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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완성차업체, 상반기 글로벌 판매량 400만대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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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3, 2023, 17:07:15

400만1680대 기록..지난해 상반기 대비 12.9%↑
현대차 200만대 돌파..기아 역대 상반기 최고판매량
GM 한국사업장-KG모빌리티, SUV 히트작 효과 지속
르노코리아는 감소..해외시장 판매량은 소폭 증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5대 완성차업체의 상반기 글로벌 판매량이 전년 동기보다 12.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GM 한국사업장, KG모빌리티[003620],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올해 상반기 글로벌 총 판매량은 400만1680대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지난해 상반기 글로벌 총 판매량인 354만5148대 대비 12.9% 늘은 수치입니다.

 

상반기 국내시장 총 판매량은 75만8876대를, 해외시장 총 판매량은 324만54대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전년 상반기 판매대수와 비교할 경우 국내는 13.6%, 해외는 12.7%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업체별로 상반기 글로벌 판매량을 볼 경우 현대차는 208만1462대를 기록하며 판매량 20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동기 대비 판매량은 10.8% 증가했습니다. 국내시장에서는 39만6550대, 해외시장에서는 168만4912대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년 상반기보다 각각 18.6%, 9.1% 증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국내시장 판매량 증가는 준대형 세단인 '디 올 뉴 그랜저'와 중형 트럭 '포터'가 이끌었습니다. 디 올 뉴 그랜저의 경우 6월 한달동안 1만1528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2개월 연속 1만대 이상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같은 달 8250대의 국내 판매량을 기록한 포터도 최근 3개월 간 평균 8000여대의 판매대수로 상승세를 뒷받침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도 꾸준히 월 1만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기아는 올해 상반기 157만5920대(특수차량 2750대 포함)의 글로벌 판매량을 올리며 역대 최대 상반기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은 11.0%입니다. 국내에서는 29만2103대를, 해외에서는 128만1067대를 판매하며 지난해 상반기 대비 각각 11.5%, 10.8% 증가율을 나타냈습니다.

 

해외시장의 경우 스포티지가 22만4401대의 판매량으로 증가세를 이끈 가운데 셀토스(13만244대) K3(10만781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특수차량의 경우 국내에서 729대, 해외에서 2021대가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올해 상반기 21만4306대의 글로벌 판매량을 올리며 전년 상반기 판매량 대비 74.6%의 증가율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증가율로만 따질 경우 완성차업체 중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해외시장서 19만5322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년 상반기 대비 85.7% 오른 것이 전체 판매량 증가를 이끌었습니다. 국내시장의 경우 1만8984대로 지난해 동기보다 8.2% 늘었습니다.

 

해외시장에서는 '1등 공신'으로 꼽히는 SUV 트레일블레이저(12만3031대 판매)와 '히트상품' 트랙스 크로스오버(7만2243대)가 돌풍을 일으키며 판매량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트레일블레이저의 경우 전년 상반기 해외판매량(5만9766대) 대비 105.9%가 증가 수치를 기록하며 간판 수출상품으로 입지를 확고히 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올해 상반기 6만5145대의 글로벌 판매량을 올리며 전년 상반기 판매량 대비 36.5%가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국내시장에서는 3만8969대, 해외시장에서는 2만6176대의 판매량을 올리며 지난해 상반기보다 판매량이 각각 38.3%, 34.0% 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효자' 토레스가 2만5775대의 판매대수로 KG모빌리티 전체 판매량을 주도했습니다.

 

르노코리아는 6만4847대의 상반기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4.8% 감소했습니다. 해외시장에서는 5만2577대로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했으나 국내시장(1만2270대)에서 지난해 상반기 판매대수(2만6230대) 대비 감소세(-53.2%)를 나타낸 것이 전체 판매량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해외시장에서는 XM3가 4만2760대의 판매대수를 기록하며 판매량 증가세를 이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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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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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2025.05.03 15:44:5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손해보험(대표이사 나채범)이 자회사 캐롯손해보험을 흡수합병합니다. 보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며 2019년 5월 국내 최초 디지털 손해보험사로 야심차게 출범한 캐롯손해보험은 이로써 6년 여정을 끝으로 해산하게 됐습니다. 한화손해보험은 2일 여의도 본사에서 제6차 이사회를 열어 캐롯손해보험 합병계약 체결 안건에 대해 원안대로 승인가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합병비율은 한화손해보험과 캐롯손해보험이 1대 0.2973564 입니다. 합병비율의 기준이 되는 주당평가액은 합병법인(한화손해보험) 1만7053원, 피합병법인(캐롯손해보험) 5071원으로 산정됐습니다. 상법에 명시된 소규모·간이합병 절차에 따라 이번 합병에 대한 승인은 각사 이사회 결의로 주주총회 승인을 갈음합니다. 합병승인을 위한 이사회는 오는 6월4일 개최 예정입니다. 합병기일은 9월10일로 잡았습니다. 앞서 한화손해보험은 지난 4월말 티맵모빌리티·현대자동차 등 다른 주주로부터 2056억원에 지분을 추가취득하면서 캐롯손해보험 지분율을 98.3%로 높였습니다. 이번 합병 작업이 마무리되면 한화손해보험은 존속회사로 남고 캐롯손해보험은 합병후 해산하게 됩니다. 캐롯손해보험은 고객의 필요에 따라 보장을 개시할 수 있는 'Smart On 보험시리즈'와 고객이 주행한 거리만큼 보험료를 지불하는 '퍼마일 자동차보험'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주목받았습니다. 지난해 4월 기준 퍼마일 자동차보험 누적 가입건수는 185만건에 달하고 재가입률은 90.7%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출범 이후 적자를 면치 못했고 6년간 누적 적자는 3000억원이 넘습니다.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제때 지급할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재무건전성 평가지표 지급여력비율(K-ICS)은 작년말 기준 156.24%로 전분기 대비 33.2%p 떨어졌습니다. 금융감독원 권고기준(150%)의 턱걸이 수준입니다. 한화손해보험은 캐롯손해보험 흡수합병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로 경쟁력이 강화되고 경영효율성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양사 상품 라인업·서비스 결합으로 고객에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분야에서 캐롯손해보험이 축적한 노하우와 한화손해보험의 AI 인프라를 결합해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도출한다는 목표입니다. 또 합병을 통한 중복비용 제거로 사업비율 개선 및 운영비 절감 등 경영효율화를 이루고 디지털전문보험사 캐롯손해보험의 플랫폼을 활용한 장기보험 추가창출 등 외형·수익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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