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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식가의 바이블, 미쉐린 가이드가 부산 선택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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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02, 2023, 10:06:18

서울 이어 국내 두 번째 미쉐린 가이드 도시 선택
우수 해양 환경·풍부한 지역 식재료 등 강점 평가
내년 2월 서울과 함께 미쉐린 부산 레스토랑 공개

 

(부산)=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부산의 밀면과 돼지국밥은 6.25 전쟁 당시 피난민이 모였던 도시라는 배경과 무관하지 않다. 해안도시라는 독특한 면모도 있다. 부산의 역사적이고 지리적인 배경을 잘 보여줄 수 있는 것을 음식에 담아내는 부산만의 미식이 미쉐린 가이드의 조명을 디딤돌 삼아 더 잘 개발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부산이 미쉐린 가이드 발간 도시에 선정됐습니다. 국내에서는 서울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몇 개월 후면 부산에서도 미쉐린 스타 맛집을 만날 수 있습니다. 박홍인 바앤다이닝 편집장은 한 지역의 미식 경험이 상품화를 통해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선정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지난 1일 미쉐린 가이드는 부산 파크하얏트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쉐린 가이드가 선정한 부산 지역 레스토랑들을 내년 2월 서울 편과 함께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프랑스 타이어 제조회사 미쉐린은 도로 위 자동차가 3000대도 다니지 않던 1900년, 앙드레와 에두아르 미쉐린 형제에 의해 세워졌습니다. 운전자들을 위한 자동차 여행 안내 책자로 시작했던 작고 빨간 가이드는 123년이 지난 오늘날 대표적인 글로벌 미식 가이드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전 세계 익명의 미쉐린 평가원들이 동일한 기준으로 독립적인 평가를 통해 맛집을 선정하는 게 특징입니다. 미쉐린 가이드는 2016년 서울 첫 발간 이후 여러 도시의 식문화와 환경을 관찰 및 평가해왔고, 그 결과 개성 있는 지역 식재료로 여러 미식 문화를 갖춘 부산을 선택하게 됐다는 설명입니다.

 

그웬달 뿔레넥 미쉐린 가이드 인터내셔널 디렉터는 "풍부한 해양 환경과 항구를 통한 원활한 식재료 공급 등 다양한 매력을 지닌 부산은 특색 있는 미식 도시로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높다"며 "서울과 함께 전 세계에 한국의 다채로운 미식 문화를 조명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쉐린에 따르면 평가원들은 요리의 수준, 요리의 완벽성, 조화로운 풍미, 요리를 통해 표현한 셰프의 창의적인 개성, 언제 방문해도 변함없는 일관성 등 전 세계 공통되고 표준화된 5가지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세계 각국의 레스토랑을 소개합니다.

 

 

이날 현장에는 박형준 부산광역시장을 비롯해 크리스 글레드힐 미쉐린 가이드 아시아태평양 및 중동지역 부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박 시장은 "미쉐린 가이드의 부산 발간은 음식, 문화, 관광을 연계해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도약해 나가는데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부산시가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 엑스포)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는 만큼 관련된 질문도 나왔습니다.

 

백정림 부산관광공사 본부장은 "이번 발표에서 가장 중요한 의의는 부산 미식 산업의 선순환 구조 구축과 글로벌 도시 부산으로서의 인지도 제고에 있다"며 "전 세계에 부산 미식의 잠재력과 매력, 다양성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2030 엑스포 유치와도 연관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부산시는 지난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제 1호 국제관광도시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당시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브랜드 구축을 과제로 설정한 만큼 미쉐린 가이드 부산 선정을 계기로 관광 및 문화적 측면에서 향후 부산시의 계획도 전했습니다.

 

백 본부장은 "앞으로의 핵심 전략은 부산만의 색깔을 확실히 보여줄 수 있는 로컬 관광 콘텐츠의 발굴이라고 생각한다. 미쉐린 가이드와 함께 하는 미식 관광, 부산 야간 관광, 해양자원을 활용한 체험 콘텐츠 등이 그 예"라며 "축제와 문화, 한류를 복합한 홍보에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미쉐린 가이드는 전 세계 40여곳 이상에서 발간되고 있으며 미쉐린 가이드 서울은 올해 에디션에서 미쉐린 스타 35곳, 빕구르망 57곳 등 176곳의 레스토랑을 선정했습니다. 2016년 서울, 2023년 부산에 이어 앞으로 국내 제 3의 미쉐린 도시 선정 계획에 대한 현장의 기대감도 엿보였습니다.

 

엘리자베스 미쉐린 커뮤니케이션 디렉터는 "오늘은 부산이 중요한 날이라 부산에 집중하고자 한다. 평가원들과 함께 부산의 보물들을 계속 발굴해 나갈 예정"이라며 "부산에 매년 오는 미식가 및 여행객들의 수준이 높아지게 됨에 따라 부산의 미식 또한 수준이 더 향상될 거라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미쉐린 가이드 서울과 부산의 전체 셀렉션은 내년 2월 미쉐린 가이드 서울&부산 발간 행사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미쉐린 가이드 웹사이트와 iOS 및 안드로이드용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홍인 편집장은 "지금 세계는 로컬화 바람이 불고 있다, 지역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한 미식 및 문화유산은 기꺼이 여행을 가서라도 꼭 경험해야 하는 가치로 소비되고 있다"며 "미식 및 외식 상품으로의 상품화, 훌륭한 외식 업장과 스타 셰프의 탄생이 필요한 이유"라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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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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