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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은퇴 후 연금,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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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03, 2023, 09:09:42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현재 우리나라 100세 이상 인구는 몇 명이나 될까? 조사에 의하면 2022년 2월 기준 총 8323명에 이른다고 한다. 90세 이상 인구는 이보다 훨씬 많다. 100세 시대가 결코 허황한 이야기가 아니라는 뜻이다. 이렇듯 대한민국 평균 기대수명은 1980년 이후 66세 수준에서 84세로 거의 스무 살이 늘어났고, 이는 앞으로도 더 늘어날 전망이지만 취업자의 평균 퇴직 연령은 여전히 50대 중반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은퇴 후 40~50년을 생존하게 될 경우 노후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 하는 문제는 결코 가볍게 여길 사안이 아니다.

 

2022년 6월 한국고용정보원이 발표한 기초분석보고서에 따르면, 50세 이상 취업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의 응답자들은 평균 70.5세에 은퇴를 희망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실제 현실은 어떨까? 얼마 전 금융권에서 74년생, 77년생을 넘어 80년대생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신청받는다는 뉴스를 접하고 충격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결과적으로 평균 취업 나이가 많아지고 희망 은퇴 연령도 높아졌지만, 실질 퇴직 연령은 점점 낮아지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몇 년전만 해도 서울 시내 설렁탕 한 그릇 값은 약 6000~7000원이었다. 2023년인 지금은 설렁탕값이 1만원에 육박한다. 퇴직 후 20년 동안 1만원짜리 설렁탕을 한 끼로 했을 때 부부가 하루 두 끼만 먹는다고 가정해도 하루 4만원, 한 달이면 120만원, 1년이면 1440만원, 10년이면 1억4440만원, 20년이면 2억8880만원에 이른다.

 

문제는 이 계산에서 설렁탕 가격의 인상은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즉, 최소한의 끼니만 계획한다 해도 노후는 생각보다 훨씬 많은 돈이 필요하다. 국민연금공단에서 내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확인해 보라고 홍보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으로 노후 준비에 대한 고민은 아무리 해도 지나치지 않다. 한 사람의 인생을 집으로 본다면 연금(노후 자금)은 지붕과 같아, 인생이라는 집에서 지붕에 얹는 기와(연금)를 대개는 공적연금/퇴직연금/개인연금 이렇게 삼 층으로 준비하라고들 한다.

 

얼마 전 국민연금 미래 예상 수령액을 조회해보고 한동안 심란했던 기억이 있다. 국민연금은 기초생활 보장이 그 목적인데 과연 그 금액으로 내 노후에 기초생활이 가능할지 확신이 들지 않아서다. 국민연금에만 기대지 않고 퇴직연금과 개인연금까지 준비하는 건 결국 내 미래를 대비하는 일이 된다.

 

노후 대비책에 있어 현재 소득이 있는 사람이라면 가장 관심이 가는 분야가 바로 세액공제 연금 상품인 ‘연금저축’과 IRP(개인형 퇴직연금)‘일 테다. 개인연금은 가입 대상이 자유롭고 원금 보장이 가입 후 오래 지나지 않은 시기부터 가능하므로 내 형편에 맞게 가장 높은 이율의 상품을 선택하면 되지만, 연금저축과 IRP는 둘 다 세액공제가 되는 데다 노후보장의 성격임에도 조금씩 조건에 차이가 있어 어떤 것이 내게 유리할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세액공제 연금저축은 개인이 노후 안정을 목적으로 일정 금액을 적립하여 55세 이후 연금으로 수령이 가능한 계좌를 뜻하고, 개인형 퇴직연금인 IRP 계좌는 근로소득자가 퇴직 시 받는 퇴직금을 적립하여 55세 이후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수령 가능한 제도다. 그렇다면 그 둘은 무엇이 어떻게 다른 걸까?

