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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스테이지, 커넥트웨이브와 이커머스 ‘프라이빗 LLM’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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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1, 2023, 16:09:00

커머스 플랫폼 다나와·에누리 데이터 활용 LLM 공동 개발
업스테이지, 프라이빗 LLM 시장 개척 방침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는 이커머스 전문기업 커넥트웨이브(대표집행임원 이건수)와 이커머스 생성형 AI 기반 '프라이빗 거대언어 모델(LLM)' 구축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프라이빗 LLM 구축에 나섭니다. 커넥트웨이브는 자사 데이터 커머스 플랫폼 '다나와'와 '에누리'의 쇼핑상품 데이터를 활용해 업스테이지 모델을 기반 '프라이빗 LLM'을 공동 개발하고 내재화한다는 계획입니다.

 

프라이빗 LLM은 기업 내부 데이터만 학습해 정보 유출과 환각 현상을 방지하는데 특화된 솔루션입니다. 내부 데이터 유출 방지와 잘못된 정보를 생성하는 환각 현상을 해결 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커넥트웨이브 쇼핑몰 제작 솔루션인 '메이크샵'도 프라이빗 LLM을 통해 기능 향상을 도모합니다. 배송조회부터 문의사항, 반품 상담 등은 물론 쇼핑몰 리뷰 요약 기능과 상품 카피 개발까지 자동으로 가능하게 됩니다.

 

업스테이지는 향후 세계적인 경쟁력을 인정받은 자사의 AI 모델 상용화를 통해 본격적인 프라이빗 LLM 시장 개척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1조 한국어 토큰을 수집하는 '1T 클럽'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국내 LLM 독립을 위한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입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의 대표는 "좋은 LLM은 좋은 데이터로 만들어지는데 최고 성능의 업스테이지 프라이빗 LLM과 다나와, 에누리의 양질의 한국어 이커머스 데이터를 통해 최고의 도메인 특화 AI 서비스 기능을 고객에게 선사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건수 커넥트웨이브의 대표집행임원은 "프라이빗 LLM이 주도하게 될 또 한 번의 엄청난 이커머스의 변혁 속에서, 커넥트웨이브는 소비자들은 물론, 제휴사 및 고객들로부터 차세대 이커머스 플랫폼 선두 주자로 굳건히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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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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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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