. 여기에 지난해 기준 매출이 발생하지 않았다.

 

CB 투자자도 상황이 별반 다르지 않다. CB 납입을 예고한 윈가드 신성장 투자조합 7호는 비엠씨글로벌코리아와 엘아이가 각각 100억원을 납입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비엠씨글로벌코리아는 자본금 18억원에 자본총계 –13억원으로 자본잠식에 빠져있다. 엘아이는 자본잠식 상태는 아니지만 지난해 기준 매출액이 발생하지 않았다. 재무 상태가 극도로 부실화된 법인들이 수백억원을 납입한다는 것.

 

이렇다 보니 일각에서는 사실상 납입이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하고 있다. 만약 납입이 이뤄지더라도 대부분 차입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 경우 사실상 무자본 M&A의 성격을 띄게 돼 회사 정상화보다 개미들의 무덤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새로운 투자자의 자금 여력에 관한 질문에 대해 윌링스 관계자는 “보도자료나 공시를 통해 진행상황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만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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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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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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