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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태문 삼성전자 사장 “올해 삼성 폴더블 전 세계 누적 판매량 3000만대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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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8, 2023, 13:07:56

에코 시스템 구축 통해 폴더블 대중화 가속
중국, 인도, 미국 등 글로벌 시장 전략도 공개해
Z플립5 65%, Z폴더 35%로 판매 비중 예측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갤럭시 Z플립5와 폴드5 출시에 힘입어 올해 전 세계 폴더블 누적 판매량이 3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고 28일 밝혔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 사업부장(사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진행된 기자 간담회에서 "폴더블 카테고리 선두자로서 폴더블 혁신을 계속 이끌어 갈 것을 약속드린다"면서 "국내 갤럭시 플래그십 스마트폰 3대 중 1대를 폴더블로 판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노 사장은 올해가 폴더블 대세화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는 올해 글로벌 폴더블 판매 비중이 갤럭시 플래그십의 20%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노 사장은 "작년 갤럭시 폴더블 판매가 예전 노트 판매량에 근접한 판매량을 달성했다"면서 "올해는 노트 판매량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폴더블 제품을 당초 목표했던 1000만대에 가깝게 판매했다고 보고 있다"면서 "올해도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작년 대비 폴더블 전체 글로벌 시장 성장에 준하는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늘어나고 있는 폴더블 제품에 대한 글로벌 수요를 공략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노 사장은 갤럭시 언팩 2023서 수년 내로 폴더블 글로벌 전체 연간 수요가 1억대에 다다를 것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노사장은 "내부적인 분석이 아니라 여러 시장 조사 기관들의 분석과 발표를 참고한 것이며 평균적으로 보더라도 대략 5년 정도 내로 연간 1억대 판매 수량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에코 시스템'을 중심으로 폴더블 대중화에 나서겠다는 방침입니다. 에코 시스템은 자연 생태계처럼 기업이 협력해 공생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노 사장은 "폴더블만의 최적화 경험을 할 수 있는 서드파티 앱들의 사용성까지 완벽하게 구현돼야 제품 카테고리가 정착이 된다"면서 "구글 안드로이드 OS에도 최적화시키며 대중화를 위한 기반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경제 상황이나 IT 상황이 우호적이지 않은 상황 속에서 관계사와의 '협업'을 이어나가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노 사장은 "삼성 모바일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여러 가지 혁신을 이뤄냈고 글로벌 이동통신사 및 거래선과 이를 극복했던 DNA 역량이 있기 때문에 하반기 시장도 잘 개척해나가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인도, 미국 모바일 시장에 대한 계획도 밝혔습니다. 각각의 나라별로 전략을 다르게 수립해 점유율 확대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중국의 경우에는 삼성전자 차원에서 여러 가지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내 존재하는 혁신팀을 비롯한 삼성 모바일 연구소와 함께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노 사장은 "작년 대비 분기별로 중국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다"면서 "중국 내에서 제품 경쟁력 강화와 중국 로컬 서비스 업체와 콘텐츠 최적화 작업들이 조금씩 성과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아직 시작 단계이고 좀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할 거라고 이해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로컬 판매 채널과의 협력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인도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 폴더블 성장률이 빠른 시장 중 하나라고 평했습니다. 인도 시장에 맞는 기능들에 부분들을 파트너사와 협업을 통해 지속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입니다.

 

미국 시장과 관련해서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폴더블 제품의 장점을 알리고 소비자들이 체험 하는 방식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칠 전망입니다.

 

 

1020세대를 중심으로 아이폰 편중 현상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습니다. 최근 한국갤럽이 7월 11일부터 13일까지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2-2023 스마트폰 사용률&브랜드’ 조사 결과에 따르면 18~29세의 삼성폰 사용 비율은 32%, 아이폰 사용 비율은 59%로 조사됐습니다. 응답자 중 69%가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것과 대조됩니다.

