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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권 이어 서울 아파트값 ‘상승 온기’ 이끈 지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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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6, 2023, 17:08:20

한국부동산원, 7월 아파트 가격 동향 발표
마포구 0.60%·성동구 0.44% 아파트값 올라
동남권 4구·용산구 이어 두드러진 상승세 기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한강변에 자리한 서울 마포구와 성동구가 '강남 4구'와 함께 지난 달 서울 아파트값 오름폭 확대를 이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6일 한국부동산원의 월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지난 7월 서울 아파트 값은 0.27% 상승했습니다. 가격 변동률은 지난 2021년 12월(0.25%) 이후 1년 7개월 만에 가장 큰 오름폭입니다. 25개 자치구로 구분할 경우 보합을 기록한 노원구를 제외한 24개 자치구에서 모두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5월부터 큰 폭으로 가격이 상승한 강남 4구(서초, 강남, 송파, 강동)는 3개월 연속 높은 오름세를 나타냈습니다. 송파구가 0.87%로 전월에 이어 자치구 중 가장 큰 증가폭을 기록했으며 강남구(0.47%), 강동구(0.44%), 서초구(0.28%)의 상승 흐름도 이어졌습니다.

 

여기에 한강 이북권 강변에 나란히 자리해 있는 '마용성' 또한 동남권에 맞먹는 두드러진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마포구는 0.60%의 상승률로 전월 대비 상승폭이 2배 가량 증가했으며, 성동구와 용산구도 각각 0.44%, 0.31%로 큰 오름폭을 보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용산구가 보통 강남권과 묶여 서울서 아파트 값이 가장 비싼 지역으로 꼽히는 데다 전체적 상승세 또한 지속적으로 이끌었다는 점을 봤을 때, 용산구를 제외한 마포구와 성동구의 오름폭 증대가 사실상 지난 달 서울 전체 가격폭 증가의 핵심적 역할을 담당한 셈이 됐습니다.

 

K-apt 공동주택관리 정보시스템 내 아파트 가구 통계에 따르면, 마포구는 6만6130가구, 성동구는 6만2535가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가구 수를 25개 자치구 별로 따져 순위를 매길 경우 마포구는 11위, 성동구는 12위입니다.

 

특히 두 자치구는 한강변이라는 입지적 이점과 함께 도심 접근성이 수월하고 각종 인프라도 풍부하게 갖추고 있습니다. 지역 아파트 시세에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는 신축 단지도 대거 들어섰으며, 입주 또는 분양을 앞두거나 정비사업을 준비하는 사업지도 곳곳에 자리해 서울 부동산 시장에서 주목도가 높은 지역으로 자리매김한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등 신규 교통 인프라 및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일환으로 서울시가 추진하는 성수전략정비구역 등의 각종 개발 호재도 있어 관심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지역에서는 준공 5년 이내 신축 단지를 중심으로 실거래가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마포구는 2호선 이대역 역세권에 자리한 '마포그랑자이(2020년 준공)' 전용 84㎡ 고층이 지난 6월 29일 16억9000만원에 거래됐으나 7월 26일에는 18억5000만원의 거래가를 기록하며 1억6000만원 가량 오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경의중앙선 서강대 역세권 단지인 '신촌숲아이파크(2019년 준공)' 전용 84㎡ 중층은 지난 4월 25일 15억9500만원에 팔렸으나 8월 8일 7500만원이 오른 16억7000만원에 매매가 이뤄졌습니다.

 

성동구의 경우 5호선 신금호역 역세권에 위치한 'e편한세상 금호파크힐스(2019년 준공)' 전용 84㎡ 중층이 지난 6월 27일 15억3000만원에 거래됐으나 7월 24일에는 7000만원이 뛴 16억에 거래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부동산 업계는 지역이 전체적으로 가격 상승세를 나타낼 때 상급지에서 처음 반등한 후 중상급지로 오름세가 확대되는 순차적 현상으로 내다봤습니다.

 

여경희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지역서 아파트 가격이 오를 경우 상급지를 시작으로 중상급지로 오름세가 확대되는 경우가 다수"라며 "마찬가지로 서울도 최상급지인 강남권과 용산구서 가격이 먼저 반등한 후 그 다음 급지라 할 수 있는 마포구와 성동구로 상승세가 확대된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습니다.

 

여 수석연구원은 "바닥을 벗어나는 과정으로도 볼 수 있겠지만 가격 저점은 상반기 정도에 어느 정도 통과된 것으로 본다"며 "강남권에 이어 중상급지로 가격 상승폭이 확대된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이후에는 중저가 지역으로 온기가 퍼질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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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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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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