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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염수 방류’ 현실화…대형마트 수산물 더 잘 팔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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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6, 2023, 08:09:58

오염수 방류에도 수산물 매출 오히려 증가
건해산 매출 이마트 26%, 롯데마트 50% ↑
사전비축, 수입산 등 주효..마트 "안전 강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일본이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약 12년 만에 바다에 오염수를 방류하면서 수산물을 취급하는 국내 유통업계에도 긴장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국민 사이에서도 안전성 및 구매 여부에 대해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최근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수산물 매출이 올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8월 24일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개시 이후 약 2주가 지난 현재까지 대형마트 수산물 매출은 영향을 받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염수 방류 직후 오히려 수산물 매출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오염수 방류 2주 전(8월 10~16일)과 비교했을 때 방류 이후 일주일(8월 24~30일)간 수산물 전체 매출이 약 18% 늘었고 건해산물 매출은 약 26% 신장했습니다. 홈플러스도 오염수 방류 직후 3일간(8월 24~27일) 수산물 매출이 전년 대비 12% 증가했습니다.

 

롯데마트는 오염수 방류 이후 10일(8월 24일~9월 2일)간 수산물 전체 매출이 방류 이전 같은 기간보다 약 20% 올랐습니다. 황태, 멸치 등 건해산물 매출이 50% 뛰었고 이어 일반 수산물(생선, 조개류 등)과 건해조류(김, 다시마, 미역 등) 매출이 각각 이전보다 20%가량 증가했습니다.

 

롯데마트 수산물 코너 직원은 "일본 오염수 방류 뉴스가 나온 뒤부터 아직까지 매출 변화는 없고 멸치, 미역 등 건어물 매출은 심지어 늘었다"며 "상품들은 2023년 6월 이전에 어획해서 가공한 것인데 고객들도 그걸 알고 구매하고 있고 방류 당일에는 물건(건어물)이 없어서 못 팔았을 정도"라고 말했습니다.

 

추석을 앞두고 대형마트들이 지난달 10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한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에서도 수산물 구매를 원하는 고객들이 전년보다 늘었습니다. 롯데마트는 옥돔, 굴비 등 선물세트 수산물 매출이 50% 늘었고, 김 등 건해조류 매출은 30%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홈플러스에서 판매한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은 49% 증가했는데 저렴한 김(58% 증가)부터 비교적 가격대가 높은 굴비(24% 증가)까지 골고루 매출이 신장했습니다. 이마트 역시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 사전예약 기간보다 약 11% 증가했습니다.

 

올해 6월 일본이 구체적인 오염수 방류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자 한국 내 먹거리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졌고 방류가 임박해서는 사재기 현상마저 벌어졌습니다. 실제로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소금이나 김, 미역 등 건어물을 쟁여두려는 심리가 작용하면서 대형마트 건해산물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오염수 방류 안전성에 대해 정부, 학계 등의 입장이 일치하지 않으면서 소비자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모양새입니다.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서 만난 30대 주부는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이후부터는 이전보다 수산물을 잘 안 사게 되는 것 같다"며 "냉동새우는 아르헨티나산이고 할인한다고 해서 구매했다"고 말했습니다.

 

수산물 코너에서 만난 한 50대 여성은 "뉴스에서 오염수 방류 얘기가 많이 나오니까 걱정이야 되지만 그렇다고 갑자기 아예 안 먹고 살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며 "싸게 팔고 또 마트에서 안전하다고 하니까 간간이 사 먹을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염수 방류와 함께 수산물 매출이 급감할 거란 우려와 달리 대형마트 수산물은 현재로서는 타격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수산물 사전 비축분과 안전 검사 강화에 대한 마트들의 지속적인 홍보가 방류 초기 소비자 불안을 일정 부분 상쇄하는 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는 굴비 세트를 올해 초 설 선물세트 준비 시점부터 오는 추석 물량까지 원물을 비축했습니다. 김 선물세트는 지난 4월까지 수매한 원물로 준비해 지난해와 같은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수입산 냉동새우, 프리미엄 육포 세트 및 가공·견과류·과일 등 대체 상품군의 선물세트 구색도 강화했습니다.

 

앞서 올해 2월부터는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에 대비한 대응전략을 수립, 산지에서 매장에 상품이 입고되는 전 단계별로 수산물 안전성 검사 체계를 구축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롯데안전센터에서 주요 포구별 샘플에 대해 분기별 1회 실시하던 수산물 안전성 검사를 주 4회로 확대했으며 향후 검사 횟수를 더 늘릴 예정입니다. 아울러 명절 시즌에 맞춰 지난 8월 점포 수산 담당 대상으로 수산 세트 품질 검사 및 원물 안전성 교육도 진행했습니다.

 

홈플러스는 오염수 방류 전부터 대규모 물량을 비축했습니다. 굴비, 갈치 등 올해 추석 선물세트 물량을 지난해 추석 판매량 대비 약 40% 늘려 사전 비축을 진행했으며 내년 설 세트 물량 대부분도 올 상반기에 비축을 완료했습니다. 국제 표준(MSC∙ASC 공급망 인증)을 취득하며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이마트는 명절 선물 세트에 포함되는 냉동 굴비, 갈치 등을 모두 6~7월 이전에 사전 비축한 물량을 활용했습니다. 굴비세트 기준으로 18억~20억마리 물량에 해당합니다. 현재 방사능 검사 대상인 약 40어종 중 최대 75%에 대한 샘플링 검사 시행 등 방사능 검사도 강화했습니다. 

 

또 소비자 대상으로 식약처 안전수산물 검사결과표, 이마트 자체 방사능 검사결과표 등 온·오프라인에서 수산물 안전에 대한 마케팅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매장 수산물 코너에는 사전비축 수산물 판매와 일본산 수산물 미취급, 방사능 검사 체계 등을 안내하는 '안심안전 고지물' 4종을 비치했습니다.

 

이마트 수산 코너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큰 매출 변화가 없으며 냉동식품은 오염수 방류 이전에 잡아 놓은 상품이고 노르웨이산 고등어 등 수입 제품도 많다"며 "방사능 검사 등을 통해 수산물을 들여오고 있고 최근에는 건어물 사재기를 하는 고객들로 인해 매출은 더 많이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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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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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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