 

노 사장은 "특정 계층에서 선호도가 높고 선호도가 낮은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Z플립 5같은 젊은 층이 좋아할 만한 제품 카테고리와 제품 군, 핵심 기능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폴더블 제품 중 Z플립의 판매 비중이 더 높아질 전망입니다. 노 사장은 "작년 같은 경우에는 글로벌 기준으로 플립이 60%, 폴더가 40% 였다"면서 "아직은 초반이지만 글로벌 사전 예약 상황을 보면 플립 비중이 높아져서 65대 35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방진과 관련해서는 구현을 위해 노력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노 사장은 "바 형태의 스마트폰 보다 움직이는 부품이 많아 어려움이 있다"면서 "삼성 갤럭시에서 폴더블 제품에 방수라는 것이 스탠다드로 자리매김했듯이 완벽한 방진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혼합현실(XR) 기기와 관련해서 당초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 사장은 "파트너사 퀄컴, 구글과 협력해 진행하고 있다"면서 "스마트폰처럼 오픈 에코 시스템에서 여러 참여자들이 참여해 서비스와 기능들을 만드는 방향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에서 처음으로 언팩을 개최하는 이유에 대해서 "삼성 갤럭시나 폴더블 제품이 한국에서부터 출발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상징성과 의미를 부여했다"면서 "한국이 여러 문화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어 한국에서 개최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여러가지 반응들을 보면서 한국에서 언팩 개최 결정을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노 사장은 "2019년부터 지금까지 5세대에 걸쳐 오면서 많은 소비자와 시장에서 요구 요청들을 들었고 사용 패턴에 대한 연구들도 이뤄졌다"면서 "소비자가 진정으로 좋아할 만한 방향으로 혁신을 지속하고 반영해 갤럭시 Z플립5, Z폴더5 완성도를 한층 끌어올릴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폴더블 제품이 글로벌하게 많은 소비자들이 좋아하고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서 폴더블 제품을 대중화 시키는 게 최우선 순위다"면서 "그것들이 달성이 되면 여러 실적이 따라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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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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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2025.05.03 15:44:5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손해보험(대표이사 나채범)이 자회사 캐롯손해보험을 흡수합병합니다. 보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며 2019년 5월 국내 최초 디지털 손해보험사로 야심차게 출범한 캐롯손해보험은 이로써 6년 여정을 끝으로 해산하게 됐습니다. 한화손해보험은 2일 여의도 본사에서 제6차 이사회를 열어 캐롯손해보험 합병계약 체결 안건에 대해 원안대로 승인가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합병비율은 한화손해보험과 캐롯손해보험이 1대 0.2973564 입니다. 합병비율의 기준이 되는 주당평가액은 합병법인(한화손해보험) 1만7053원, 피합병법인(캐롯손해보험) 5071원으로 산정됐습니다. 상법에 명시된 소규모·간이합병 절차에 따라 이번 합병에 대한 승인은 각사 이사회 결의로 주주총회 승인을 갈음합니다. 합병승인을 위한 이사회는 오는 6월4일 개최 예정입니다. 합병기일은 9월10일로 잡았습니다. 앞서 한화손해보험은 지난 4월말 티맵모빌리티·현대자동차 등 다른 주주로부터 2056억원에 지분을 추가취득하면서 캐롯손해보험 지분율을 98.3%로 높였습니다. 이번 합병 작업이 마무리되면 한화손해보험은 존속회사로 남고 캐롯손해보험은 합병후 해산하게 됩니다. 캐롯손해보험은 고객의 필요에 따라 보장을 개시할 수 있는 'Smart On 보험시리즈'와 고객이 주행한 거리만큼 보험료를 지불하는 '퍼마일 자동차보험'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주목받았습니다. 지난해 4월 기준 퍼마일 자동차보험 누적 가입건수는 185만건에 달하고 재가입률은 90.7%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출범 이후 적자를 면치 못했고 6년간 누적 적자는 3000억원이 넘습니다.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제때 지급할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재무건전성 평가지표 지급여력비율(K-ICS)은 작년말 기준 156.24%로 전분기 대비 33.2%p 떨어졌습니다. 금융감독원 권고기준(150%)의 턱걸이 수준입니다. 한화손해보험은 캐롯손해보험 흡수합병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로 경쟁력이 강화되고 경영효율성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양사 상품 라인업·서비스 결합으로 고객에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분야에서 캐롯손해보험이 축적한 노하우와 한화손해보험의 AI 인프라를 결합해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도출한다는 목표입니다. 또 합병을 통한 중복비용 제거로 사업비율 개선 및 운영비 절감 등 경영효율화를 이루고 디지털전문보험사 캐롯손해보험의 플랫폼을 활용한 장기보험 추가창출 등 외형·수익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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