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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세단 이점 합쳤다”…도요타, 크라운 크로스오버 국내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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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5, 2023, 15:06:06

‘혁신·도전’ 헤리티지 계승한 16세대 크라운
SUV 활용성과 세단 안정감 결합한 크로스오버
2가지 하이브리드로 구성..전동화 선택지 넓혀
판매가 5670만원..듀얼 부스트 HEV는 6480만원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도요타의 플래그십 모델인 크라운의 새 크로스오버 모델이 국내에 공식적으로 선을 보였습니다. 올해 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인 'RAV4'에 이어 크라운까지 연이어 출시하며 국내 시장에서의 재도약을 위한 행보에 가속도를 붙였습니다. 

 

도요타코리아는 5일 오전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크라운의 16세대 모델의 공식 론칭을 발표하는 미디어데이를 진행했습니다.

 

도요타코리아에 따르면, 16세대 크라운은 지난 1955년 도요타가 처음 출시한 크라운의 헤리티지를 계승함과 동시에 다양한 전동화 차량 선택지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크로스오버, 세단, 스포츠, 에스테이트 등 총 4가지의 타입으로 출시됐습니다.

 

이날 론칭한 크로스오버 모델은 4가지 타입 중 첫 번째로 도요타가 선보이는 상품입니다. 크로스오버 모델의 경우 '혁신'과 '도전'을 상징하는 크라운의 지향점에 포인트를 맞춰 전통적 세단과 최근 인기있는 SUV의 장점을 결합해 출시했다고 도요타코리아 측은 설명했습니다.

 

특히 국내 시장서 올해로만 한정지을 경우 도요타가 출시하는 2번째 신차이기도 합니다. 도요타는 지난 2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로 제작된 'RAV4' 모델을 국내에 출시하며 '노 재팬'으로 침체됐던 한국시장에서 재도약하겠다는 의지를 표한 바 있습니다. 

 

신차 출시와 함께 서비스 개선, 홍보 등에서 노력을 기울인 결과 올해 들어 렉서스와 도요타는 수입차 판매 브랜드 상위 10위 안에 드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 5월 수입차 통계에 따르면, 렉서스와 도요타는 각각 판매량 5위, 9위를 기록했습니다. 전체 일본차의 경우 지난 2월을 기점으로 유럽에 이어 4개월 연속 2위에 랭크하기도 했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도요타코리아 사장은 "크라운 크로스오버 모델은 '혁신'과 '도전'을 상징하는 대표 모델로 자리매김한 크라운이 다양한 전동화 선택지와 모빌리티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선보이는 상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병진 도요타코리아 상무는 "SUV가 증가하는 추세인데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어떤 것이 맞는 차인지 고심 끝에 크로스오버 모델을 처음 선보이게 됐다"며 "국내에서는 아웃도어가 활성화되고 있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크라운은 연비 효율성을 극대화한 2.5L 하이브리드(HEV)와 드라이빙 성능을 극대화한 토요타 최초의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Dual Boost HEV) 총 2가지 파워트레인으로 구성됩니다. 두 모델 모두 주행감 향상을 위해 상시 4륜구동 방식(AWD, E-Four)을 탑재했습니다. 

 

2.5L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과 e-CVT를 기반으로 바이폴라 니켈 메탈 배터리가 장착돼 있으며 복합연비 17.2km/ℓ로 높은 연료 효율성과 친환경성, 편안한 주행감에 초점을 맞추고 개발된 상품입니다.

 

2.4L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은 바이폴라 니켈 메탈 배터리를 바탕으로 2.4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모터, 6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돼 348ps의 시스템 총 출력을 발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퍼포먼스 주행을 극대화하고자 기존 E-Four 시스템보다 강력한 구동력을 후륜에 전달 가능한 시스템인 E-Four Advanced를 장착했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고출력의 수냉식 리어모터와 쿨러가 탑재된 e-Axle이 적용됐습니다.가변제어 서스펜션(AVS)도 탑재해 안정적인 직진 주행성과 코너링, 가속감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디자인은 크로스오버의 다재다능함과 더불어 크라운 만의 개성있는 인상을 내뿜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전면 디자인은 '헤머해드' 컨셉으로 역동적 모습을 강화하는 데 포인트를 뒀으며, 측면 및 후면 디자인은 21인치 대구경 휠과 일자형 LED 리어램프를 통해 리프트 업 스타일 및 심플함을 극대화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판매가격은 2.5L 하이브리드 모델 5670만원, 2.4L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 6480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강대환 도요타코리아 상무는 "크라운은 세단의 고급스러움과 젊은 SUV 느낌의 디자인, 4륜구동 시스템 등으로 세단과 SUV를 선호하는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개발됐다"며 "고객들이 서비스를 편안하게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콘야마 마나부 사장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최적의 파워트레인을 선택할 수 있도록 멀티 패스웨이 전략을 추진 중"이라며 "도요타만의 전동화 지능화 다양화를 기반으로 이동 가치 확대를 모색하고 모빌리티 중심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 최선을 다 하고 고객 만족을 위한 행보와 사회 공헌에 있어서도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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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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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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