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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포카리스웨트에 맞서는 이강인…스포츠음료 승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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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3, 2023, 10:07:51

지난해 3사 대표 스포츠음료 매출 15~20% 증가
이온음료 대명사 포카리스웨트, 시장점유율 50%
게토레이, 이강인·손흥민 앞세워 프로모션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코로나19 시기에도 스포츠음료 시장은 성장했습니다. 홈트레이닝의 인기로 동반 구매가 늘었고 빠른 수분 보충을 위한 음료로 각광받았습니다. 엔데믹과 함께 여름에 들어섰고 스포츠음료 브랜드들은 인기 스타와 대면 마케팅을 확대하며 성장세 가속화를 위한 작업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스포츠음료 브랜드의 매출이 일제히 증가했습니다. 동아오츠카의 포카리스웨트는 전년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2021년에 이어 지난해까지 2년 연속 20%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한국코카콜라의 파워에이드 매출은 전년보다 16% 늘었고 롯데칠성음료가 판매하는 게토레이 역시 지난해 매출이 15% 신장했습니다.

 

음료회사들은 스포츠음료 시장의 성장이 계속되면서 저마다의 전략으로 스포츠음료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마케팅에 나서고 있습니다. 

 

게토레이와 파워에이드는 운동선수를 모델로 땀과 도전, 승리의 키워드를 강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게토레이는 기존 모델인 이강인과 함께 최근 축구대표팀 주장 손흥민을 글로벌 엠배서더를 선정했습니다. 손흥민은 2014년 게토레이, 2018년 파워에이드를 거쳐 다시 게토레이 모델로 돌아왔습니다.

 

 

파워에이드는 최근 여자 레슬링 선수 장은실과 산악자전거 선수 천성훈을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고 신규 광고를 공개했습니다. 파워에이드는 이전부터 테니스, 농구, 스케이트보드, 클라이밍 등 축구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운동선수들을 광고모델로 내세웠습니다. 

 

포카리스웨트는 수분과 청량함, 청춘의 이미지를 브랜드의 정체성으로 삼는 전략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모델도 2000년 이후로는 모두 여성이며 대부분이 청순한 이미지의 배우입니다. 지난해 배우 김시아에 이어 올해 신인배우 오예주를 발탁했으며 그가 출연한 유튜브 광고는 3개월 만에 500만 조회수를 넘었습니다.

 

본격적인 여름을 맞아 스포츠음료 매출은 더 오를 전망입니다. 장마와 폭염이 반복되는 습하고 무더운 날씨에는 수분과 전해질 섭취가 용이한 스포츠음료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 게토레이는 삼복이 포함된 7, 8월 매출이 평월 대비 약 2~3배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포츠음료 브랜드들은 올 하반기 오프라인 프로모션과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 접점을 넓히고 홍보 효과를 극대화해 점유율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한다는 계획입니다.

 

동아오츠카는 지난해에 이어 고용노동부, 행정안전부와 건강한 수분 보충 방법 등 온열 질환 예방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지난 2017년부터는 폭염 취약계층을 위한 '포카리스웨트 수분 히어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포카리스웨트의 모델이 될 수 있는 '월간 포카리' SNS 캠페인도 운영합니다.

 

 

파워에이드는 식음료업계를 강타한 제로 칼로리 트렌드에 맞춰 올해 3월 파워에이드 제로를 새롭게 선보이며 포트폴리오를 강화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오프라인에서 소비자들과의 대면 마케팅 확대에 나섭니다. 파워에이드는 월드컵과 올림픽, 대한축구협회(KFA)를 공식 후원하고 있습니다.

 

게토레이는 최근 유럽 축구 명문구단인 프랑스 리그 파리생제르맹(PSG)으로 이적한 이강인과 다시 게토레이 모델로 합류한 손흥민을 활용한 마케팅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두 선수를 출연하는 광고 및 디지털 영상 외에도 여러 가지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스포츠음료 시장은 글로벌 시장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게토레이와 파워에이드의 브랜드파워가 막강하지만 한국에서는 36년째 포카리스웨트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포카리스웨트의 한국 스포츠음료 시장 점유율을 45~50%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어 파워에이드가 약 30%, 게토레이가 약 15%의 점유율로 한국 스포츠음료 시장을 삼분하고 있습니다. 

 

음료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시기, 홈트레이닝 인기와 수분 보충을 위한 마실 거리로 스포츠음료가 주목을 받으면서 각 음료회사 내 스포츠음료의 위상이 달라졌다"며 "시장 점유율 1위 포카리스웨트의 점유율을 놓고 게토레이와 파워에이드가 얼마나 빼앗아 올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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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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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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