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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0년간 109.4조 투자, 전기차 200만대 판매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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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0, 2023, 16:06:59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서 ‘2023 CEO 인베스터 데이’ 개최
중장기 전동화전략 ‘현대 모터 웨이’ 발표..투자계획도 제시
미래모빌리티 산업 주도권 확보 위한 구상안도 공개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향후 10년간 총 109조4000억원을 투자해 전동화 전환 등에 박차를 가한다는 중장기 전동화 전략을 세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2030년에는 전기차 200만대를 판매한다는 목표입니다.

 

현대차는 2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한 '2023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중장기 전동화 전략인 '현대 모터 웨이'를 발표하고 판매 목표 및 투자 계획 등을 내놓았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오는 2023년부터 2032년까지 향후 10년간 총 109조4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연평균으로 환산할 경우 약 10조9400억원 수준입니다.

 

투자계획을 분야별로 볼 경우 ▲R&D 투자 47조4000억원 ▲설비투자(CAPEX) 47조1000억원 ▲전략투자 14조9000억원 입니다. 전동화 부분 투자가 집중되는 2024년과 2025년에 12조원 이상의 투자를 단행할 계획입니다.

 

전체 투자규모 중 33%에 해당하는 35조8000억원은 전동화 부문에 쏟아 목표 달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구상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33만대 판매 계획과 함께 2026년 94만대, 2030년 200만대 규모의 전기차를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현대차는 글로벌 전기차 판매 규모를 3년 내 3배 수준, 7년 내 6배 이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구상입니다. 지난해 열린 CEO 인베스터 데이 발표 대비 2026년과 2030년 전기차 판매 목표는 각각 10만대, 13만대 상향됐습니다.

 

지역별로 판매계획을 볼 경우 미국 시장에서는 2030년 전체 자동차 판매의 53%에 해당하는 66만대를 전기차로 판매한다는 계획입니다. 동 기간 유럽에서는 전체 판매의 71% 수준인 51만대를, 한국에서는 전체의 37% 규모인 24만대를 전기차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전동화 전환 핵심 로드맵 '현대 모터 웨이'

 

전동화 전환을 위한 중장기 핵심 로드맵으로 발표된 '현대 모터 웨이' 전략은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도입 ▲전기차 생산 역량 강화 ▲배터리 전 영역 밸류체인 구축 등 3가지를 큰 틀로 각 전략에 맞는 구체적인 플랜이 마련됐습니다.

 

세부적으로는 2025년까지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개발 체계를 완성하고 '2세대 전용 전기차 플랫폼'을 본격 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2세대 전용 전기차 플랫폼의 경우 기존 현대차그룹 전용 전기차 플랫폼인 E-GMP를 계승하는 시스템으로 개발됩니다.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를 통한 차세대 차량 개발 체계는 현행 플랫폼 중심 개발 체계보다 한 단계 발전된 형태로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 절감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현행 플랫폼 중심 개발 체계에서는 동일 플랫폼을 쓰는 차종끼리만 부품 공용화가 가능하고 선행 개발하는 공용 플랫폼 부품의 경우 23개 수준이나,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개발 체계에서는 전 차급 구분없이 적용할 수 있는 86개의 공용 모듈 시스템의 조합을 통해 차종이 개발됩니다.

 

'2세대 전용 전기차 플랫폼'은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개발 체계의 핵심으로 잡고 개발 및 도입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2025년부터 2030년까지 현대차 4종, 제네시스 5종의 승용 전기차를 2세대 전용 EV 플랫폼으로 개발해 내놓을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SDV 실현을 위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의 호환성을 비롯해 경제성, 안전성 등을 총괄적으로 고려해 개발한다는 방침입니다.

 

두 번째 전략으로 제안한 '전기차 생산 역량 강화'의 경우 내연기관 생산라인의 혼류 생산 라인 전환 방안과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 등 '투 트랙' 전략을 핵심으로 잡았습니다.

