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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신세계푸드, 단백질 기반 건강식품 밑그림 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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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5, 2023, 15:06:59

이달 초 ‘뷰로틴’·‘헬로틴’ 신규 상표 2건 출원 신청
건강보조식품·단백질 식이보충제 소매업 등 지정상품 지정
단백질 주력 건강식품 출시 가능성 커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푸드[031440]가 단백질을 기반으로 한 건강식품 시장 공략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15일 특허청에 따르면 신세계푸드는 이달 초 상표 '뷰로틴'과 '헬로틴'을 각각 출원 신청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두 상표를 출원하며 지정상품에 단백질 관련 사업을 다수 포함시켰습니다. 

 

뷰로틴과 헬로틴은 공통으로 ▲단백질 식이보충제 소매업을 비롯해 ▲단백질 우유 소매업 ▲단백질 강화 스포츠음료 소매업을 지정상품으로 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국내 단백질 식품(체중 관리용)시장 규모는 2021년 3364억원으로 2020년 대비 30% 넘게 증가했습니다. 813억원이었던 2018년과 비교하면 3년 만에 4배 이상 커졌습니다. 업계는 지난해 단백질 시장 규모가 4000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신세계푸드는 외식, 베이커리, 식품, 위탁급식에 대체식품을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단백질 식품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대체식품에 단백질을 강화한 식품이 출시될 거란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나아가 신세계푸드는 건강식품 시장 진출도 모색하는 분위기입니다. 실제로 신세계푸드는 뷰로틴과 헬로틴 지정상품에 ▲가공된 구기자, 건제어패류, 녹용, 대추 등을 주성분으로 하는 건강보조식품 소매업 ▲해초를 주원료로 하는 건강보조식품 등도 포함시켰기 때문입니다. 

 

업계에서는 신세계푸드가 추후 헬스나 이너뷰티 등을 아우르는 건강보조 및 기능식품 사업으로 확장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이에 대해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뷰로틴, 헬로틴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정해진 건 없다"며 "향후 단백질 식품 관련 상표권 확보를 위해 사업 구상 아이디어 차원에서 등록한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식품업계에서는 신세계푸드가 건강보조식품과 나아가 건강기능식품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두고 단백질 관련, 제품 개발 및 론칭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합니다.    

 

식약처에 따르면 지난해 건강보조식품보다 진입이 까다로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4조321억원으로 2년 새 36.6% 성장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코로나19 이후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지면서 올해 시장 규모는 6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근력과 면역력 강화에 필수적인 단백질이 건강보조식품과 식약처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건강기능식품 양쪽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면서 "식품을 통한 단백질 흡수가 가장 용이한 상황에서 식품 및 의약업계들이 단백질을 기반으로 한 신제품 출시와 점유율 향상을 위한 움직임을 신세계푸드가 외면할 가능성은 적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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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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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2025.09.15 13:10: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매년 가을, 서울의 밤하늘을 수놓는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가 단순한 불꽃놀이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을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이어진 이 축제는 매년 100만명이 넘는 관람객을 불러 모으며 국내 최대 단일 불꽃축제로 성장한 겁니다. 이에 대해 서철현 (사)문화관광진흥연구원 이사장은 “서울세계불꽃축제가 관광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불꽃축제 기간 약 295억원 규모의 직접적 경제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숙박·교통·식음료 매출 증가뿐 아니라 카페·편의점·배달 등 생활편의 서비스 수요 확대, 임시 인력 고용 창출 등으로 지역 경제 전반에 활력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집계에 따르면 2025년 서울에서는 70여개 축제가 열리지만, 단 하루에 100만명 이상을 끌어모으는 축제는 불꽃축제가 유일합니다. 방문객의 절반 이상이 서울 외 지역에서 찾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 비중도 꾸준히 늘고 있어 글로벌 관광자원으로서 잠재력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이 주는 감각적 경험은 관광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기 때문에 세계 3대 불꽃축제처럼 서울세계불꽃축제도 해외 관광객을 유치할 강력한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DIFF 2025’ 불꽃축제에는 전 세계 관광객이 몰려 행사 기간 숙박객이 9만 8000명을 기록, 전년 대비 6%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는 불꽃축제가 도시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는 분석입니다. 안전과 환경 관리도 해마다 개선되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안전 대책과 환경 보호 방안을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시민들에게 책임 있는 축제로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동시에 불꽃축제가 만들어내는 방문객 수, 상권 매출 증가, 고용 창출 등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균형 있는 평가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축제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문화·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도시의 자산이라는 인식을 시민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 상권과 연계한 프로그램, 주민 참여 확대 등을 통해 축제가 지역과 함께 성장한다는 공감대를 확산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서울세계불꽃축제가 지속 가능한 축제로서 고유성과 정체성을 확립할 때, 시민 모두가 자부심을 느끼는 ‘우리 도시의 상징’이자 다시 찾고 싶은 이유로 남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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