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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세단 이점 합쳤다”…도요타, 크라운 크로스오버 국내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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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5, 2023, 15:06:06

‘혁신·도전’ 헤리티지 계승한 16세대 크라운
SUV 활용성과 세단 안정감 결합한 크로스오버
2가지 하이브리드로 구성..전동화 선택지 넓혀
판매가 5670만원..듀얼 부스트 HEV는 6480만원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도요타의 플래그십 모델인 크라운의 새 크로스오버 모델이 국내에 공식적으로 선을 보였습니다. 올해 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인 'RAV4'에 이어 크라운까지 연이어 출시하며 국내 시장에서의 재도약을 위한 행보에 가속도를 붙였습니다. 

 

도요타코리아는 5일 오전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크라운의 16세대 모델의 공식 론칭을 발표하는 미디어데이를 진행했습니다.

 

도요타코리아에 따르면, 16세대 크라운은 지난 1955년 도요타가 처음 출시한 크라운의 헤리티지를 계승함과 동시에 다양한 전동화 차량 선택지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크로스오버, 세단, 스포츠, 에스테이트 등 총 4가지의 타입으로 출시됐습니다.

 

이날 론칭한 크로스오버 모델은 4가지 타입 중 첫 번째로 도요타가 선보이는 상품입니다. 크로스오버 모델의 경우 '혁신'과 '도전'을 상징하는 크라운의 지향점에 포인트를 맞춰 전통적 세단과 최근 인기있는 SUV의 장점을 결합해 출시했다고 도요타코리아 측은 설명했습니다.

 

특히 국내 시장서 올해로만 한정지을 경우 도요타가 출시하는 2번째 신차이기도 합니다. 도요타는 지난 2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로 제작된 'RAV4' 모델을 국내에 출시하며 '노 재팬'으로 침체됐던 한국시장에서 재도약하겠다는 의지를 표한 바 있습니다. 

 

신차 출시와 함께 서비스 개선, 홍보 등에서 노력을 기울인 결과 올해 들어 렉서스와 도요타는 수입차 판매 브랜드 상위 10위 안에 드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 5월 수입차 통계에 따르면, 렉서스와 도요타는 각각 판매량 5위, 9위를 기록했습니다. 전체 일본차의 경우 지난 2월을 기점으로 유럽에 이어 4개월 연속 2위에 랭크하기도 했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도요타코리아 사장은 "크라운 크로스오버 모델은 '혁신'과 '도전'을 상징하는 대표 모델로 자리매김한 크라운이 다양한 전동화 선택지와 모빌리티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선보이는 상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병진 도요타코리아 상무는 "SUV가 증가하는 추세인데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어떤 것이 맞는 차인지 고심 끝에 크로스오버 모델을 처음 선보이게 됐다"며 "국내에서는 아웃도어가 활성화되고 있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크라운은 연비 효율성을 극대화한 2.5L 하이브리드(HEV)와 드라이빙 성능을 극대화한 토요타 최초의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Dual Boost HEV) 총 2가지 파워트레인으로 구성됩니다. 두 모델 모두 주행감 향상을 위해 상시 4륜구동 방식(AWD, E-Four)을 탑재했습니다. 

 

2.5L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과 e-CVT를 기반으로 바이폴라 니켈 메탈 배터리가 장착돼 있으며 복합연비 17.2km/ℓ로 높은 연료 효율성과 친환경성, 편안한 주행감에 초점을 맞추고 개발된 상품입니다.

 

2.4L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은 바이폴라 니켈 메탈 배터리를 바탕으로 2.4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모터, 6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돼 348ps의 시스템 총 출력을 발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퍼포먼스 주행을 극대화하고자 기존 E-Four 시스템보다 강력한 구동력을 후륜에 전달 가능한 시스템인 E-Four Advanced를 장착했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고출력의 수냉식 리어모터와 쿨러가 탑재된 e-Axle이 적용됐습니다.가변제어 서스펜션(AVS)도 탑재해 안정적인 직진 주행성과 코너링, 가속감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디자인은 크로스오버의 다재다능함과 더불어 크라운 만의 개성있는 인상을 내뿜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전면 디자인은 '헤머해드' 컨셉으로 역동적 모습을 강화하는 데 포인트를 뒀으며, 측면 및 후면 디자인은 21인치 대구경 휠과 일자형 LED 리어램프를 통해 리프트 업 스타일 및 심플함을 극대화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판매가격은 2.5L 하이브리드 모델 5670만원, 2.4L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 648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강대환 도요타코리아 상무는 "크라운은 세단의 고급스러움과 젊은 SUV 느낌의 디자인, 4륜구동 시스템 등으로 세단과 SUV를 선호하는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개발됐다"며 "고객들이 서비스를 편안하게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사장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최적의 파워트레인을 선택할 수 있도록 멀티 패스웨이 전략을 추진 중"이라며 "도요타만의 전동화 지능화 다양화를 기반으로 이동 가치 확대를 모색하고 모빌리티 중심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최선을 다 하고 고객 만족을 위한 행보와 사회 공헌에 있어서도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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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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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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