 

현대차는 시간 및 비용적으로 유리하다는 이유를 들고 기존 내연기관 생산라인을 전기차 생산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우선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현대차 핵심 전기차 생산기지로 자리잡은 울산공장과 아산공장을 주요 예시로 들었습니다. 울산공장과 아산공장은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가 생산라인에 각각 투입된 바 있습니다. 국내뿐 아닌 해외 주요 내연기관 생산기지 또한 전환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의 경우 수요가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을 대상으로 추진 중입니다. 현재 현대차는 오는 2024년 하반기 양산 개시를 목표로 미국 조지아에 HMGMA(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와 2025년 양산 목표로 울산에 EV 전용공장 설립을 진행 중입니다.

 

세 번째 전략인 '배터리 전 영역 밸류체인 구축'은 개발·설계·관리 역량 강화와 소재 수급 안정화를 핵심으로 추진할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향후 10년 간 9조5000억원을 배터리 성능 향상 및 차세대 배터리 선행기술 개발, 인프라 구축에 투자한다는 계획도 내놓았습니다.

 

역량 강화를 위해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배터리사와 스타트업, 학계와의 협업도 강화할 방침입니다. 소재 수급 안정화를 위해서는 관련 글로벌 업체 및 주요 기관과의 지속적 협의를 통해 파트너십을 굳건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자체 설계 배터리 탑재, 다양한 배터리 셀 개발, 배터리 관리 역량 확보 등 차세대 배터리 개발 계획을 수립해 배터리 전 영역을 아우르는 밸류체인을 구축한다는 구상입니다.

 

현대차는 내달 선보이는 아이오닉 라인업의 고성능 N 브랜드 첫 상품인 '아이오닉 5 N'이 현대 모터 웨이의 실행을 알리는 첫 모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올해 출시 예정인 '아이오닉 5 N'은 고성능 전기차로서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현대차의 유산을 계승하며 EV 리더십을 확고히 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래 모빌리티 주도권 확보 목표..관련 사업 추진도 착실히 

 

현대차는 전동화 계획과 함께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하고자 미래 사업 추진에 매진한다는 계획도 제시했습니다.

 

우선 미래 수소생태계 비전을 실현하고자 '수소사업 툴박스' 구축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수소사업 툴박스는 수소 생산부터 공급망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그린 스틸 등 친환경 부품 적용, 수소에너지를 활용한 친환경 물류 시스템 도입, 수소전기차 판매 등을 아우르는 생애주기 전체가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된 수소사업 모델입니다.

 

현대차는 향후 HMGMA에 수소사업 툴박스를 적용한다는 계획으로, 내년 초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를 통해 구체적인 수소 사업 비전과 전략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자율주행의 경우 지난 2020년 3월 앱티브와 설립한 합작법인 '모셔널'을 통해 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추진 중입니다. 모셔널은 올해 말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하는 무인 로보택시 사업을 상용화하는 데 이어 글로벌 주요 지역으로 로보택시 사업을 확대한다는 구상입니다.

 

SDV 개발 체계 전환은 지난해 8월 인수한 '포티투닷'을 중심으로 추진 중입니다. HMG 글로벌 소프트웨어 센터인 포티투닷은 소프트웨어 기술 플랫폼인 '타이탄 플랫폼' 개발을 통해 소프트웨어 내재화와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서비스를 통한 소프트웨어 고도화로 신성장 동력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로봇 사업은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로보틱스랩의 두 사업주체가 서로 다른 영역에서 시너지를 창출하며 사업을 지속 확장할 예정입니다. AAM은 지난 2020년 미국 슈퍼널 설립 등을 통해 추진 중이며,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AAM전반에 걸친 생태계 구축을 선도하고 연관사업도 나선다는 구상입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는 전동화와 미래기술에 대해 어떠한 글로벌 회사보다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으며, 앞으로 전동화 톱티어 리더십을 확보해 나가겠다"며 "'현대 모터 웨이'는 수많은 현대차 임직원들이 축적해 정립한 혁신 DNA가 구체화된 모습으로, 새롭고 지속가능한 수익 창출의 원천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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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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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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