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SUV·세단 이점 합쳤다”…도요타, 크라운 크로스오버 국내 론칭

URL복사

Monday, June 05, 2023, 15:06:06

‘혁신·도전’ 헤리티지 계승한 16세대 크라운
SUV 활용성과 세단 안정감 결합한 크로스오버
2가지 하이브리드로 구성..전동화 선택지 넓혀
판매가 5670만원..듀얼 부스트 HEV는 6480만원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도요타의 플래그십 모델인 크라운의 새 크로스오버 모델이 국내에 공식적으로 선을 보였습니다. 올해 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인 'RAV4'에 이어 크라운까지 연이어 출시하며 국내 시장에서의 재도약을 위한 행보에 가속도를 붙였습니다. 

 

도요타코리아는 5일 오전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크라운의 16세대 모델의 공식 론칭을 발표하는 미디어데이를 진행했습니다.

 

도요타코리아에 따르면, 16세대 크라운은 지난 1955년 도요타가 처음 출시한 크라운의 헤리티지를 계승함과 동시에 다양한 전동화 차량 선택지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크로스오버, 세단, 스포츠, 에스테이트 등 총 4가지의 타입으로 출시됐습니다.

 

이날 론칭한 크로스오버 모델은 4가지 타입 중 첫 번째로 도요타가 선보이는 상품입니다. 크로스오버 모델의 경우 '혁신'과 '도전'을 상징하는 크라운의 지향점에 포인트를 맞춰 전통적 세단과 최근 인기있는 SUV의 장점을 결합해 출시했다고 도요타코리아 측은 설명했습니다.

 

특히 국내 시장서 올해로만 한정지을 경우 도요타가 출시하는 2번째 신차이기도 합니다. 도요타는 지난 2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로 제작된 'RAV4' 모델을 국내에 출시하며 '노 재팬'으로 침체됐던 한국시장에서 재도약하겠다는 의지를 표한 바 있습니다. 

 

신차 출시와 함께 서비스 개선, 홍보 등에서 노력을 기울인 결과 올해 들어 렉서스와 도요타는 수입차 판매 브랜드 상위 10위 안에 드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 5월 수입차 통계에 따르면, 렉서스와 도요타는 각각 판매량 5위, 9위를 기록했습니다. 전체 일본차의 경우 지난 2월을 기점으로 유럽에 이어 4개월 연속 2위에 랭크하기도 했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도요타코리아 사장은 "크라운 크로스오버 모델은 '혁신'과 '도전'을 상징하는 대표 모델로 자리매김한 크라운이 다양한 전동화 선택지와 모빌리티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선보이는 상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병진 도요타코리아 상무는 "SUV가 증가하는 추세인데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어떤 것이 맞는 차인지 고심 끝에 크로스오버 모델을 처음 선보이게 됐다"며 "국내에서는 아웃도어가 활성화되고 있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크라운은 연비 효율성을 극대화한 2.5L 하이브리드(HEV)와 드라이빙 성능을 극대화한 토요타 최초의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Dual Boost HEV) 총 2가지 파워트레인으로 구성됩니다. 두 모델 모두 주행감 향상을 위해 상시 4륜구동 방식(AWD, E-Four)을 탑재했습니다. 

 

2.5L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과 e-CVT를 기반으로 바이폴라 니켈 메탈 배터리가 장착돼 있으며 복합연비 17.2km/ℓ로 높은 연료 효율성과 친환경성, 편안한 주행감에 초점을 맞추고 개발된 상품입니다.

 

2.4L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은 바이폴라 니켈 메탈 배터리를 바탕으로 2.4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모터, 6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돼 348ps의 시스템 총 출력을 발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퍼포먼스 주행을 극대화하고자 기존 E-Four 시스템보다 강력한 구동력을 후륜에 전달 가능한 시스템인 E-Four Advanced를 장착했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고출력의 수냉식 리어모터와 쿨러가 탑재된 e-Axle이 적용됐습니다.가변제어 서스펜션(AVS)도 탑재해 안정적인 직진 주행성과 코너링, 가속감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디자인은 크로스오버의 다재다능함과 더불어 크라운 만의 개성있는 인상을 내뿜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전면 디자인은 '헤머해드' 컨셉으로 역동적 모습을 강화하는 데 포인트를 뒀으며, 측면 및 후면 디자인은 21인치 대구경 휠과 일자형 LED 리어램프를 통해 리프트 업 스타일 및 심플함을 극대화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판매가격은 2.5L 하이브리드 모델 5670만원, 2.4L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 648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강대환 도요타코리아 상무는 "크라운은 세단의 고급스러움과 젊은 SUV 느낌의 디자인, 4륜구동 시스템 등으로 세단과 SUV를 선호하는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개발됐다"며 "고객들이 서비스를 편안하게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사장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최적의 파워트레인을 선택할 수 있도록 멀티 패스웨이 전략을 추진 중"이라며 "도요타만의 전동화 지능화 다양화를 기반으로 이동 가치 확대를 모색하고 모빌리티 중심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최선을 다 하고 고객 만족을 위한 행보와 사회 공헌에 있어서도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명암 공존하는 상법 개정안…세부 조항에 따라 수혜 영역 확대

2025.06.15 10:07:18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이재명 정부 출범과 함께 보다 강화된 새 상법 개정안 통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최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 등으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연기되었지만 상법 개정안 처리는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강하게 주장한 핵심 공약인 만큼 통과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 강합니다. 특히, 새 상법 개정안을 두고 기업 경영권 방어와 같은 예상되는 리스크도 있지만 시장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추가적인 수혜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세부 조항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수혜 영역도 보다 확대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국회 본회의 개최를 통해 상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었지만 새 원내대표 선출 이후 야당인 국민의힘과 협의를 거쳐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새 개정안 처리는 15일 이후로 밀리게 됐지만 이미 170석의 과반 의석을 보유한 여당이 주도하고 있는만큼 사실 상 통과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달 13일 '코스피5000 특별위원회'를 신설해 국내 주식시장 제도 개선과 상법 개정안 입법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경연 대신증권 연구원은 "상법 개정안이 재발의되면 대통령의 신속한 재가를 전제로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부터 최종 법안 통과까지 최소 16일로 단축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입법 과정은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 상법 개정안은 지난 4월17일 재표결에 붙여져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 찬성'을 충족하지 못해 자동 폐기됐습니다. 이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보다 강화된 상법 개정안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사 충실 의무를 회사는 물론 주주에게까지 확대 적용하는 것은 물론 분리 선출 감사위원을 한 명에서 두 명 이상으로 늘리고 이들 전원에게 '3% 룰'을 적용하도록 규정했습니다. 시행 역시 공포 즉시하기로 하는 등 과거 안보다 강력해 졌습니다. 증권가에서는 새 개정안이 통과되면 경영권 방어와 같은 리스크 대응 비용으로 기업 장기 성장동력이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새 개정안 통과 기대감에 최근 대형 지주사를 포함해 증권사 등 금융업 관련주들의 기업가치가 크게 오른 가운데 수혜 영역이 추가적으로 확장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김종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집중투표제와 감사위원 분리 선출확대 시 중소형 지주사도 대형 지주사에 후행해 상승 가능성이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시장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건영 KB증권 연구원은 "현재 선진국(G5 국가) 이사 충실의무 관련 법령에는 모두 판례를 기준으로 이사가 회사에 충실할 의무를 부담한다고 규정한다"며 "특히 이번 신정부의 상법 개정은 한국 주식시장의 밸류에이션 멀티플 재평가로 이어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구조적 변화와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가속화시킬 전망"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