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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북스] 정진영 장편 <정치인>, 임기 1년 비례대표는 어떻게 국회를 바꿨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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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23, 2023, 14:07:21

정진영/268쪽/안나푸르나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정진영 작가는 최근 한국 소설계에서 찾아보기 쉽지 않은 40대 중반의 남성입니다. 기자 출신의 정 작가는 개인의 내면으로 침잠하기 보다는 지금 한국 사회에서 조직원들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춘 장편을 주로 발표해 왔습니다.

 

<정치인>은 이른바 정 작가의 조직 삼부작의 완결편으로 불릴 수 있습니다. 드라마 <허쉬>의 원작으로 유명한 <침묵주의보>는 언론사를 무대로 일상에 만연한 권력형 부패 비리를 생생하게 담았습니다. 2020년 발표한 <젠가>는 가상의 중도시 고진을 배경으로 기업과 지역토호와의 유착 관계 등을 파헤쳐나가며 한국의 현실을 대입했습니다.

 

지난 5월 말 출간한 <정치인>은 무대를 한국 정치의 핵심인 여의도 국회로 옮겨 왔습니다. 제목인 정치인은 중의적입니다. 말 그대로 정치를 하는 사람들을 주요 인물로 내세웠고 주인공의 이름 자체가 정치인이기 때문입니다.

 

소설은 한국 사회에서 을 혹은 병이나 정으로 살아가던 주인공 정치인이 세입자 보호를 위한 시민단체에서 활동하다가 우연히 정당 비례대표 의원 후순위에서 1년 정도 임기가 남은 비례대표 의원이 되어 벌이는 ‘정치 활동’을 담았습니다.

 

기자 출신의 정 작가는 앞서 발표했던 장편 <침묵주의보>와 <젠가>처럼 <정치인>에서도 언론에서 기사화되었던 사건들을 차용해 현실과 접점을 높인 상황에서 주인공들의 본의(?)아닌 활극으로 결국 카타르시스를 안겨주는 서사 기법을 한층 더 간결하게 다듬었습니다.

 

덕분에 <정치인>은 책장을 넘기는 속도에 가속도가 붙는 소설입니다. 더군다나 소설의 허구를 빌려왔지만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는 극중 여러 상황들과 이를 변주하는 정 작가의 필력은 마치 시즌제 드라마를 보는 듯한 재미를 줍니다. 실제로 <정치인>은 출간 이후 드라마 판권이 팔렸는데 이로써 정 작가의 조직 삼부작은 모두 영상 콘텐츠의 원작이 되는 기록을 남기게 됐습니다. 그만큼 이야기의 힘이 있다는 반증입니다.

 

<정치인>의 또 다른 재미는 정 작가가 올해 초 펴낸 에세이 <안주잡설>에서 보여주었던 식도락의 내공을 소설 곳곳에 녹여내 ‘군침’을 돌게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음식과 안주들을 묘사하고 그것을 매개로 인물들의 심리를 풀어내는 정 작가의 솜씨는 허영만 화백의 만화 <식객>과 또 다른 측면에서 미각을 돋웁니다.

 

소설 속 주인공 정치인 같은 국회의원을 현실에서 보긴 거의 불가능할지도 모릅니다. 대신 정 작가는 국회의원이 입법을 통해 세상을 바꿔나갈 수 있는 힘을 지닌 존재임을 상기시킵니다. 그 힘의 보호를 받아야 할 사람들은 일상 속에서 억울한 일을 당해도 어디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평범한 이들이겠지요.

 

휴대폰의 영상 및 음성 녹음 기능을 너무 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단점도 눈에 띄지만 소설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는 명징하고 설득력이 있습니다. 입법과정을 둘러싼 여야의 모습을 생생하게 묘사한 부분은 정치를 정쟁의 소재로만 소모하려는 언론의 정치면 기사와 다른 시각을 제공합니다.

 

정 작가는 평소 인터뷰와 북토크 등에서 "좋은 문장을 가진 소설보다, 좋은 서사를 가진 소설이 훨씬 큰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며 "좋은 서사는 충실한 취재와 다양한 경험으로부터 나옵니다"고 강조했습니다.

 

결정하는 인간이란 부제가 붙은 <정치인>은 애초 8부작 드라마를 염두에 쓰고 썼고 실제로 드라마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정 작가는 소설을 낸 이후 실제 정치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저는 정치는 결정하고 책임지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속편이 나온다면 '책임지는 인간'이라는 부제가 붙을 겁니다."

 

소설 속 주인공 정치인과 다른 정치인들은 무엇을 책임지려고 정치를 하려 했을까요? 우리가 숱한 정치인들을 판단할 때 그 부분을 간과하고 있음을 환기시켜준다는 측면에서 정 작가의 다른 소설들보다 확실히 '정치적'인 작품임에는 틀림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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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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