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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키운 단백질 열 분유 안 부럽다?…단백질 2강 경쟁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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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30, 2023, 08:08:48

분유 제조 노하우 가진 유업체, 단백질 시장 진출
셀렉스·하이뮨 2강 형성..누적 매출 3000억 돌파
분유 매출 앞선 하이뮨, 일동후디스 매출의 57%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단백질 영양식 시장을 놓고 유제품 업체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자기 관리에 관심이 많은 MZ세대의 부상과 코로나19 확산으로 건강과 면역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관련 시장이 단기간에 커졌기 때문입니다. 유업체들은 수십 년의 분유 제조 노하우로 제품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단백질 식품 시장 규모는 약 4000억원으로 5년 만에 5배정도 커졌습니다. 단백질 트렌드에 유업체들은 파우더, 음료 등 다양한 제품을 내놨고 기능성을 추가해 건강기능식품으로도 출시했습니다. 최근에는 면역, 장 건강 등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2018년 매일유업이 셀렉스를 출시하며 단백질 영양식 경쟁이 본격화했습니다. 대표 분말제품인 코어프로틴 프로는 분유의 원료인 저분자 단백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사업에 대한 전문성 강화를 목적으로 2021년 10월에 매일유업에서 분사, 신설법인 매일헬스뉴트리션을 설립했습니다. 

 

셀렉스는 단백질 보충제, 액상음료 외에도 밀크세라마이드를 넣은 뷰티 제품, 장건강을 위한 프리바이오틱스 등 건강기능식품 라인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누적 매출은 310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단백질 품질지표(아미노산 스코어)를 식약처 기준(85점) 대비 높게 설계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만 국내 단백질 영양식 시장에서 가장 앞서는 기업은 일동후디스입니다. 2020년 2월 출시한 일동후디스 하이뮨은 셀렉스보다 1년 가량 늦게 시장에 진입했지만 후발주자 임에도 중장년 타깃 광고와 모델 효과에 힘입어 빠르게 존재감을 나타냈습니다. 

 

출시 첫해 300억원의 매출로 예열을 마친 뒤 2021년 1050억원의 매출로 셀렉스보다 먼저 매출 1000억원 규모의 브랜드에 올라서는 데 성공했습니다. 지난해 하이뮨 매출은 1650억원입니다. 하이뮨 누적 매출은 3년 만에 3000억원을 넘었습니다. 

 

 

하이뮨의 인기는 일동후디스 실적도 끌어올렸습니다. 2019년까지 1100억원대 매출과 영업손실을 전전하던 회사는 지난해 연매출 2897억원, 영업이익 92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올해는 연매출 3000억원 돌파가 무난할 전망입니다. 지난해 하이뮨 매출 비중은 57%로 분유, 유제품 매출 비중을 앞질렀습니다. 

 

일동후디스는 인구 구조 변화에 따라 산양분유를 활용한 소화 흡수 노하우가 중장년층에게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고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프로틴 파우더 제품은 50대 이상 중장년층 구매 비율이 70%를 넘습니다. 올해만 남성·여성 건강, 펫케어 등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도 3개 론칭했습니다. 

 

일동후디스 관계자는 "하이뮨이 단백질 시장을 역전한 이유는 맛도 좋고 소화도 잘 되는 제품력이 첫 번째였다고 생각한다"며 "코로나 기간 중장년층이 집에서 많이 보는 TV를 중심으로 홈쇼핑 광고를 확대했고 그들이 좋아하는 모델(가수 장민호)을 발탁한 것, 이 삼박자가 잘 맞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매일유업과 일동후디스 외에도 여러 유업체가 단백질 시장에 뛰어들어 시장 규모를 넓히고 있습니다. 남양유업 테이크핏 맥스는 출시 후 11개월 만에 700만봉 넘게 팔렸고 롯데웰푸드는 스포츠 뉴트리션 기업과 '파스퇴르 이지 프로틴'를 만들었습니다. 이외에도 빙그레 '더단백', 오리온 '닥터유 단백질' 등 여러 브랜드가 등장하고 있지만 단백질 시장은 하이뮨과 셀렉스 2강으로 굳혀지는 모양새입니다.

 

다만 시장 성장과는 별개로 단백질 브랜드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 관리비 증가와 그로 인한 수익성 악화에 대한 우려도 제기됩니다. 실제 단백질 시장 선두인 일동후디스의 지난해 광고선전비는 514억원, 홈쇼핑업체에 지급하는 수수료는 588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8.0%, 39.2% 늘었습니다.

 

유업계 관계자는 "일동후디스 하이뮨과 매일유업 셀렉스의 1등 경쟁이 치열해지고 신제품 출시와 마케팅도 활발히 진행되면서 단백질 식품 관련 시장 규모는 해마다 커지고 있다"며 "빠른 시장 성장 속도에 거의 웬만한 식품 회사들은 단백질 관련 제품이나 브랜드는 다 갖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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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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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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