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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더위에 장마 예고…유통가, 여름 상품 할인 기획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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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07, 2023, 11:06:38

장마 우려에 티몬 5월 제습기 판매 13배 ↑
CJ온스타일·쿠팡, 여름 침구 리빙상품 할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평년보다 빨리 찾아온 무더위에 올해 역대급 장마까지 예고되면서 여름 용품을 미리 준비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에 맞춰 유통업계는 여름 기획전을 열고 여름 침구, 제습기, 리빙용품 등을 할인가에 선보입니다.


7일 티몬에 따르면 지난 5월 계절가전 거래액이 전년 대비 73% 증가했습니다. 제습기는 주요 품목 중 가장 큰 1241%의 판매 증가 폭을 기록했고, 구매 고객 수도 12배가량 늘었습니다. 체감 피해가 컸던 지난해 장마와 더불어 올해 이른 장마의 장기화 우려로 대비를 서두르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제습기뿐 아니라 장마철 대비를 위한 연관 상품의 판매도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실내 환기를 위한 공기청정기는 142%, 선풍기 및 써큘레이터는 34% 매출이 신장했습나다. 티몬은 계절가전 기획전으로 제습기와 공기청정기, 써큘레이터를 할인 판매합니다. 

 

위닉스 뽀송 제습기(10L), 캐리어 클라윈드 제습기(20L), LG전자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강블리 써큘레이터 등이 대표 상품입니다. 중복 적용 가능한 카드사 및 페이 혜택 등을 더하면 추가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CJ온스타일은 오는 8일부터 17일까지 ‘썸머 침구 페스타’ 행사를 진행합니다. 행사는 8일 오전 ‘앳센셜 쟈가드 풍기인견 침구’를 선보이며 포문을 엽니다. 천연섬유 특유의 촉감과 풍기인견 소재로 제작했습니다. ‘앳센셜 스프레드 3종 세트’ 상품은 9일 오전 판매 방송을 진행합니다.

 

 

모바일 라이브도 준비됐습니다. 오는 9일과 14일 오후 6시에 ‘파르페 by 알레르망 쿨링 침구’를 판매합니다. 일반 누빔 패드보다 부피가 작고 휴대성을 높였습니다. ‘룸메이트 by 알레르망 알러지케어 양모패드’는 오는 21일 최화정쇼에서 TV홈쇼핑 최초로 단독 론칭을 진행합니다.


행사 시작일부터 14일까지 5만원 이상 구매 시 10% 적립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행사 기간 방송 중 구매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3명에게 삼성 무풍에어컨을 경품으로 증정합니다.


쿠팡이 오는 18일까지 '썸머 리빙페어'를 진행합니다. 행사에는 120여개의 국내외 유명 리빙 브랜드들이 참여했습니다. '아임리빙' 마이크로필에버 베개솜을 포함해 '코코도르' 디퓨저, '바디럽' 여행용 미니 필터 샤워기 등 3000여개 상품을 와우 회원이라면 할인 구매 가능합니다.

 

고객 쇼핑 편의를 위해 상품은 테마별로 분류했습니다. ‘썸머 인테리어’ 테마관은 여름 침구, 쿨매트, 모기장 등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시즌 상품으로 구성했습니다. ‘장마 필수템’ 테마관에는 장마철 높은 습도로 인한 냄새를 잡아줄 캔들과 디퓨저, 숯 등을 준비했습니다.

 

윤혜영 쿠팡 리테일 부문 대표는 "부쩍 더워진 날씨에 시원한 색감과 소재의 인테리어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며 "여름에 어울리는 다양한 리빙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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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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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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