 

먼저 세액공제 연금저축의 경우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해당 기관은 계약자가 납부한 금액을 연금펀드나 ETF(주가연계증권)에 투자해 운용하게 되는데, 이때 위험자산(확정된 수익률이 보장되지 않은 투자 자산)의 투자 한도가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다. 또한 납부하는 동안 세액공제(연간 600만 원까지 연 수입 5500만원 이하 16.5%, 5,500만원 초과 13.2%)를 받지 않은 원금에 한해 불이익 없이 인출이 가능하다. 연금소득 세율은 3.3~5.5%로 높지 않지만, 연금으로 수령하지 않고 중도해지 시 기타 소득세 16.5%를 부과하므로 납입하는 동안 받은 세액공제 혜택은 중도해지와 함께 반납하는 셈이 된다.

 

IRP 계좌는 가입 대상이 근로소득자와 자영업자로 제한이 되며 채권, 예금, 적금, 펀드, 리츠(부동산 간접투자), ELB나 ELS(파생결합증권) 등에 투자해 운용된다.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 한도는 70%로 제한을 두고 있고, 무주택자의 주택 구입이나 부양가족 요양 및 장례비와 개인회생 등의 특수한 이유가 아니면 중도 인출이 불가능하다. 또한 0.2~0.5%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최근에는 이 수수료가 아예 면제되는 곳도 있으니 잘 알아보는 것이 좋다. 또 IRP 역시 중도해지 시 기타 소득세 16.5%가 부과된다. 공제 한도는 900만원인데, IRP와 연금저축을 모두 가입할 경우에도 총공제 한도는 900만원이다(ex. 연금저축 600만원 + IRP 300만원).

 

과거에는 장기근속률이 높아 ’평생직장‘의 개념이 강했다. 그때는 회사를 그만두면 ’퇴직금’을 일시금으로 받았다. 그러나 일시금으로 퇴직금을 지급하다 보니 노후 자금으로 쓰여야 할 금액을 투자해 실패하는 예도 많았고, 회사가 도산하면 퇴직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왕왕 발생했다. 이에 회사가 퇴직금을 직접 관리하지 않고 금융기관 등 위탁기관에 맡겨 운용하는 퇴직연금 제도가 생겨났고, 2005년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이 제정되면서 근로자들의 퇴직금을 비교적 안전하게 보장받을 수 있게 되었다.

 

퇴직연금은 사전 확정된 퇴직급여를 수령하는 DC형과 적립금을 근로자가 직접 운용하는 DB형으로 나뉘며, 55세 미만의 근로자라면 DC형을 선택하든 DB형을 선택하든 퇴직금을 수령할 때는 무조건 개인형 퇴직연금 IRP 통장을 이용해야 한다. 개인형 예금통장으로 받는 등의 선택지는 없고 IRP 계좌로 의무 이전되어 퇴직연금으로 연계가 이루어진다.

 

연금저축이 되었든 개인형 퇴직연금이든 가장 중요한 사항은 급여소득이 있을 때는 세액공제 혜택을, 소득이 없어지는 노후에는 준비된 연금으로 노후를 안정적으로 보내자는 데 있다. 어떤 것이 확연하게 유리하다고 판단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긴 하다.

 

연금저축의 경우 가입 대상의 범위가 넓은 만큼 현재 소득이 높지 않거나 불분명한, 별도의 수수료를 내고 싶지 않으며 공격적인 투자로 수익률을 높이고 싶으면서 연말정산 세제 혜택 한도가 600만원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연금저축을, 노후 자금을 다양한 상품에 투자하고 싶으면서 세액공제 혜택을 연간 900만원까지 최대로 받고자 하며, 원금보장형 상품으로 안정적인 투자를 하고 싶다면 개인형 퇴직연금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물론 이 둘을 세액공제 한도 내에서 적절히 혼합하는 방법도 있다.

 

고령화를 넘어 초고령화를 향해 맹렬하게 달려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개인의 노후 준비 필요성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연금은 막연히 노후에 윤택하게 살기 위한 방편이 아닌 생존의 문제이며, 미래의 내게 현재의 수입을 덜어 미리 송금하는 것이다. 연금은 로또가 아니다. 내 안전한 미래를 위한 나와의 약속이다. 나와의 약속을 지키는 일은 미래를 지키는 일이 된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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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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